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판

앞으로의 연재 계획 안내

씨실과 날실 2020. 6. 23. 15:00

안녕하세요. 씨실과 날실입니다.

근래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일이 뜸해졌는데요. 이유는 새로운 연재 주제를 준비하기 위해 공부하고 테스트하느라 글을 자주 올리지 못하였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틀이 잡혀 자주는 아니더라도 글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연재될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 권장 추가 미디어위키 익스텐션

OpenSUSE 15.2 설치법

패키지 관리 도구 Zypper 명령어

기존 우분투 연재 글 업데이트

위와 같이 크게 네 범주를 연재 대상으로  삼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설치 권장 추가 익스텐션 1차 선정

지금 현재 제 블로그에는 미디어위키 기본 제공 익스텐션 사용법이 올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만으로는 관리자나 사용자 모두 위키를 사용하기가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수많은 익스텐션들이개발되어 공개되어 있는데요. 그들 중 제가 선정한 십수 종의 설치를 강력히 권장하는 추가 익스텐션의 설치 및 사용법을 연재하고자 합니다.

1차로 10개를 선정했습니다.

BetaFeatures

Echo

StructuredDiscussions

CharInsert

Scribunto

MsWikiEditor

MsLinks

MsUpload

MsInsert

MsCatSelect

위 10개 중 위에 위치한 5개는 대부분의 위키에 거의 필수로 설치되어 있는 추가 익스텐션들입니다. 위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면 위 5개의 익스텐션을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위 5개는 이름에 접두어로 Ms가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 동일한 개발팀이 공개한 익스텐션들임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Martin Schwindl, Martin Keyler 두 개발자가 중심이 되어 위키 사용자들의 보다 편한 문서 편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친화적인 문서 편집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익스텐션들입니다.

미디어위키 개발팀이 핵심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는 VIsualEditor가 이라반 위키 사용자들에게 휠씬 편하겠지만 이것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서버의 기술적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고, 이것을 설치 및 운용하기 위한 상당한 배경지식이 필요하므로 미디어위키 초보 관리자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러한 위키 관리자들에게 Ms 익스텐션들은 충분히 차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추가 익스텐션 연재가 마무리되고 기회가 되면 VisualEditor 설치 및 운용법도 적고자 합니다.


OpenSUSE 15.2 설치 및 패키지 관리도구 Zypper 사용법

OpenSUSE Leap 15.2의 공개가 9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따라서 OpenSUSE Leap 15.2가 공개되면 해당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을 올릴 예정입니다.

또한 OpenSUSE에서 사용하는 패키지 관리 도구인 Zypper의 명령어와 옵션 사용법에 대한 살명도 이어서 올리고자 합니다. 


기존 우분투 연재 글 업데이트

지난 번 연재 안내 글에서 우분투 18.04 중심으로 작성된 글들을 20.04 중심으로 업데이트하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습니다.

제가 연재 내용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테스트 해본 바, 사용법이 크게 바뀐 부분이 없어 기존 내용을 20.04에도 적용할 수 있어 글 내용 업데이트는 급한 것이 아니라 잠시 미뤄두고 있습니다. 짬짬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