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 Windows 10 설치 미디어 iso 이미지 파일 등록

씨실과 날실 2020. 11. 16. 09:00


Windows 10 설치 및 운영 강좌를 위해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 Windows 10의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을 등록(탑재)하고자 합니다.

방법은 위 링크의 글과 대동소이합니다. 아니 설치 미디어 ISO 파일만 우분투 ISO로 다를 뿐 내용 자체는 오히려 위 글이 더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위 글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 글은 위 상자에 링크된 글들과 같이 Windows 10 설치 과정 강좌의 일부로 기획되어 작성되었습    니다.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 설정 관련 메뉴얼 페이지입니다.

아래 작업을 진행하면서 궁금한 내용이나 보다 자세한 내용이 필요한 경우 위 웹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를 실행하여 상단 메뉴에서 머신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이 가상 머신 만들기 창이 뜹니다. 참고로 위 그림의 창은 전문가 모드입니다. 전문가 모드와 가이드 모드는 설정 내용 자체는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설정을 파트별로 한번에 설정하느냐 아니면 각 항목별로 하느냐 그 차이일 뿐입니다.

가상 머신 만들기 창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

생성한 가상머신을 다른 가상ㄹ머신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이름입니다.

여기서 설정한 이름은 가상머신 파일(.vdi)의 기본 이름으로 자동 설정되며 해당 파일의 이름은 여기서 지정한 가상머신 이름과 별개로 추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머신 폴더

버추얼박스에 설정된 기본 머신폴더가 자동으로 설정되며 여기서 해당 가상머신 관련 파일들을 관리할 폴더를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종류

설치할 운영체제를 지정합니다. 가상머신으 이름에 운영체제의 이름이 포함되는 경우 종류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버전

지정된 운영체제의 버전을 지정합니다.


메모리 크기

가상머신 운용에 할당할 메모리를 지정합니다. 운영체제를 구동하기 위한 최소 메모리 크기와 권장 메모리 크기가 존재하는데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제작사에서 설명하는 메모리 크기보다 더 큰 메모리를 할당해주어야 원활히 구동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가상 하드 디스크 사용 여부와 사용한다면 기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 생성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기본값으로 지정되어 있는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사용합니다.

설정을 마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는 총 4 항목을 설정합니다.

파일 위치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파일(.vdi)의 실제 경로와 파일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앞서 설정한 가상머신 만들기 창에서 지정한 머신폴더의 위치(경로)와 가상머신의 이름(파일명)으로 자동으로 지정되나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

여기서 파일 크기란 가상 하드 디스크의 사용 가능 최대 용량을 의미합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의 설정에 따라 이 파일 크기의 의미는 약간 차이가 나는데 동적 할당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동적으로 점차 늘어나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최대 용량을 의미하며, 고정 크기로 설정되어 있다면 파일 크기에 설정된 크기가 곧 가상 머신 파일의 크기가 됩니다.

버추얼박스의 GUI에서는 설정 가능한 최대 용량이 2TB뿐입니다.

그 이상으로 지정하려면 운영체제의 CLI에서 버추얼박스 명령을 이용해 생성 또는 기존 가상 머신 파일을 확장해주어야 합니다.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가상머신 종류를 설정합니다.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

VHD(가상 하드 디스크)

VMDK(가상머신 디스크)

HDD(Parallete 하드 디스크)

QCOW(QEMU Copy-On-Write)

QED(QEMU 화강 디스크)

버추얼박스는 위 상자에서 나열된 총 6가지의 가상머신 포맷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버추얼박스에서 가상 머신 크기 확장 및 축소 등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가상머신 파일 크기의 유연성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동적할당은 시스템의 실제 디스크 용량에서 실제 사용량만큼만 차지하게 됩니다. 즉 파일 크기를 20GB로 지정했더라도 실제 사용량이 2GB뿐이라면 실제 디스크에서도 2GB만 점유하게 됩니다.

