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데스크톱 배포판 19.04 새로 설치(클린 설치)

씨실과 날실 2019. 5. 7. 09:00


[작업환경]

가상머신 : VirtualBox 6.0.4

OS : Ubuntu 18.04.2

Apache2 : Apache/2.4.29 (Ubuntu)

PHP7 : PHP 7.2.17-0ubuntu0.18.04.1

MariaDB : mysql  Ver 15.1 Distrib 10.3.14-MariaDB, for debian-linux-gnu (x86_64) using readline 5.2

phpMyAdmin : phpMyAdmin 4.6.6deb5

지금까지 우리는 기존의 우분투 배포판에서 19.04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연재를 하면서 강조해드린 점이 가능하면 업그레이드를 하지 말고 클린 설치(Clean Install)를 하시라는 것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면 현재 리눅스 커널의 버그로 제대로 업그레이드되지 않고 업그레이드 후에 시스템 오류를 야기합니다. 이 외에도 기존의 패키지들과 충돌을 일으킬 가능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들을 백업하고 우분투를 새로 설치 후 백업 했던 자료들을 새로운 시스템 환경에 맞춰 복원하는 것이 안정적인 시스템 유지에 유리합니다.

우분투 19.04 버추얼박스에 마운트

버추얼박스 내에 가상 머신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머신 - 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위 그림처럼 가상 머신의 이름과 가상 머신이 생성될 폴더, OS종류와 해당 OS의 버전, 메모리 크기를 설정하고 하드 디스크 부분에서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생성될 가상머신 파일의 위치와 파일 크기를 정해줍니다. 동적할당으로 설정할 경우 실제로 사용하는 만큼만 용량을 차지하므로 파일 크기를 넉넉하게 잡아줍니다. 만약 고정 크기로 설정하는 경우, 실제 사용 용량과는 무관하게 설정한 파일 크기만큼 용량을 차지하므로  새  파일 크기를 신중히 생각 후 설정해줍니다. 단 고정 크기로 설정하면 속도가 빠릅니다. 그러나 보통 일반 사용자 수준에서는 속도의 우위보다 용량 절약의 이점이 더 크므로 동적 할당으로 설정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동적 할당이라 하더라도 한 번 늘어난 가상머신 파일 용량은 다시 줄어들지 않습니다. 즉, 가상 머신 내에서 파일 삭제 작업 등으로 가상 머신 내의 사용 용량이 줄어 들었다 하더라도 그 가상 머신을 구성하고 있는 파일 자체는 다시 줄어들지 않습니다.

가상 머신이 생성되었스비니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 가상 머신은 현재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새로 만든 가상 머신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팝업 메뉴창이 뜨는데 여기서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처럼 저장소 - 저장 장치(컨트롤러:IDE-비어있음) - 속성(광학 드라이브-IDE 세컨더리 마스터)에서 광 디스크 모양의 버튼을 눌러 가상 광 디스크 파일 선택 메뉴를 눌러줍니다.

미리 다운 받은 우분투 19.04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면 위 그림처럼 비어 있던 컨트롤러 IDE 항목이 설정됩니다. 이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공유 폴더를 설정해줄 차례입니다.

폴더 추가 버튼을 누르면 공유 추가 창이 뜨는데 위 그림처럼 공유할 호스트 컴퓨터의 폴더와 폴더 이름을 설정해주고 자동 마운트가 되도록 체크해줍니다. 그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공유 폴더가 설정됩니다. 이것으로 우분투 19.04의 마운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우분투(Ubuntu) 19.04 설치

버추얼박스의 새로 만든 우분투 19.04용 가상 머신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부팅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부팅이 시작되자마자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drm:vmw_host_log [vmwgfx]] *ERROR* Failed to send host log message.

우리가 우분투 18.04를 설치할 때는 겪지 못한 문제입니다. 이것이 뜬다고 하더라도 우분투를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 설치 완료 후에도 부팅 때마다 위 오류 메시지가 출력될 겁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나중에 가상 머신 설정을 바꿔 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먼저 시스템 프로세서를 2개 이상으로 설정해줍니다.

두번째로 디스플레이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비디오 메모리를 24MB 이상으로 설정하고, VMSVGA으로 그래픽 컨트롤러를 VBoxVGA로 설정해주신 다음 가상머신을 실행하니 오류 출력 없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었습니다.

참고로 위의 내용은 수많은 테스트 끝에 찾은 문제해결을 위한 저의 최적값입니다. 핵심은 올바른 그래픽 컨트롤러 설정과 이것을 지원해줄 수 있는 가상 시스템상의 환경 설정입니다.

또한 이 설정을 완료하면 다음 연재에서 다루게 될 디스플레이 설정을 굳이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최적의 해상도 설정값을 찾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처음 부팅하면 위 그림과 같이 우분투 설치를 위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어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Ubuntu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설정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한국어 - 한국어(101/104키 호환)으로 설정하지 마시고 한국어로 설정하시라는 점입니다. 만약 아랫값으로 설정하면 우분투에서 한국어로 변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위 그림처럼 설치할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설치할 때 업데이트도 같이 하는 것이 우분투 데스크톱 버전을 설치 때의 일반적인 설정입니다. 물론 자신의 입맛에 따라 설정을 바꿔 설치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나중에라도 언제든지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고급 사용자가 아닌 이상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설차 형식을 선택하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뜰 것입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거주지를 설정해줍니다. 이것은 시스템이 사용할 시간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처럼 웁ㄴ투 사용자의 정보를 적어줍니다. 암호는 가능하면 강하게 걸어 줍니다. 그리고 자동 로그인 여부를 설정해줍니다. 매번 부팅 때마다 암호를 적는 것이 귀찮다면 자동 로그인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설치 작업이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라고 나옵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설치미디어를 제거하고 엔터키를 누르라고 나옵니다. 우리는 버추얼박스의 가상 머신에서 설치했으므로 그냥 엔터를 눌러줍니다.

