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생성과 설정(OS 설치 실행 전까지)

씨실과 날실 2019. 12. 3. 13:00

우분투 18.04를 제외하고 우분투 19.04와 19.10설치 방법을 설명할 땐 간단한 가상머신 생성과 설정 방법을 함께 기술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생성과 설정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추후에는 OS 설치 설명 시 이 글을 링크 걸기만 하고 바로 OS 설치부터 들어가고자 합니다.

아래의 방법은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에 모든 OS를 섫치할 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생성

버추얼박스를 실행하여 위 그림처럼 머신(M) - 새로 만들기(N)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가상 머신 만들기

그러면 가상 머신 만들기 차이이 뜹니다. 위 그림은 전문가 모드의 가상 머신 만들기 창으로, 이 전문가 모드 외에 가이드 모드 창도 있는데 전문가 모드와 다른 점이 없습니다. 있는 거라고는 전문가 모드가 다양한 설정을 하나의 창에서 한번에 설정할 수 있는 거라면 가이드 모드는 한 번에 하나의 설정만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는 것 뿐입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위 그림의 전문가 모드는 (가상 머신의) 이름 및 운영체제, 메모리 크기, 하드 디스크를 하나의 창에서 한번에 설정할 수 있는 반면 가이드 모드는 한 번에  하나의 항목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 모드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가이드 모드로 설정되어 있다면 설정의 편의를 위해 창 하단 만들기 버튼 왼쪽의  전문가 모드 버튼을 눌러 전문가 모드로 변환하고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름 및 운영 체제

이름

각 가상 머신의 이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특별한 제한이 없습니다.


머신 폴더

버추얼박스를 통해 생성되고 관리될 가상 머신 관련 파일들을 놓을 폴더 경로입니다.

가상 머신 관련 파일

생성되는 파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머신과 직접 관련 파일

vdi 파일

가상 머신 핵심 파일니다. 다른 파일이 없더라도 이 파일만 존재한다면 적어도 현재 상태의 가상 머신은 살릴 수 있습니다.

vdi 파일은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현재 상태의 가상 머신 파일과 스냅샷 상태의 가상 머신 파일입니다.

현재 상태의 가상 머신 파일명은 파일 이름을 따로 정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가상 머신 이름과 동일합니다.

스냅샷 가상 머신은 Snapshots 폴더에 있으며 파일 이름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8자리 영숫자-4자리 영숫자-4자리 영숫자-4자리 영숫자-12자리 영숫자}.vdi

vbox 파일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의 정의 파일입니다. 해당 가상 머신의 설정값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파일 내용은 xml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vbox-prev 파일

이전 설정을 복원할 때 사용되는 백업 파일입니다.

로그 관련 파일

버추얼박스는 가상 머신을 실행할 때 작업 내용을 로그로 기록하는데 로그 파일은  Logs 폴더 안에 만들어지고 생성되는 로그 파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VBox.txt / VBoxHardening / VBox.log.1 / VBox.log.2 / VBox.log.3


버추얼박스 머신 폴더 설정

버추얼박스를 기본 설치(특별한 설정 없이 그대로 설치)한 경우, 머신 폴더 위치 기본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C:\Users\사용자 이름 폴더\VirtualBox VMs

그러나 위 그림에서는 머신 폴더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버추얼박스의 기본 머신 폴더 위치를 다르게 설정한 것입니다.

버추얼박스 머신 폴더 위치 기본값 변경과 기존 가상 머신 자료 이동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설명처럼 버추얼박스의 머신 폴더 기본값 설정을 사용하지 않고 따로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종류

여기서 종류란 OS 종류를 의미합니다.

Microsoft Windows

Linux

Solaris

BSD

IBM OS/2

Mac OS X

Others


버전

버전은 각 OS의 버전 또는 OS 커널을 사용한 배포판을 의미합니다.

