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버추얼박스(VirtualBox) 호스트 키(Host Key) 설정

씨실과 날실 2019. 11. 30. 09:00

버추얼박스는 특정 작동을 빠르게 실행시킬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미리 설정되었는 것들도 있고, 초기값이 비어 있어 사용자가 따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물론 미리 설정되어 있는 것도 사용자의 입맛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단축키를 잘 활용하면 작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버추얼박스의 단축키는 환경설정 - 입력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버추얼박스의 단축키는 위 그림처럼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VirtualBox 관리자 / 가상 머신

VirtualBox 관리자 파트는 말 그대로 버추얼박스 프로그램 자체의 기능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VirtualBox 관리자 파트의 단축키는 주로 Ctrl키를 다른 키와 조합하여 설정합니다.

가상머신 파트는 실제 가상 머신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가상머신 파트의 단축키는 주로 호스트 키를 다른 키와 조합하여 설정합니다.


버추얼박스를 사용하면서 호스트키에 대한 언급을 보게되는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게스트확장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설치했더라도 가상 머신 실행 창에서 입력 - 마우스 통합 메뉴를 활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 중인 가상머신 창을 클릭했을 때입니다.



가상 머신 안에서 마우스를 클릭했거나 호스트 키를 눌렀습니다. 이 동작을 실행하면 게스트 확장에서 마우스 통합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가상 머신에서 호스트 마우스 포인터와 키보드를 잡게 됩니다. 키보드가 잡혀 있으면 호스트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으로 키보드 입력이 전달되지 않을 것입니다.
호스트 키를 눌러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잡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할당되어있는 호스트 키는 가상 머신 창의 상태 표시줄에서 아래 화살표 아이콘 옆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마우스 아이콘 근처에 있는 이 아이콘은 현재 키보드와 마우스가 잡힌 상태를 표시합니다.

현재 호스트 키는 Right Ctrl입니다.

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기

잡기     취소


마우스 통합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 중인 가상 머신 창을 클릭하거나 호스트 키를 누른 경우 위와 같은 안내창이 뜨게 됩니다.

물론 게스트확장을 설치하고 마우스 통합을 설정하면 굳이 호스트 키를 누르지 않더라고 자유자재로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 머신을 오갈 수 있습니다.

게스트 확장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마우스 통합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버추얼박스 자체 프로그램만으로는 불가능하고, 버추얼박스의 익스텐션팩을 설치하고 실행 중인 가상 머신 내에서 게스트확장을 설치해준 다음 양방향 드래그 앤 드롭 등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가상 머신창의 입력 - 마우스 통합 메뉴도 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버추얼박스 설치 직후 호스트 키 초기값은 오른쪽 컨트롤 키(Right Ctrl)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키보드의 배열 형태나 특성에 따라 이 오른쪽 컨트롤 키(Right Ctrl)가 먹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호스트 키를 다른 키로 바꿔주어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하여 위 그림처럼 환경 설정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버추얼박스의 통합 환경설정 창이 뜨게 되는데 입력 파트에서 가상머신 탭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호스트 키 조합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 기본값은 Right Ctrl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고 나서 자신이 호스트 키로 삼고자 하는 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해당 키로 호스트 키가 바뀌게 됩니다.

참고로 호스트 키를 바꾸는 경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윈도(Windows) 키(리눅스에서는 해당 키를 Super 키로 인식)로 바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