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2테라 이상의 가상 디스크에 우분투 설치하기 01 - 2테라 이상의 가상 디스크 만들기

씨실과 날실 2019. 8. 16. 11:00

[관련 게시물]




2018/10/08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설치

2018/10/09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확장팩 설치

2018/10/10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 파일(VDI) 생성

2018/10/11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2TB(테라바이트) 초과 하드디스크 확장 및 생성

2018/10/12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광학 드라이브에 우분투 이미지 등록 및 공유폴더 설정

2018/10/13 - [서버 운영/리눅스(Linu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에 우분투 설치하기

2018/10/14 - [서버 운영/리눅스(Linux)] - 우분투 업데이트(우분투 설치 직후) 및 우분투 종료하기

2018/10/15 - [서버 운영/리눅스(Linu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 스냅샷 기능

2018/10/18 - [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 버추얼박스(VirtualBox) 게스트 확장 설치, 공유 폴더 접근 권한 부여, 클립보드 공유, 양방향 드래그 앤 드롭

우리는 전에 버추얼박스를 이용하여 가상머신에서 우분투를 설치하고 추가로 게스트확장을 설치하여 공유 폴더 기능과 클립보드 및 마우스 양방향 공유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가상 디스크 용량을 최대 2테라바이트까지만 활용활 수 있는 제한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처음에 1테라의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고 거기에 우분투 등 리눅스를 설치해 운용하고 있다면 추후에 가상 디스크 용량을 2테라바이트까지 손쉽게 확장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추후에 기존에 설치한 OS를 살린 채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디스크로 확장하려고 한다면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기존의 우분투(또는 다른 OS) 설치 방식은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최대 2테라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확장성을 생각하면 어차피 가상머신을 통해 우분투 등 OS를 설치할 생각이라면 처음부터 가상 디스크를 2테라를 초과하는 용량의 디스크를 설정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UEFI와 MBR - GPT 파티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이 기술적인 내용을 자세히 다루는 것은 제 블로그의 성격과는 어울리지 않아 간단하게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MBR 파티션 테이블은 하나의 파티션 최대 크기가 2.2X10의 12승 바이트 즉 대략 2TB로 제한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은 대용량 데이터를 사용하는 이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기술적 한계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것이 GPT 파티셤 테이블입니다. GPT는 최대 디스크 및 파티션 크기를 9.4 ZB(9.4 × 1021 바이트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위키백과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해당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주신 다른 분들의 블로그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권고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 우분투 등 OS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이왕이면 2테라를 넘는 디스크에 설치할 것을 가정하고 작업하실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2테라 이하의 디스크에 OS를 설치하면 추후에 확장할 수 없습니다.

가상디스크 용량을 2테라 넘게 설정하더라도 가상머신 설정을 동적할당으로 설정하면 가상머신 파일 크기는 실제 사용된 용량만큼만 차지하게 되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관련 게시물에 링크되어 있는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보다는 앞으로 연재될 2테라 이상의 가상 디스크에 우분투 설치하기 연재물을 참고하셔서 작업하시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2테라 초과하는 가상머신(VDI) 파일

이 내용은 이미 자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 따라서 간략하게만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테라 초과하는 가상머신(VDI) 파일 생성하기

CMD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줍니다.

2TB 초과 가상 디스크 가상머신 생성 예시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8362.267]
(c) 2019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createmedium --filename "C:\Users\윈도 사용자 계정 이름\VirtualBox VMs\가상머신을 포함할 폴더명\LCVD.vdi" --size 5000000 --format VDI --variant Standard
0%...10%...20%...30%...40%...50%...60%...70%...80%...90%...100%
Medium created. UUID: ????????-????-????-????-????????????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생성한 VDI 파일을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관리 폴더로 복사해줍니다.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면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관리 폴더는 C:\Users\윈도 사용자 계정 이름\VirtualBox VMs입니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하여 위 그림처럼 새 가상머신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가상머신의 이름과 머신 폴더, OS 종류, OS 버전,  메모리 크기를 설정해주고 하드디스크 항목에서 기존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 사용에 체크한 다음 새로 생성하여 복사한 2테라 초과 가상 하드 디스크 VDI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자신이 설정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새 가상머신이 등록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가상머신 생성은 완료되었습니다.

2테라 초과하는 가상머신(VDI) 파일로 확장 하기 - 추천

권장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가상머신을 만들 때 처음부터 2테라를 초과하는 VDI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을 만들기보다는 2테라 이하의 가상 하드 디스크 VDI 파일을 확장하는 방법을 이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이유는 기존의 VDI 파일을 확장하지 않고 CMD 창에서 vboxmanage createmedium 명령을 통해 생성한 VDI파일을 버추얼박스에 등록하면 VDI 파일과 관련 생성 파일(예를 들어 로그 파일과 스냅샷 파일 등)이 한데 있지 못하고 따로 위치하게 되어 관리하기가 좀 불편해지기 때문입니다.


새 가상머신 메뉴에서 이름 및 운영 체제 항목과 메모리 항목은 적절히 설정해주시고 하드 디스크 항목에서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한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일 위치는 기본값에 놔두고(만약 특별히 다른 곳에 위치해야 할 이유가 있다면 다른 곳으로 설정해주셔도 무방합니다.) 파일크기도 어차피 확장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따로 설정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는 반드시 기본값인 VDI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확장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항목에서 동적할당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합니다.

설정을 마치고 다시금 확인하신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2테라 이하의 가상 하드 디스크 가상머신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관리자 권한으로 CMD창을 열어 다음과 같이 명령을 입력해줍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8362.267]
(c) 2019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modifymedium "C:\Users\윈도 사용자 계정 이름\VirtualBox VMs\가상머신을 포함할 폴더명\LCVD.vdi" --resize 5000000
0%...10%...20%...30%...40%...50%...60%...70%...80%...90%...100%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이제 버추얼박스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해당 가상머신의 저장소 항목을 보면 SATA 항목에 파일 이름 옆에 확장 생성된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설정

이제 가상머신을 설정해주어야합니다. 위 그림처럼 해당 가상머신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워 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다른 항목은 기본값으로 놔두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EFI 사용하기 항목을 반드시 체크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EFI는 2테라를 초과하는 대용량 디스크을 지원하는 GPT 파티션을 활용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저장소 항목에서 컨트롤러 : IDE 부분의 광디스크 플러스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질문 창이 뜹니다. 디스크 선택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Medium 창이 뜹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미리 다운받은 우분투 ISO 파일을을 선택해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 다운로드 안내

우분투 ISO 파일은 위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내려받은 우분투 ISO 파일이 Not Attached 항목에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해당 우분투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창 하단의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컨트롤러 : IDE 항목에 우분투 ISO 파일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 - 드라이브 에서 위 그림처럼 IDE 세컨더리 마스터로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해줍니다. 만약 안되어 있다면 IDE 세컨더리 마스터로 설정해줍니다.

설정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2테라를 초과하는 가상 하드 디스크 가상머신에 우분투를 설치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본격적인 우분투 설치는 다음 글에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