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19.10 Eoan Ermine 클린 설치(Clean Install)

씨실과 날실 2019. 10. 20. 11:00


[작업환경]

가상머신 : VirtualBox 6.0.10

Host OS : Windows 10 1903

Guest OS : Ubuntu 19.10

Apache2 : Apache/2.4.29 (Ubuntu)

PHP7 : PHP 7.2.19-0ubuntu0.18.04.1

MariaDB : mysql  Ver 15.1 Distrib 10.4.7-MariaDB, for debian-linux-gnu (x86_64) using readline 5.2

phpMyAdmin : phpMyAdmin 4.9.0.1


우분투(Ubuntu) 19.10 ISO 파일 다운로드


위 링크에 접속하시면 우 그림과 같은 페이지에 저복하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플랫폼의 다운로드 버튼이나 링크를 클릭해줍니다.

저는 여기서 데스크톱용 ISO 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화면이 전환되면서 ISO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됩니다. 만약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면  위그림 좌측 상단의 download now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아니면 위 링크를 직접 접속하셔도 다운로드가 됩니다.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생성


버추얼 박스를 실행하여 위 그림처럼 머신 - 새로 만들기(N)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가상 머신 만들기 창이 뜹니다.


가상 머신 일반 설정


위 창에서 가상 머신의 이름과 OS 종류, OS의 버전, 메모리 크기, 하드디스크 생성 여부 등을 설정해줍니다.

만약 이름에 Ubuntu가 들어가면 OS 종류, OS의 버전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하드 디스크 항목은 위 그림처럼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에 체크(기본값)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 라드 디스크 생성


파일 위치와 가상 머신 파잃 이름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만약 원하는 가상 머신 파일 위치와 파일 이름이 있다면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는 최대 2테라까지 지원(GUI 기준)됩니다. 동적 할당 방식을 사용하신다면 가능하면 최댓값으로 설정하시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적은 용량으로 설정했다가 추후에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을 때 꽤나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하드 디스크 종류는 기본값인 VDI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자신의 능력과 필요에 따라 다른 파일 종류를 선택하여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은 기본값이 동적 할당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이 값을 그대로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동적할당과 고정 크기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적 할당

실제 사용량만큼만 파일 크기를 차지

한번 늘어난 용량은 다시 줄어들지 않음

속도 느림

고정 크기

가상 머신에 설정한 디스크 용량만큼 가상 머신 파일 크기 생성

가상 머신 가상 디스크 용량 고정

속도 빠름

파일 크기는 GUI 에서는 최대 2테라 바이트까지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2테라 바이트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테라 초과 가상 하드 디스크로 확장(선택)


윈도키+x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며뉴창이 뜹니다. 여기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를 클릭하여 CMD창을 엽니다.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주어야 아래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modifymedium "C:\Users\윈도 사용자 계정 이름\VirtualBox VMs\가상머신을 포함할 폴더명\가상 머신명.vdi" --resize 확장할 용량 숫자(MB 기준)


C:\Users\윈도 사용자 계정 이름\VirtualBox VMs\가상머신을 포함할 폴더명\가상 머신명.vdi


위 경로는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폴더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만약 가상 머신 폴더가 기본값이 아닌 경우 또는 가상 서신 파일(VDI)을 다른 곳에 위치해 있는 경우 해당 경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가상 머신 폴더 기본값 변경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명령 예시

vboxmanage modifymedium "F:\VirtualBox\VirtualBox VMs\wnw1005\Ubuntu 19.10 Clean Install\Ubuntu 19.vdi" --resize 5000000


실행 예시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8362.295]
(c) 2019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modifymedium "F:\VirtualBox\VirtualBox VMs\wnw1005\Ubuntu 19.10 Clean Install\Ubuntu 19.vdi" --resize 5000000
0%...10%...20%...30%...40%...50%...60%...70%...80%...90%...100%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위 명령을 실행할 때는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CMD 창)을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것

--resize 옵션에 붙는 숫자는 MB 기준으로 설정할 것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설정


이제 가상 머신의 기본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생성된 가상 머신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뜨게 됩니다. 이때 설정(S)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의 저장소 설정에서 광디스크 부분에 아까 다운받은 우분투 설치 미디이어 ISO 파일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설정 - 저장소 - 컨트롤러: IDE - 광디스크 추가 아이콘 클릭

위 절차를 수행해주시면 위 그림처럼 디스크 추가 창이 뜹니다. 디스크 추가하기(C)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버추얼박스에 등록되어 있는 미디어 목록창이 뜹니다. 여기서 추가(A) 버튼을 눌러줍니다.