우분투 로그인

우분투가 재부팅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자신의 우분투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이 화면은 자동 로그인을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나타나는 것으로 만약 자동 로그인을 설정했다면 이 과정은 넘어가게 됩니다.

웁누투 사용자를 선택하면 암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암호 입력 후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웁누투 메인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톱니바퀴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GUI를 구현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설정입니다. 현재 우분투의 기본 설정은 X.ORG의 X 윈도 시스템(= X11)입니다. 이것은 전통적이고 안정적이어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Wayland는 비교적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전에 우분투 17.10 (Artful Aardvark)에서 Wayland를 기본으로 제공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저도 우분투 17.10를 테스트해보는 동안 그 불안정성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결국 Ubuntu는 우분투 18.04 LTS용 배포판에서 다시 X.Org로 되돌아갔습니다. LTS는 다른 버전보다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선택은 다음 배포판으로 계속 이어졌습니다. Wayland는 여전히 화면 공유 및 원격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으며 창 관리자가 충돌해도 복구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Wayland에서 우분투를 구동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X.Org와 Wayland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상자의 영문판 위키피디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19.04 설치 후 초기 설정

우분투 설치 후 첫 로그인을 하면 우분투 초기 설정 작업을 하게 됩니다. 설정을 하도록 합시다.

우분투 18.10 이전 버전에서는 없던 과정입니다. 온라인 계정을 연결하는 작업으로 시스템의 개인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번에 Nextcloud의 계정도 포함되었네요.  각 온라인 계정 가입 링크는 아래 박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온라인 계정을 연결할 필요는 없으므로 우상단의 건너뛰기 버튼을 눌러 넘어가도 됩니다.

우분투 사용자의 경험을 개발사에 전해주도록 설정하는 작업입니다. 보고되는 내용은 우분투 개선에 사용됩니다. 자신의 정보를 넘기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들은 '아니오, 시스템 정보를 보내지 않습니다'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개인의 위치정보 제공 여부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역시 정보 제공을 원하지 않는다면 위 그림처럼 해제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제 완료를 누르면 우분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파트에서 나오는 앱들은 세계적으로 그 효용성을 인정받은 유용한 것들이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눈여겨 보았다가 소프트웨어에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가 제대로 부팅된 후 어느 정도 시간을 기다리면 위 그림처럼 우분투 19.04가 배포된 이후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알려줍니다. 지금 설치를 눌러 바로 설치하도록 합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업데이트 완료 알림창이 나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닫아 주도록 합시다.

우분투 종료

우분투 우상단 전원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창이 뜹니다. 이 창 하단 맨 오른쪽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우분투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컴퓨터 끄기 창이 나옵니다. 안내대로 60초가 지나 자동으로 꺼지기를 기다려셔도되고 컴퓨터 끄기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시스템의 완전한 종료가 아닌 다시 시작(재부팅)을 원하시는 경우 다시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GUI를 통해 시스템을 종료하거나 재부팅을 할 수도 있지만 터미널을 통해서도 시스템 종료와 재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터미널 명령 실행을 통한 시스템 종료와 재부팅은 GUI 방식으로는 할 수 없는 옵션 설정을 통한 다양한 방식의 종료와 재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종료와 재부팅 관련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shutdown 옵션

tudy@study-VirtualBox:~$ shutdown --help
shutdown [OPTIONS...] [TIME] [WALL...]

Shut down the system.

     --help      Show this help
  -H --halt      Halt the machine
  -P --poweroff  Power-off the machine
  -r --reboot    Reboot the machine
  -h             Equivalent to --poweroff, overridden by --halt
  -k             Don't halt/power-off/reboot, just send warnings
     --no-wall   Don't send wall message before halt/power-off/reboot
  -c             Cancel a pending shutdown

See the shutdown(8) man page for details.
study@study-VirtualBox:~$ 

reboot 옵션

tudy@study-VirtualBox:~$ reboot --help
reboot [OPTIONS...] [ARG]

Reboot the system.

     --help      Show this help
     --halt      Halt the machine
  -p --poweroff  Switch off the machine
     --reboot    Reboot the machine
  -f --force     Force immediate halt/power-off/reboot
  -w --wtmp-only Don't halt/power-off/reboot, just write wtmp record
  -d --no-wtmp   Don't write wtmp record
     --no-wall   Don't send wall message before halt/power-off/reboot

See the halt(8) man page for details.
study@study-VirtualBox:~$ 


 

가상머신 스냅샷 찍기

시스템을 종료한 후 버추얼박스에서 위 그림처럼 현재 상태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팝업 메뉴에서 찍기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로 현재 상태를 선택하고 버추얼박스 상단의 찍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는데 스냅샷 이름과 스냅샷 설명을 적어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스냅샷이 생성됩니다. 이제 언제든지 스냅샷 상태로 복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