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판

앞으로의 연재 계획 안내

씨실과 날실 2020. 3. 9. 11:00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에서부터 애드센스 수령까지의 과정을 연재하였고 그 이전에는 CentOS 8 설치와 레드햇 계열 리눅스 패키지 관리자인 DNF의 사용법을 연재했습니다. 제 연재가 방문자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렇게 연재가 아닌 글로 여러분들을 뵙는 것은 오랜만인듯 합니다. 여러분들께 알려드릴 내용이 있어 이렇게 키보드를 두드립니다.

잠시 연재 활동을 쉴까 합니다. 그렇다고 장기간의 휴재는 아니고 잠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의 꾸준한 연재를 위해 그동안 미루어 놓았던 자매 블로그의 연재를 재개를 하고 동시에 본 블로그의 다음 연재를 위한 준비도 하고자 합니다.


추후 연재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디어위키 기본 익스텐션 설치 및 사용법

CentOS 8에서 APM 설치

소스 코드 컴파일을 통한 APM 설치

Ubuntu 20.04에 대한 릴리즈 정보와 설치 방법

MariaDB 사용법

위에서 언급된 연재 내용은 상황에 따라 연재 목록에서 빠질 수도 있고 연재 순서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2020년 3월 9일 현재 미디어위키 기본 익스텐션들 중 CiteThisPage와 Interwiki 이 두 익스텐션만 올라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1.35 LTS가 공개되기 전까지 기본 익스텐션에 대한 연재를 마무리짓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미 Ubuntu에서 APM을 설치하고 CMS를 설치,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재했기 때문에 리눅스에 익숙하신 분들은 이 글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되겠지만 CentOS를 자신의 첫 리눅스 OS로 선택하신 초심자분들을 위해 CentOS 8에서 APM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히 짚고 넘어갈 예정입니다.

사실 Ubuntu 에서 APM설치를 연재할 때 후속 연재로 컴파일을 통한 설치도 연재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건이 되지 못해 유야무야됐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CentOS 8을 OS로 삼은 컴퓨터에서 APM을 컴파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현지 시각 기준  2020년 4월 23일 Ubuntu 20.04 LTS Focal Fossa가 공개됩니다. 이 때에 맞춰 Ubuntu 20.04에 맞춘 연재를 진행할 예정이며 파생 연재도 Ubuntu 20.04를 기반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이미 MariaDB 설치 및 CMS 운용을 위한 최소한의 MariaDB 제반 지식에 대한 연재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짬이 나면 이 MariaDB를 좀 더 깊게 들여다볼까 합니다.

이외에 가끔 다른 내용도 다룰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가티이 바로 연재가 진행되지는 않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시작할 예정입니다. 물론 그리 길지는 않을 것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입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