Microsoft Windows

Windows 3.1

Windows 95

Windows 98

Windows ME

Windows NT 3.x

Windows NT 4

Windows 2000

Windows XP (32-bit / 64-bit)

Windows 2003 (32-bit / 64-bit)

Windows Vista (32-bit / 64-bit)

Windows 2008 (32-bit / 64-bit)

Windows 7 (32-bit / 64-bit)

Windows 8 (32-bit / 64-bit)

Windows 8.1 (32-bit / 64-bit)

Windows 2012 (32-bit / 64-bit)

Windows 10 (32-bit / 64-bit)

Windows 10 (32-bit / 64-bit)

Other Windows (32-bit / 64-bit)

Linux

Linux 2.2

Linux 2.4

Linux 2.6 / 3.x / 4.x (32-bit / 64-bit)

Arch Linux (32-bit / 64-bit)

Debian (32-bit / 64-bit)

Fedora (32-bit / 64-bit)

Gentoo (32-bit / 64-bit)

Mandriva (32-bit / 64-bit)

Oracle (32-bit / 64-bit)

Red Hat (32-bit / 64-bit)

openSUSE (32-bit / 64-bit)

Turbolinux (32-bit / 64-bit)

Ubuntu (32-bit / 64-bit)

Xandros (32-bit / 64-bit)

Other Linux (32-bit / 64-bit)

Solaris

Oracle Solaris 10 5/09 and earlier (32-bit / 64-bit)

Oracle Solaris 10 10/09 and later (32-bit / 64-bit)

Oracle Solaris 11 (64-bit)

BSD

FreeBSD (32-bit / 64-bit)

OpenBSD (32-bit / 64-bit)

NetBSD (32-bit / 64-bit)

IBM OS/2

OS/2 Warp 3

OS/2 Warp 4

OS/2 Warp 4.5

eComStation

OS/2 1.x

Other OS/2

Mac OS X

Mac OS X (32-bit / 64-bit)

Mac OS X 10.6 Snow Leopard (32-bit / 64-bit)

Mac OS X 10.7 Lion (64-bit)

Mac OS X 10.8 Mountain Lion (64-bit)

Mac OS X 10.9 Mavericks (64-bit)

Mac OS X 10.10 Yosemite (64-bit)

Mac OS X 10.11 El Capitan (64-bit)

macOS 12 Sierra (64-bit)

macOS 13 High Sierra (64-bit)

Others

DOS

Netware

L4

QNX

JRockitVE

VirtualBox Bootsector Test (64-bit)

Other/Unknown (   / 64-bit)


메모리 크기

가상 머신 구동에 할당할 메모리 용량을 정하는 부분입니다.

요즘 OS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3072MB 이상을 설정해주어야 다답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가상 하드 디스크 추가할지 안 할지 , 만약 추가하게 된다면 새로 생성할지 아니면 기존 파일을 활용할지 정하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OS 설치 작업을 하는 경우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C)를 선택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새 가상 하드 디스크 설정 창입니다.


파일 위치

파일 위치는 가상 머신 파일의 위치와 파일 명을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가상 머신이 위치하는 폴더 위치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머신 위치 드라이브\머신 폴더\(가상 머신그룹명)\가상 머신 폴더\가성 머신 이름.vdi

기본값 : C:\Users\사용자 이름 폴더\VirtualBox VMs\가상 머신 이름\가상 머신 이름.vdi

여기서 가상 머신의 폴더 위치와 파일 이름을 바꿔줄 수 있습니다.

물론 확장자 vdi는 수정하면 안됩니다.


파일 크기

파일 크기는 버추얼박스를 실행한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상태에서 최대 2테라 바이트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2테라보다 큰 가상 머신 파일을 새로 만들거나, 기존 가상 머신의 가상 디스크 크기를 확장하려면 CLI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OS를 설치하여 운영 중인 가상 머신의 가상 디스크를 확장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버추얼박스의 가상 머신 파일은 특성상 늘어나기만 할 뿐 실제 사용되는 가상 디스크 용량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가상 머신 파일 자체의 크기가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사용되는 가상 디스크 용량이 줄어든 만큼 실제 가상 머신 파일의 크기를 축소하려면 가상 디스크 속성이 동적 할당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조건이 충족되면 아래 링크의 글이 설명하는 방법대로 파일 크기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버추얼박스는 총 6 종류의 가상 디스크 파일을 지원합니다.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VHD(가상 하드 디스크)

