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우분투가 설치된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의 가상 디스크 확장 및 파티션 조절

씨실과 날실 2019. 9. 3. 09:00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을 쓰다보면 기존에 설정했던 디스크 용량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버추얼박스는 관리자 권한으로 CMD창(또는 터미널)을 열어 명령어를 입력함으로써 손쉽게 가상 디스크의 크기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OS를 설치 전이라면 위 작업만으로 충분하겠지만 이미 OS가 설치되어 운용 중인 가상머신이라면 위 작업만으로는 확장된 가상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버추얼박스 명령어 입력으로 가상 디스크 크기를 확장 설정 후 가상머신 내 OS를 구동하여 파티션을 재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환경]

가상머신 : VirtualBox 6.0.10

Host OS : Windows 10 1903

Guest OS : Ubuntu 18.04.3

Apache2 : Apache/2.4.29 (Ubuntu)

PHP7 : PHP 7.2.19-0ubuntu0.18.04.1

MariaDB : mysql  Ver 15.1 Distrib 10.4.7-MariaDB, for debian-linux-gnu (x86_64) using readline 5.2

phpMyAdmin : phpMyAdmin 4.9.0.1

가상 디스크 확장 전

버추얼박스를 실행하여 가상머신의 정보를 확인하여 설정되어 있는 가상 디스크 용량을 확인합니다. 위 그림처럼 저장소 항목의 맨 하단에 가상머신 파일 이름 옆에 디스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를 실행하여 설정 - 자세히 보기 - 정보 항목에서도 디스크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정보에서의 디스크 용량과 우분투 설정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스크 용량은 차이를 보입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실제 디스크 용량 크기는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정보에서 표시되는 정보가 정확합니다.

우분투에서 GParted가 설치되어 있다면 위 그림처럼 현재 가상머신의 파티션 구성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가상 디스크를 확장 후 확장된 디스크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파티션 조절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때 여러분들이 주로 사용하게 될 프로그램이 이 GParted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안 깔려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가상 디스크 크기 확장

가상머신을 종료하고 CMD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 다음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1. 관리자 권한으로 CMD창 또는 터미널 실행

2. 버추얼박스가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

3. 가상 디스크 확장 명령 실행

다음은 위 작업 수행 모습의 예시입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8362.295]
(c) 2019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cd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vboxmanage modifymedium "C:\Users\윈도사용자 계정 이름\VirtualBox VMs\해당 가상머신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명\해당 가상머신 이름.vdi" --resize 8000000
0%...10%...20%...30%...40%...50%...60%...70%...80%...90%...100%

C:\Program Files\Oracle\VirtualBox>

위 작업에서 --resize 설정값은 MB(메가바이트) 기준입니다. 위 예시에는 8백만 메가바이트, 즉 약 7.6TB로 확장한 것입니다.

버추얼박스를 재실행 후 해당 가상머신의 정보를 보면 위 그림처럼 디스크 용량이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디스크 크기를 확장한 후 파티션을 조절해주어야 확장한 디스크 크기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파티션을 재설정하기 위해서는 위 그림처럼 스냅샷이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위 그림처럼 모든 스냅샷을 제거하고 현재 상태 머신만 남겨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에는 안 나타나 있지만 혹시 모를 불상사를 대비해 스냅샷을 포함한 전체 머신 상태를 복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 스냅샷을 모두 지우고 현재 상태 가상머신을 실행하여 우분투를 구동한 다음 GParted를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경고창이 뜹니다.

Not all of the space available to /dev/sda appears to be used, you can fix the GPT to use all of the space or continue with the current setting?

위 문구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dev/sda의 사용 가능한 공간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은 GPT를 고쳐 모든 공간을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현재 설정을 계속하시겠습니끼?

고침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다시 읽어들여 줍니다.

위 그림처럼 가상 디스크 크기를 확장함으로써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이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ㅅ구 있습니다.

마우스로 주 파티션(/dev/sda2)를 선택한 후 GPartd 창 상단의 파티션 조절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창이 뜹니다. 뒷 부분의 여유 공간(MiB) 항목을 1로 수정하고 새 크기 항목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새 크기 용량이 자동적으로 계산되어 설정됩니다.

파티션 크기를 조절한 후 크기 조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창 하단에 대기 중인 작업이 표시되고 창 상단에 원상복구 버튼과 작업 진행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체크 표시의 모든 작업 진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작업 진행 확인 창이 뜹니다.

파티션을 편집하면 잠재적인 데이터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진행하시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서 디스크 확장 전에 가상머신을 복제해두시기를 권해드렸습니다.

'작업 내용을 장치에 적용 여부 확인창'에서 적용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파티션 조절 작업이 진행됩니다.

파티션 조정 작업이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상세 정보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작업 내역과 걸린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완료하고 작업 진행창의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으면 위 그림처럼 파티션이 조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조절  작업 후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스냅샷을 찍어 백업하실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