이것은 효율적인 디스크 자원 사용을 가능케 합니다. 그러나 고정 크기에 비해 속도가 약간 떨어지며, 가상 머신 파일 크기는 늘어나기만 할 뿐 실제 사용량이 줄었다고 해서 그에 맞춰 자동으로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늘어난 가상 머신의 파일 크기를 실제 사용량만큼 축소(최적화)하려면 위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정을 마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버추얼박스 작업창 왼쪽에 Windows 가상 머신 항목이 새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가상 머신 항목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웁니다. 그러면 십여 개의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 그중 맨 위의 설정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 총 10개의 설정 파트가 있으며 각 설정 파트는 오른쪽 분할 화면에 수 개의 설정 탭들이 있어 해당 탭에서 각 항목별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일반 - 고급탭에서 스냅샷 폴더 경로, 클립보드 공유 및 드래그 앤 드롭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스냅샷 폴더는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클립보드 공유 및 드래그 앤 드롭은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을 사용할 예정인 경우 위 그림 같이 두 항목 모두 양방향으로 설정해줍니다. 게스트확장 설치 이후에 설정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시스템 - 마더보드 탭에서 5가지 항목을 설정합니다.

기본 메모리

가상머신 구동에 할당할 메모리 크기입니다. OS 등 프로그램을 가상머신에서 구동할 땐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권장 메모리 크기보다 더 크게 할당해주어야 원활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팅 순서

부팅 순서는 위에 올라와 있는 것 순서대로 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칩셋

일반적인 경우 대부분 기본값인 PIIX3 칩셋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Mac OS X와 같은 일부 게스트 OS의 경우 PIIX3 칩셋이 잘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버추얼박스는 PCI 익스프레스, 3개의 PCI 버스, PCI-to-PCI 브리지, MSI(Message Signered Interrupts)를 지원하는 ICH9 칩셋의 에뮬레이션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이 ICH9 칩셋 지원은 실험적이며 필요하지 않은 게스트 OS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포인팅 장치

일부 게스트 OS의 기본 가상 포인팅 디바이스는 전통적인 PS/2 마우스입니다. USB 태블릿으로 설정된 경우 Oracle VM VirtualBox는 USB 태블릿 디바이스가 있음을 가상 시스템에 보고하고 이 디바이스를 통해 마우스 이벤트를 가상 시스템에 전달합니다. 또 다른 설정은 Windows 8 이상을 실행하는 게스트에 적합한 USB Multi-Touch Tablet입니다.

확장된 기능

I/O APIC(Advanced Programmable Interrupt Controllers) 사용하기

APIC(Advanced Programmable Interrupt Controllers)는 프로그래머블 인터럽트 컨트롤러(PIC)를 대체한 x86 하드웨어 기능입니다. I/O APIC를 사용하면 OS가 16개 이상의 인터럽트 요청(IRQ)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앞으로 설치할 Windows 10과 같이 64비트 윈도 OS의 경우 I/O APIC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가상 시스템에서 둘 이상의 가상 CPU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I/O APIC에 대한 소프트웨어 지원은 Windows 이외의 일부 OS에서는 신뢰할 수 없습니다. 또한 I/O APIC를 사용하면 가상화의 오버헤드가 약간 증가하므로 게스트 OS가 약간 느려집니다.

모든 윈도 OS는 I/O APIC 사용 가능 여부에 따라 각기 다른 커널을 설치합니다. 따라서 Windows 게스트 OS를 설치한 후에는 I/O APIC를 끄면 안 됩니다. 그리고 Windows OS 설치 후에 이 기능을 켜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EFI 사용

기존 BIOS를 대체하고 특정 고급 사용 사례에 유용할 수 있는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활성화합니다.


UTC 시간 내 하드웨어 시계

이 옵션을 선택하면 Oracle VM VirtualBox가 로컬(호스트) 시간 대신 UTC 형식으로 시스템 시간을 게스트에 보고합니다. 이는 가상 실시간 클럭(RTC)의 작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클럭이 UTC로 설정될 것으로 예상하는 UNIX 같은 게스트 OS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 화면 탭에서는 총 4개의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메모리

게스트가 사용할 수 있는 가상 그래픽 카드에서 제공하는 메모리의 크기를 MB로 설정합니다. 기본 메모리와 마찬가지로 지정된 양은 호스트의 상주 메모리에서 할당됩니다. 비디오 메모리의 양에 따라 더 높은 해상도와 색 깊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메모리 양이 너무 적어서 VM을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할 수 없는 경우 GUI에 경고가 표시됩니다. 최솟값은 3D 가속 및 2D 비디오 가속의 사용뿐만 아니라 가상 모니터의 수, 화면 해상도 및 호스트 디스플레이의 색 깊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략적인 추정치는 (색상 깊이 ÷ 8) x 수직 픽셀 x 수평 픽셀 x 화면 수 = 바이트 수입니다. 디스플레이 가속을 사용하는 경우 추가 메모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개수

이 설정을 사용하면 Oracle VM VirtualBox가 가상 시스템에 둘 이상의 가상 모니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OS가 여러 개의 연결된 모니터를 지원하는 경우 Oracle VM VirtualBox는 여러 개의 가상 모니터가 있는 것처럼 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 모니터는 최대 8개까지 지원됩니다.

