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2테라 이상의 가상 디스크에 우분투 설치하기 02 - 대용량 하드디스크에 우분투 설치하기

씨실과 날실 2019. 8. 18. 09:00

[관련 게시물]




2018/10/08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설치

2018/10/09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확장팩 설치

2018/10/10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 파일(VDI) 생성

2018/10/11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2TB(테라바이트) 초과 하드디스크 확장 및 생성

2018/10/12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광학 드라이브에 우분투 이미지 등록 및 공유폴더 설정

2018/10/13 - [서버 운영/리눅스(Linu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에 우분투 설치하기

2018/10/14 - [서버 운영/리눅스(Linux)] - 우분투 업데이트(우분투 설치 직후) 및 우분투 종료하기

2018/10/15 - [서버 운영/리눅스(Linu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 스냅샷 기능

2018/10/18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게스트 확장 설치, 공유 폴더 접근 권한 부여, 클립보드 공유, 양방향 드래그 앤 드롭

우분투(Ubuntu) 18.04 설치

우분투 18.04 초기 버전을 설치해보셨던 분들은 첫 설치 화면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 화면은 아래 게시물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쓸 때 사용된 우분투 버전은 Ubuntu 18.04.2입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 우분투 ISO 파일을 등록한 후 가상머신을 실행하면 설치 첫 화면으로 위 그림과 같이 검은색 바탕의 GNU GRUB version 2.02 화면이 나타납니다.

Try Ubuntu without installing

Install Ubuntu

OEM install (for manufacturers)

Check disc for defects

위와 같이 네 개의 메뉴를 보실 수 있는데 일반적인 방식으로 우분투를 설치하려면 화살표 키를 눌러 Install Ubuntu 메뉴를 선택하고 Enter키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각 메뉴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Try Ubuntu without installing

설치 없이 바로 우분투 사용

Install Ubuntu

일반적인 우분투 설치

OEM install (for manufacturers)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 설치

Check disc for defects

디스크 결함 검사

Try Ubuntu without installing는 말 그대로 하드에 설치하지 않고 컴퓨터의 메모리에 부팅시켜 웁ㄴ투를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이것은 보통 설치하기 전에 맛보기로 테스트를 해보거나 주 하드에 설치된 OS가 깨져 정상적인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 복구하기 위해 임시로 우분투를 구동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되는 메뉴입니다.

Install Ubuntu는 가장 일반적인 우분투 설치 메뉴로 여러분들은 대부분 이 메뉴를 사용하시게 될 겁니다.

OEM install (for manufacturers)는 조금 특별한 설치 방식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미 OEM이란 말을 자주 접하셨을 겁니다.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으로 번역되곤 합니다.

이 설치 방식은 컴퓨터 판매자나 재판매자, 또는 컴퓨터의 세팅을 부탁받은 사람이 사용하는 것으로, 미래의 컴퓨터 주인을 위해서 우분투를 일회용 임시 사용자 계정으로 사전 설치하는 메뉴입니다.

추후 해당 컴퓨터를 인수 받은 새 주인이 사용자 계정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heck disc for defects는 디스크의 결함을 검사하는 메뉴입니다.

언어 설정

언어 설정 부분입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설정

키보드 설정 항목입니다. 기본값은 한국어 - 한국어(101/104키 호환입니다.

업데이트 및 기타 소프트웨어 설치 설정

'일반 설치'와 'Ubuntu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 그리고 '그래픽과 Wi-Fi 하드웨어 그리고 추가 미디어 포맷을 위한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설치' 항목을 체크해주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형식 - 중요

초보자 분들은 우분투 설치 시 특별한 조건이 없다면 고민하지 말고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선택하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의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는 우분투가 설치될 디스크를 '포맷'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자료가 깡그리 사라지고 빈 디스크 상태에서 우분투가 설치되는 것임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가상머신이 아닌 실제 하드에 설치하는 경우입니다.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그 안에 우분투를 설치하는 경우라면 어차피 아무런 데이터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파티션 테이블 변경 안내 - 중요

이 부분 바로 2테라 이하의 디스크에 우분투를 설치하는 일반적인 경우와 2테라를 초과하는 대용량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는 경우의 차이입니다.

위 게시물에서 보면 파티션 테이블 설정이

다음 장치의 파티션 테이블이 바뀌었습니다.
SCI3 (0,0,0) (sda)

다음 파티션을 포맷합니다.
SCI3 (0,0,0) (sda) 장치의 #1 파티션에 있는 ext4

이와 같습니다.