VMDK(가상 머신 디스크)

HDD(Parallels 하드 디스크)

QCOW(QEMU Copy-ON-Write)

QEDQEMU 확장 디스크)

당연히 기본값은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각 디스크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상 디스크 이미지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VHD(가상 하드 디스크)

VMDK(가상 머신 디스크)

HDD(Parallels 하드 디스크)

QCOW(QEMU Copy-ON-Write)

QED(QEMU 확장 디스크)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은 가상 머신 파일 속성을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동적 할당은 설정된 가상 디스크 크기만큼 실제로(물리적으로) 차지하지 않고 쓴 만큼 용량이 늘어나는 형식입니다.

예를들어 2테라 가상 디스크 가상머신을 생성했다 하더라도 실제로 사용된 용량이 50기가라면 50기가만큼만 파일 크기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호스트 컴퓨터의 디스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정 크기에 비해 속도는 늦습니다. 근래는 컴퓨터의 성능이 굉장히 높아져 속도 손실을 체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 대부분 이 동적할당을 사용합니다.

고정 크기는 설정된 가상 디스크 크기만큼 실제로(물리적으로) 호스트 컴퓨터의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30기가만 사용했다하더라도 미리 설정된 가상 디스크 전체 크키만큼 용량을 차지하므로 호스트 디스크의 자원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단 동적할당에 비해 속도가 빠릅니다.

2GB 단위로 분할하기는 만약 호스트 컴퓨터가 FAT32 등과 같이 대용량 파일을 지원하지 않는 파티션 방식인경우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요즘 나오는 컴퓨터라면 OS가 윈도 계열인 경우 디스크 파티션이 NTFS입니다. 그러나 구형 컴퓨터 또는 구형 윈도를 사용하는 경우 NTFS가 아닌 FAT32 등의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파티션은 4GB가 넘는단일 파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이 2GB 단위로 분할하기 옵션을 사용하여 가상 디스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FAT32

지원 운영 체제 : 윈도우 95 OSR2 이후

단일 파일 최대 지원 용량 : 최대 4기가바이트-1바이트

단일 파티션 지원 용량 : 최대 8테라바이트

단일 파티션 내 저장 가능 파일 개수 : 최대 268,435,437개(2의 28승 + 1개)의 파일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가상 디스크 용량 확장

이 파트는 2테라를 넘는 대용량 가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고자 할 때 OS 설치 전에 가상 머신 내 가상 디스크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의 정보 메뉴를 누르면 오른쪽에 가상 머신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저장소 / 오디오 / 네트워크 / USB / 공유폴더 / 설명

그중 저장소 부분을 보면 아래 그림처럼 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장소 항목 맨 하단에 아래와 같은 정보가 있습니다.

SATA 포트 0: Cent OS 8.vdi (일반, 2.00TB)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이 2.00TB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GUI를 통해 설정할 수 있는 최대 용량입니다. 이보다 더 크게 하기 위해서는 CLI를 이용해야 합니다.


윈도키+X를 눌러 위 그림과 같이 메뉴를 띄웁니다. 위 메뉴들 중에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를 클릭해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CMD창)을 띄워 위 그림처럼 버추얼박스 폴더로 이동해 가상 디스크 확장 명령을 실행해줍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8363.476]
(c) 2019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modifymedium "가상 머신 파일 경로" --resize 5000000
0%...10%...20%...30%...40%...50%...60%...70%...80%...90%...100%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참고로 vboxmanage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버추얼박스 폴더로 이동해서 실행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CMD창에서 위치의 구애 없이 vboxmanage를 비롯하여 버추얼박스의 각종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버추얼박스 폴더를 윈도의  %Path% 환경 변수에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류 없이 명령이 실행되면 버추얼박스를 닫았다가 다시 실행하여 가상 머신의 정보를 보면 위 그림처럼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기존의 가상 머신 파일의 가상 디스크 크기를 확장하는 간략한 방법입니다.