탐색기에서 다운받은 우분투 19.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버추얼박스 미디어 창에 우분투 19.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이 등록은 되어 있지만 Not Attached 항목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가상 머신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우분투 19.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을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 19.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이 컨트롤러: IDE 항목에 등록되었습니다.

그런데 창 우측을 보면 IDE 프라이머리 마스터로 연결되어 있네요. 사실 이상태로 설치해도 사용에는 문제는 없습니다만 버추얼박스 설정 부분에서 경고 또는 오류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표시를 없애봅시다.



위 그림처럼 비어 있음 항목의 연결을 삭제해줍니다. 비어 있음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연결 삭제하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제거가 됩니다.



이제 우분투 19.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을 다시 선택하고 광학 드라이브 부분에서 IDE 세컨더리 마스터로 설정해줍니다.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사용 시 추가 설정


소제목처럼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사용 시 추가 설정을 해주는 부분입니다. 2테라 이하의 가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한다면 이 설정은 건너뛰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사용 중인 2테라 이하의 가상 하드 디스크를 확장하여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처음부터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가상 하드 디스크를 늘리려면 가상 하드 디스크가 동적 할당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 작업을 마친 다음 가상 머신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해줍니다.




우분투(Ubuntu) 19.10 설치


그러면 위 그림처럼 언어 설정과 우분투 체험과 우분투 설치 중 고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가상 하드 디스크가 2테라 이하 디스크인 경우의 우분투 설치 화면입니다.



반대로 위 그림은 버추얼박스 - 설정 - 시스템 - 마더보드 탭 항목에서 EFI 사용에 체크한 후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을 2테라를 초과하도록 설정한 경우 우분투 설치 화면입니다.

여기서 우분투를 새로 설치할 경우 화살표키를 움직여 위 그림처럼 Install Ubuntu 메뉴를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화면이 뜹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가 2테라 이하인 경우의 화면과 약간의 차이가 있군요. 위 화면에서 우분투 체험하기와 우분투 설치 버튼이 사라진 이유는 앞선 과정에서 이미 작업 내용을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 이제 본격적으로 우분투를 설치합시다.



키보드 레이아웃과 키보드 호환 형태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앞서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하였으므로 위 그림의 화면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그러나 한국어 - 한국어(101/104키 호환)은 제가 실제 사용해보니 한글 입력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한국어로 설정하는 것이 한영 전환이 잘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입력기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IBUS 기본 입력기를 사용하실 요량이라면 위의 한국어를 선택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물론 이것은 추후에 언제든지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후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우분투 설치 범위와 우분투 설치시 업데이트 여부,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 설치 여부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위 그림처럼 일반 설치를 선택하고 기타 설정의 두 항목도 모두 체크해줍니다. 그후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를 처음 접하시거나 다루신 지 얼마 안되었다면 고민하지 말고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기본값)가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우분투 를 설치할 때 디스크 내 모든 내용을 삭제된다는 것입니다. 이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실제 머신이 아닌 가상 머신에서 새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여 여기에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요?

우분투 중급자 이상의 사용자라면 '보안을 위해 설치한 새로운 Ubuntu를 암호화', 'LVM을 사용해 Ubuntu 설치'를 선택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초심자라 할지라도 우분투의 고급 사용 학습을 위해 가상 머신에서 해당 설치 옵션을 선택해 설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실제 머신이 아니라 가상머신을 이용해 익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분투 19.10의 특징으로 데스크톱 배포판 리눅스들 중 처음으로 ZFS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EXPERIMENTAL: Erase disk and use ZFS

Warning: This will delete all your files on all operating systems. This is exprimental and may cause data loss. Do not use on production systems.

설치 형식에서 ZFS 항목을 보면 위와 같은 경고가 나옵니다. 특이하게 이 부분은 번역이 안 되어 있네요.