그러나 이번의 2테라 초과 하드 디스크에 우분투 설치의 경우

다음 장치의 파티션 테이블이 바뀌었습니다.
SCI3 (0,0,0) (sda)

다음 파티션을 포맷합니다.
SCI3 (0,0,0) (sda) 장치의 #1 파티션에 있는 ESP
SCI3 (0,0,0) (sda) 장치의 #2 파티션에 있는 ext4

이와 같이 달라졌습니다.

거주지 설정

이 거주지 설정은 시간대(Timezone) 설정입니다.

계정 설정

우분투 주 사용자 계정 설정입니다. 여기서 이름, 컴퓨터 이름, 사용자 이름, 암호를 설정하고 자동 로그인 여부를 선택합니다.

이름, 컴퓨터 이름, 사용자 이름, 암호는 영어와 숫자, 일부 특수문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한글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암호는 약한 암호, 양호한 암호, 좋은 암호로 나뉘며 좋은 암호는 문자가 8자 이상으로 영숫자와 특수문자까지 복합적으로 사용되어나 나타납니다.

설치 중 화면

모든 설정을 마치게 되면 본격적으로 우분투가 설치됩니다.

설치 후 재부팅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하라고 안내창이 뜹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해줍니다.

Please remove the installation medium, then reboot. 문구가 나타납니다. Enter를 눌러 넘어가줍니다.

만약 자동으로 재부팅이 안된다면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 닫기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강제로 종료해줍니다.

가상머신 재실행

가상머신을 재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가상머신을 전체창 모드로 확대한 모습입니다. 우분투 화면이 모니터 화면과 맞지 않습니다. 이것은 모니터 화면 해상도에 맞춰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꽤 복잡합니다. 물론 이것에 대해 설명한 게시물이 있습니다.

위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굳이 그렇게 고생할 필요 없습니다.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을 설치해주면 모니터 화면 해상도에 맞춰 설정해줍니다.


우분투 설치를 완전히 마무리 지은 후 위 게시물을 참고하여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을 설치해주도록 합시다.

Ubuntu에서 새로운 점

이전 버전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을 소개해줍니다. 그것은 18.10이나 19.04, 19.10도 마찬가지입니다.

Livepatch

우분투의 라이브패치는 시스템을 재부팅하지 않고도 중요한 Linux 커널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 및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Livepatch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라이브 패치를 사용하려면 사용자 인증이 필요합니다.

라이브패치를 사용하려면 Ubuntu Single Sign-On(우분투 SSO)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미 계정이 있다면  등록한 이메일과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등록된 계정이 없다면 여기서 새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포기하고 라이브패치 기능을 쓰지 않으실 분들은 취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시스템 정보 공유 설정

시스템 정보를 우분투 개발사인 캐노니컬에 보낼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굳이 보내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을 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 설치 직후 설정 완료

시스템 정보 공유 여부를 설정하고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우분투의 설치를 완료 후에는 우분투가 공개된 이후에 판올림된 소프트웨어(= 패키지) 들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우분투가 릴리즈된 지 오래 되었을 수록 이 업데이트 시간이 오래 걸릴게 됩니다.

따라서 시간이 촉박하면 '나중에 알림'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미루셔도 됩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업데이트도 한번에 마무리하도록 합시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도중에는 위 그림처럼 우분투 좌측의 독(Dock)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아이콘이 나타나 아이콘 그림 하단에 업데이트 진행률이 표시됩니다. 보다 자세한 업데이트 관련 정보를 알기 원한다면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업데이트 진행률과 함께 현재 업데이트 중인 패키지명이 나타납니다.

진행 과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자세한 내용'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마치 터미널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듯 하단에 진행과정이 자세히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업데이트를 완료한 후에는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우분투를 재부팅해줍니다.

만약 자동으로 지금 다시 시작이 안 된다면 우분투 화면 우상단의 전원 버튼을 눌러 하단의 동그란 버튼의 메뉴들 중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 관련 메뉴를 띄웁니다.

일반적으로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하면됩니다만 우리는 가상 머신에서 우분투를 구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상 머신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합시다.

스냅샷 찍기

컴퓨터 끄기를 눌러 우분투를 완전히 종료합니다.

우분투를 종료하여 가상머신을 비활성화한 후 현재 상태를 위 그림처럼 스냅샷을 찍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우분투 설치 완료 후의 상태가 저장됩니다. 이제 혹여 우분투를 사용 중에 문제가 생기거나 날려먹더라도 손쉽게 초기 상태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분들은 커다란 패키지를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하거나 우분투의 주요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 이렇게 꼭 스냅샷을 찍어 두시기를 강력히 권장합니다. 저 역시도 몇 번이나 이 스냅샷의 덕을 보았습니다.

이것으로 우분투의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말 그대로 OS가 설치되었을 뿐 우리가 보다 편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작업을 더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