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파티션 이미지 만들기 - 우분투 시동 디스크 ISO 파일로 변환하기

씨실과 날실 2019. 8. 26. 09:00

우분투는 특정 파티션을 ISO 이미지로 만들어 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 만든 시동 디스크의 파티션을 ISO 파일로 만들어 봄으로써 실습해봅시다.

파티션 이미지 만들기 - 우분투 시동 디스크 ISO 파일로 변환하기

안내

이 글은 우분투  18.04를 바탕으로 처음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분투 20.04 LTS가 공개되어 거기에 맞춰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우분투 다른 버전에서의 해당 작업도 절차는 대동소이하므로 이 글을 참조하셔도 무방합니다.


우분투의 프로그램 표시 화면에 들어가 위 그림의 아이콘을 눌러 디스크 앱을 실행해줍니다.

참고로 우분투 18.04의 경우 디스크 앱이 바로 보이지 않고 유틸리티 모음 안에 존재합니다.


프로그램 표시 화면에서 유틸리티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글꼴 등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 디스크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아니면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 실행해주셔도 됩니다.

study@study-VirtualBox:~$ gnome-disks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뜰 겁니다.


ISO 이미지로 만들 파티션을 위와 같이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선택된 파티션 아래 표시되어 있는 ▶ 표시는 현재 마운트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마운트를 해제할 땐 위 화면에서 ■ 표시를 눌려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파티션 이미지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생성될 ISO 이미지 파일의 이름과 저장될 폴더를 설정해주고 '만들기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티션을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작업은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인증 확인 창에서 암호를 입력해 인증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하단에 진행률이 표시되며 작업이 진행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마운트가 해제된 상태입니다.

이것으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시동 디스크 ISO 파일은 우분투 시동 디스크로 실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DVD로 구워 실제 컴퓨터(리얼머신)에 부팅용으로 사용하거나 가상머신에서 해당 ISO파일을 광학 미디어로 등록하여 부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