실험 : 디스크 삭제 및 ZFS 사용

경고 : 모든 운영 체제의 모든 파일이 삭제됩니다. 이는 실험적이며, 데이터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실제 서비스 중인 시스템에서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경고대로 실제 서비스 중이거나 서비스를 예정하고 있는 시스템에는 절대 해당 옵션을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중요 자료가 존재하지 않고 서비스 중이지 않는 남아도는 실제 머신이나 가상 머신에서 실험적으로 테스트해볼 법한 설치 옵션입니다.

기타 옵션은 파티션을 자유자재로 다루어 우분투를 설치하는 옵션입니다. 이것 역시 적어도 중급자 이상만 선택해 사용하시기를 권장하는 설치 옵션입니다.



앞 단계에서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그림입니다. 참고로 위 화면은 EFI 사용에 체크하지 않고 하드 디스크 용량이 2테라 이하인 경우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여기서는 파티션이 sda1 하나로 설정됩니다.



반대로 위 화면은 EFI 사용에 체크하고 하드 디스크 용량이 2테라를 초과하는 경우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여기서는 파티션이 두 개로 구성되며 우분투가 설치되는 주 파티션은 sda2입니다.


위 안내를 확인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거주지(시간대) 설정 화면입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는 경우 위 그림처럼 Seoul로 자동 설정됩니다. 만약 현재 다른 곳에 위치한다면 다른 곳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시간대(Timezone)을 설정하기 전에는 우분투 시각이 UTC(또는 GMT) 0에 맞춰서 표시됩니다.

그러나 시간대를 설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그 시간대에 맞춰서 우분투 시각이 변경됩니다.

위 그림은 UTC(GMT) 0에 맞춰 10월 18일 오전 4시 9분이 표시되는데 시간대를 서울로 설정하고 넘어가자 아래 그림처럼 UTC(GMT) +9(= KST)에 맞춰 10월 18일 오후 1시 9분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분투 사용자 계정 설정 화면입니다.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에서 우투를 설치하는 경우 컴퓨터 이름에 -VirtualBox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바꿀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의 기입 항목들은 모두 영문자와 숫자 그리고 일부 특수 문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암호는 영문자와 숫자, 특수 기호 이 세가지를 모두 혼합하여 8자 이상으로 설정해야 위 그림처럼 좋은 암호로 표시됩니다. 물론 암호 자릿수를 적게 설정하거나 영문자와 숫자, 특수 기호 이 세가지를 모두 혼합하지 않더라도 암호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덧붙여 암호를 영문자와 숫자, 특수 기호 이 세가지를 모두 혼합하여 10자 이상으로 설정하면 위 그림처럼 강한 암호로 표시됩니다.

 암호는 좋은 암호 이상으로 설정하고 가능하면 강한 암호로 설정하는 것이 보안에 좋습니다.

기본값은 로그인할 때 암호 입력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자동으로 로그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두 설정한 다음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우분투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해줍니다.



버추얼박스 6.0대 버전에서 우분투 19.10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에러 문구가 표시 됩니다. 버추얼박스와 우분투 19.04 이후 버전들간  간의 사소한 호환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를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 에러를 없애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설치미디어를 빼고 엔터키를 눌러주시면됩니다.(실제 머신의 경우)

가상 머신에서 우분투를 설치한 경우에는 그냥 엔터키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우분투 설치 직후 몇 가지 설정 작업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온라인 계정 연결입니다.

Ubuntu Single Sign-ON

구글

Nextcloud

마이크로소프트

이상의 개인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계정을 우분투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 계정을 예시로 들어 연결 작업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구글 메뉴를 눌러줍니다.



구글 이메일을 입력하고 안내에 절차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이 연결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구글에서 이름, 이메일 주소, 언어 환경 설정, 프로필 사진을 그놈과 공유하게 됩니다.



윗단계에서 GNOME 링크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개발자 정보 창이 뜹니다.



윗단계를 마무리짓거나 건너뛰면 시스템 정보를 우분투 개발사인 캐노니컬사와 공유할지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선호에 맞춰 설정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치 정보 판단 프로그램을 허용할지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꺼져있습니다.

설정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작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려주며 소프트웨어 앱을 사용해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앱들의 목록들을 보여줍니다.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우분투 19.10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분투 배포판 공개 이후 패키지들의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안내창이 뜨게 됩니다.

우분투의 사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