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버추얼박스(Virtualbox)의 가상머신 폴더(VirtualBox VMs) 이동

씨실과 날실 2019. 10. 15. 09:00

근래 컴퓨터는 속도가 빠른 SSD를 주 부트 디스크로, 가격대 용량비가 큰 HDD를 데이터 저장용 디스크으로 구성합니다. SSD는 속도가 굉장히 빠른 대신 가격 대비 용량이 너무나 낮아 개인 사용자들은 부팅용 SSD를 보통 128GB에서 256GB를 사용하고 돈을 좀 더 쓴다면 512GB에서 1TB 짜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용량은 프리미어 프로 등 작업 데이터 파일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대용량 작업 파일의 저장은 보통 HDD에 저장하게 됩니다.

버추얼박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상머신 파일과 스냅샷 파일은 파일 크기가 굉장히 큽니다. 따라서 SSD에 저장하여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따라서 생성한  VDI 파일 등을 다른 내장 HDD나 외장 HDD에 저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버추얼박스를 설치하게 되면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 저장 폴더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C:\Users\사용자 이름 폴더\VirtualBox VMs

버추얼박스의 가상 머신 저장 폴더(VirtualBox VMs)를 다른 드라이브의 디스크로 옮겨보도록 합시다.

VirtualBox VMs 폴더 복사

위의 VirtualBox VMs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 디스크로 복사해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이동이 아니라 복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혹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온전히 복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 탐색기에서 C:\Users\사용자명 폴더에 있는 "VirtualBox VMs" 폴더를 선택하고 복사(Ctrl+C)해줍니다. 그 후 윈도 탐색기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와 폴더 안에 붙여넣기(Ctrl+V)를 해줍니다.


버추얼박스 실행


VirtualBox VMs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 디스크로 복사한 후 버추얼박스를 실행해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버추얼박스가 구동됩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6.0대 버전의 실행화면입니다.


가상 미디어 백업(선택)

이제 가상 머신에 연결되어 있는 가상 미디어를 백업하도록 합시다. 사실 이 작업은 굳이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미디어를 따로 설치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알고는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적습니다.



위 그림처럼 실행한 버추얼박스의 메인 화면에서 파일 - 가상 미디어 관리자를 클릭해줍니다.



가상 미디어 관리자 창에서 하드디스크 탭은 가상머신의 VDI 파일 목록을 보여줍니다.

특정 목록의 vdi를 선택하고 속성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해당 가상 머신의 요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알 수 있는 내용은 해당 가상머신의 종류, 가상 머신 파일 위치, 해당 가상 머신의 설명, 가상 머신에 할당된 가상 디스크 크기(실제 파일이 차지하고 있는 크기가 아니라 늘어날 수 있는 최대 크기)입니다.



광디스크 탭은 CD. DVD로 인식되는 ISO파일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광디스크의 경우 일반적으로 읽기 전용으로 인식됩니다.



광디스크 가상 미디이어를 선택하고 속성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속성과 정보 탭이 나타나는데 이때 정보 탭을 선택하면 해당 광디스크 가상 미디어가 연결되어 있는 가상 머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광디스크 가상 미디어의 UU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사할 광디스크 가상 미디어를 선택하고 복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가상 디스크 이미지 복사 창이 뜹니다. 옵션을 적절히 설정해주고 복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위 창 모습은 전문가 모드입니다. 가이드 모드와 차이점은 옵션을 한번에 설정할 수 있느냐 아니면 차례대로 설정하느냐 뿐입니다. 따라서 전문가 모드에서 설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복사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위치에 복사가 진행됩니다.


가상머신 삭제


이제 버추얼박스에 등록되어 있는 가상머신들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삭제할 가상머신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선택된 가상머신 목록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메뉴들이 뜨는데 거기서 삭제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질문 창이 뜹니다. 해당 질문창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VirtualBox - 질문

가상 머신 목록에서 다음 가상 머신을 삭제합니다.

선택된 가상머신 이름

가상 머신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서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다른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는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도 같이 삭제됩니다.

여기서 지우기만 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모든 파일 지우기 버튼을 누르시면 안 됩니다. 만약 모든 파일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복원할 방법이 없어집니다.

설치되어 있는 모든 가상 머신들을 동일한 방법으로 삭제하여 가상 머신 목록에서 모두 지워줍니다.



가상머신을 모두 지우면 위 그림처럼 가상 머신 목록이 사라지게 됩니다.


가상 미디어 삭제


이제 버추얼박스에 등록되어 있는 가상 미디어들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위에서 삭제한 가상 머신 vdi 파일이 가상 미디어 관리자 하드 디스크 탭에 남아 있다면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가상 미디어를 선택하고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안내창이 뜹니다.

VirtualBox - 질문

알려진 디스크 이미지 목록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 C:\Users\사용자명\VirtualBox VMs\버추얼박스 그룹명\가상머신 폴더\가상머신명.vdi을(를)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    취소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질문창이 뜹니다.

VirtualBox - 질문

가상 하드 디스크 C:\Users\사용자명\VirtualBox VMs\버추얼박스 그룹명\가상머신 폴더\가상머신명.vdi의 저장소 유닛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를 선택하면 선택한 저장소 유닛도 같이 삭제됩니다. 이 작업은 실행 취소할 수 없습니다.

