알림판

씨실과 날실 - IT 블로그 1주년 소회와 앞으로의 연재 방향 안내

씨실과 날실 2019. 10. 31. 14:15

티스토리에 둥지를 틀고 글을 올리기 시작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광음이 살같이 지나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올린 글은 200개가 넘었고, 오늘은 몇 명이 들어올까, 나는 언제 일일 방문자 100명을 넘길 수 있을까 하며 방문자 수를 확인하던 저는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기준 일일 방문자 수 250여 명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블로그가 다루고 있는 주제는 많은 이들에게 관심이 있다고는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이 블로그가 굉장히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느냐 그것은 또 아닙니다. 이 블로그는 어디까지나 초심자인 제가 관심이 있어 배우고 익힌 내용을 보기 좋게 정리하고 다른 이들과 공유하는데서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이 블로그에 올라오는 내용은 같은 초심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보다 깊은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저보다 유능한 다른 분들의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거나 전문서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년 간의 발자취

2018년 10월 5일 개설

2019년 2월 국어 카테고리를 씨실과 날실 - 국어 블로그로 분리


티스토리 통계로 보는 글 방문 순위

☞ 1위에서 5위까지 내림차순

2018년 10월


2018년 11월


2018년 12월


2019년 01월


2019년 02월


2019년 03월


2019년 04월


2019년 05월


2019년 06월


2019년 07월


2019년 08월


2019년 09월


2019년 10월


글 방문 순위에 대한 소회

생각 외로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 글이었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제가 궁금해서 테스트해보고 성공한 내용을 정리해보자는 생각으로 적은 글이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이 글을 작성했을 땐 이렇게 많은 분들이 그것도 꾸준히 찾아주실 줄은 몰랐습니다. 그만큼 해당 내용을 필요로 한 분들이 많았다는 방증이겠지요.


사실 이 Nextcloud는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Pydio가 여러 방법을 써 보아도 설치되지 않아 방향을 선회하여 선택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이 프로그램 설치 및 업그레이드가 쉬웠느냐하면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방법을 알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했습니다. 제가 정리한  Nextcloud 설치와 업그레이드 방법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랐고 실제로 제 글을 보고 업그레이드에 성공하셨다는 분의 댓글을 보고 뿌듯했습니다.


위 우분투 배포판 소개 글들은 가능하면 빠르고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영어에 취약한 어린 친구들을 위해 번역했습니다. 그러나 저 또한 전문 개발자는 아니기에 기술적인 내용은 번역이 부실해질 수밖에 없어 아쉬운 글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리눅스 배포판들은 최대한 자세히 소개활 생각입니다.


위 글은 이 블로그를 연 초창기에 적은 글입니다. 그런데 올해 하반기부터 꾸준히 상위권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우분투 저장소 변경 관련 글에 비해 내용이 자세하기 때문에 뒷심을 발휘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은 제가 윈도 10을 업데이트하면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올린 글들입니다. 여전히 윈도 10 업데이트는 불안정하고 업데이트 실패가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도 KB4517389는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연재 방향

이 블로그는 버추얼박스, 리눅스, 여러 CMS 등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리눅스는 우분투(Ubuntu)를 주로 다루었는데 연재에 사용된 OS 환경은 우분투 18.04 LTS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18.04 다음 버전들은 간단히 소개하는 수준으로만 다루었습니다.

사실 이 우분투를 선택한 것은 이 블로그를 열게 된 계기가 된 미디어위키를 사용하는 위키백과의 서버 OS가 우분투였기 때문입니다.

이 우분투는 리눅스 OS치고는 굉장히 일반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지금은 다른 리눅스 배포판들도 일반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만 그 물꼬를 튼 것은 우분투와 그 파생 변형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저 역시도 리눅스 OS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내년 4월에 우분투의 새 LTS 버전인 20.04 LTS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거기에 맞춰서 서버 구축 및 CMS 설치 방법을 재연재할 생각입니다. 그러기 전에 CentOS 8 연재를 하고자 합니다.

Cent OS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서버용 OS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포크 버전 리눅스로,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서도 OS로 이 Cent OS를 많이 사용합니다.

우분투는 일반 사용자에게 유리하지만 고급 서버 구축 등 전문적 내용으로 들어가면 정보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영어가 되신다면 스택오버플로 등 전문 사이트를 이용해 해답을 구하기 쉬우니 OS 종류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반면에 Cent OS는 서버 구축 등 고급 활용에 필요한 수많은 정보들을 온라인(웹)과 오프라인(서적) 양쪽에서 구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서버 구축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Cent OS를 공부하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