2테라 초과 가상 디스크 생성 및 기존 가상 디스크 용량 확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 설정

이제 생성한 가상 머신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해당 가상 머신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위 그림 처럼 메뉴를 띄운 상태에서 설정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일반 항목에서 설정할 내용은 고급탭의 클립보드 공유와 드래그 앤 드롭입니다. 이 두개를 모두 위 그림처럼 양방향으로 설정해줍니다.

클립보드 공유와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은 추후 게스트확장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만약 게스트확장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위 그림은 시스템 항목의 마더보드 탭의 기본값 모습입니다. 이것은 굳이 건드릴 것이 없습니다.

단, 2테라를 넘는 가상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EFI 사용하기(지원하는 운영 체제만)(E) 항목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프로세서 탭의 기본값입니다. 가상 머신 실행 시 사용할 프로세서 자원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디스플레이 설정 기본값 화면입니다.

우분투 19.04 이후 버전과 Cent OS 8을 가상 머신의 운영 체제로 사용하는 경우, 가상 머신 실행 시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가상 머신을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만 오류가 거슬리신 경우 시스템 항목의 프로세서 탭과과 디스플레이 항목의 화면 탭의 설정 값들을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저장소 항목에 IDE 컨트롤러에 OS 설치용 광디스크 이미지(ISO)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저장 장치 하단 컨트롤러: IDE 부분 오른쪽 옆 광디스크에 플러스가 그려져 있는 이미지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질문 창이 뜹니다. 디스크 선택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미리 다운 받아 놓은 OS의 ISO 이미지 파일이 위 창에 존재하면 그걸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주면 되겠지만, 없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OS별 다운로드 링크

해당 글 작성이 완료되면 링클르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 탐색기가 실행됩니다. 다운받은 OS 설치용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Not Attached 항목에 방금 추가한 ISO 파일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나중에 확인해보면 해당 파일이 Attached 항목으로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SO 파일이 IDE 컨트롤러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어 있음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연결 삭제하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 비어 있음 항목을 삭제해줍니다.


추가한 광디스크 항목을 클릭하면 옆에 속성과 정보 항목이 나옵니다.

가끔 광학 드라이브가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일반 항목의 기본 탭 하단에 버추얼박스에서 오류나 있다고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IDE 세컨더리 마스터 등으로 설정하면 오류가 없어집니다.


라이브 CD/DVD(L)은 체크해줄 필요 없습니다.


네트워크 의 기본값 화면입니다.

고급(D)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어댑터 종류

무작위 모드

MAC 주소

케이블 연결됨 체크 항목

포트포워딩

여기서 포트포워딩은 호스트 컴퓨터에서 가상 머신에 접속할 때 사용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SB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호스트 컴퓨터에 USB가 실제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USB 3.0(xHCI) 컨트롤러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게스트 확장을 설치해야 합니다.

USB 인식은 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스트확장을 설치 후 호스트와 게스트 컴퓨터 간의 폴더 공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게스트 확장 설치 전 이렇게 미리 설정해둘 수도 있습니다.

읽기 전용에 체크하면 호스트 컴퓨터의 공유 폴더를 읽기만 하고 쓰거나 ,수정, 삭제를 할 수는 없습니다. 자유로운 작업 공유를 위해서는 체크하지 마시고 비워 두시기 바랍니다. 단 게스트 컴퓨터에서의 작업이 호스트 컴퓨터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므로 작업 시에 주의를 기울여셔야 합니다.

작업의 편의를 위해 자동 마운트는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버추얼박스의 버전에 따라 이 자동 마운트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유 폴더 기능을 설정하면 위 그림처럼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창 오른쪽의 아이콘들을 눌러 공유 폴더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도 있고,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각 항목별 설정 작업을 마친 다음에는 창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해줍니다.


가상 머신 설정을 완료한 직후 스냅샷을 찍어 둡니다.


이것으로 가상 머신에 OS를 설치하기 전의 제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가상 머신을 실행하여 OS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 글의 내용은 가상 머신에 그 어떤 OS를 설치하든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후 OS 설치를 설명할 때 가상 머신 설정 관련 내용은 이 글을 링크하는 것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