유지를 선택하면 하드 디스크 목록에서만 삭제되며 저장소 유닛은 삭제되지 않으므로 다음에 하드 드 디스크를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삭제    유지    취소

유지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버추얼박스의 버전에 따라 하드디스크 vdi를 삭제하려면 먼저 그에 딸린 스냅샷 vdi를 모두 삭제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식 미디어 삭제


위 그림처럼 오류창을 띄우며 가상 하드 디스크 이미지 vdi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VirtualBox - 오류

디스크 이미지 파일 C:\Users\사용자명\VirtualBox VMs\버추얼박스 그룹명\가상머신 폴더\가상머신명.vdi을(를) 닫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정보

Cannot close medium "C:\Users\사용자명\VirtualBox VMs\버추얼박스 그룹명\가상머신 폴더\가상머신명.vdi"

because it has 1 child media.


결과코드: VBOX_E_OBJECT_IN_USE (0x80BB000C)

구성요소: Medium Wrap

인터페이스: {8자리 영숫자-4자리 영숫자-4자리 영숫자-4자리 영숫자-12자리 영숫자}

확인    복사

자세한 정보를 클릭하면 위처럼 오류가 발생한 이유를 알려줍니다.

연결된 자식 미디어가 있어서 닫을 수 없다고 알려주네요. 여기선 보통 광디스크의 가상 미디어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연결된 광디스크의 가상 미디어를 지워줍시다.



광디스크 탭에서 가상 하드 디스크 vdi와 연결되어 있는 모든 광디스크 가상 미디어를 삭제해줍니다.

VirtualBox - 질문

알려진 광 이미지 목록에서 가상 광 디스크 C:\광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 위치해 있는 폴더\광 디스크 이미지 파일.iso을(를)ㅅ삭제하시겠습니까?

이 미디어의 저장소 유닛은 삭제되지 않을 것이며 다음에 다시 사용할 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삭제    취소

위 질문창에서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모든 광 디스크 가상 미디어를 삭제한 다음 다시 가상 하드 디스크 이미지 vdi를 삭제하여 줍니다.


VirtualBox VMs 폴더 설정


이제 버추얼박스의 가상 머신 폴더(VirtualBox VMs)를 새로 설정해줍시다.

위 그림처럼 파일 - 환경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환경 설정 창의 일반 탭 화면에 기본 머신 폴더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우리가 새로 설정할 항목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춰 드라이브와 폴더를 설정해줍니다.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전한 VirtualBox VMs 폴더 내 가상 머신 재등록


이제 복사된 VirtualBox VMs 폴더 안의 가상 머신을 버추얼박스에 재등록해줍시다.

위 그림처럼 머신 - 추가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복사한 VirtualBox VMs 폴더 안의 푸른색 정육면체 아이콘의 파일을 열어 등록해줍니다.

푸른색 정육면체 아이콘의 파일은 버추얼박스 머신 정의(VirtualBox Machine Definition) 파일로, 확장자는 .vbox이고 파일 내용은 xml 구조로 구성된 텍스트 문서입니다.

이 파일은 관련 vdi 파일에 대한 정보를 담아 놓은 문서 파일입니다.

참고로 붉은색 정육면체 아이콘의 파일은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 이미지 (VirtualBox Disk Image) 원본으로, 확장자는 .vdi입니다.

여기서는 버추얼박스 머신 정의 파일을 이용해 가상 머신을 재등록하였지만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 이미지(.vdi) 파일을 이용해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머신 - 추가가 아니라 머신 - 새로 만들기 메뉴로 들어가 기존 가상 하드 드스크 파일 사용 옵션을 이용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등록에 있어서 핵심은 vdi 파일이지, vbox 파일이 아닙니다. vdi 파일만 있다면 vbox 파일은 없어도 등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게되는 vdi 파일 없이 vbox 파일 만으로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vdi 파일로 직접 재등록하면 될 것을  여기서 굳이 vbox 파일을 통해 가상머신을 등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관련 스냅샷을 같이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vdi 파일로 등록하면 vdi 파일에 담긴 현재 상태 모습만 사용할 수 있게 되고, 기존의 관련 스냅샷은 등록되지 않아 스냅샷들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버추얼박스 머신 정의(VirtualBox Machine Definition) 파일이 성공적으로 등록되면 위 그림처럼 해당 가상머신의 스냅샷과 현재상태가 등록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모든 가상머신들을 재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가상 미디어 재등록

가상머신 재등록을 완료하면 이제 가상머신(가상 하드 디스크)에 기존에 연결되어 있던 가상 미디어(보통 광디스크 가상 미디어)를 다시 연결해줄 차례입니다.

글 상단 부분에서 백업했던 가상 미디어를 관련 가상머신의 설정창의 저장소 탭 화면에서 재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 글의 가상 머신 저장소에 우분투 순정 ISO 파일 등록 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른 가상머신도 마찬가가지의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버추얼박스(Virtualbox)의 가상머신 폴더(VirtualBox VMs) 이동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부족한 여유공간에서 해방되어 스냅샷 기능을 보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