여러 모니터의 출력은 나란히 실행 중인 여러 VM 창에 호스트에 표시됩니다. 그러나 전체 화면과 seamless 모드에서는 호스트에 연결된 사용 가능한 물리적 모니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전체 화면 및 seamless 모드가 여러 모니터와 함께 작동하려면 가상 모니터가 구성된 만큼의 물리적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Oracle VM VirtualBox에서 오류가 보고됩니다.

전체 화면 또는 seamless 모드일 때 Host key + Home을 눌러 View 메뉴를 사용하여 게스트와 호스트 모니터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크기 조정 비율(스케일 팩터)

디스플레이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중 모니터 디스플레이의 경우 개별 모니터에 대해 또는 모든 모니터에 대해 전체적으로 스케일 팩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최대 200%까지 스케일링 팩터를 선택합니다.

모든 VM에 대한 기본 스케일 팩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역 설정 대화상자의 디스플레이 탭을 사용합니다.


그래픽 컨트롤러

그래픽 컨트롤러: 게스트 VM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어댑터 유형을 지정합니다. VBoxSVGA 또는 VMSVGA 그래픽 컨트롤러를 지정하려면 게스트 VM에 게스트확장기능을 설치해야 합니다. 다음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BoxSVGA

윈도우즈 7 이상을 사용하는 새 VM의 기본 그래픽 컨트롤러입니다.

이 그래픽 컨트롤러는 기존 VBoxVGA 옵션과 비교하여 성능과 3D 지원을 향상시킵니다.


VBoxVGA

레거시 게스트 OS에 이 그래픽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이는 Windows 7 이전 버전과 Oracle Solaris의 기본 그래픽 컨트롤러입니다.

이 그래픽 컨트롤러에는 3D 가속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VMSVGA

이 그래픽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VMware SVGA 그래픽 디바이스를 에뮬레이트합니다.

Linux 게스트의 기본 그래픽 컨트롤러입니다.

없음

그래픽 어댑터 유형을 에뮬레이트하지 않습니다.


3D 가속 사용

가상 시스템에 게스트확장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게스트에서 가속 3D 그래픽을 지원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D 비디오 가속 사용

Microsoft Windows가 설치된 가상 시스템에 게스트확장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게스트가 가속된 2D 비디오 그래픽을 지원할지 여부를 여기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장소는 가상머신에 IDE 또는 SATA 방식의 디스크를 추가 및 제거하는 파트입니다.

위 링크의 글을 보듯 리눅스를 게스트 OS로 선택하여 설치하는 경우 IDE 방식도 표시되지만 Windows 10을 게스트 OS로 설치하는 경우 위 그림과 같이 SATA 방식만 표시됩니다.

비어 있는 광디스크 항목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연결 삭제하기 메뉴가 뜹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여 제거해줍니다.


광학 드라이버 제거 확인창이 뜹니다.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SATA 컨트롤러의 오른쪽 이미지 버튼들 중 광학 디스크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하단에 Windows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이 없는 경우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Windows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버추얼박스의 광학 디스크 선택기 창의 미디어 목록에 Windows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이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Windows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을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장소의 저장장치 항목에 Windows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디오 파트는 일반적으로 기본값 그대로 사용해줍니다. 만약 마이크 등 오디오 입력 장치를 사용할 요량이라면 오디오 입력 사용하기 항목에 체크를 해줍니다.


일반적인 경우 대부분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가상 시스템을 처음 생성할 때 Oracle VM VirtualBox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가상 네트워크 카드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해당 가상 시스템에 대한 NAT(네트워크 주소 변환) 모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게스트가 호스트의 네트워킹을 사용하여 외부 세계에 연결할 수 있고 외부 세계는 가상 시스템 외부에서 표시하도록 선택한 게스트의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본 설정은 대부분의 Oracle VM VirtualBox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Oracle VM VirtualBox는 네트워킹을 가상화할 수 있는 방법을 매우 유연하게 제공합니다. 가상 시스템 당 많은 가상 네트워크 카드를 지원합니다. VirtualBox Manager 창(GUI)에서 기본적으로 4개의 가상 네트워크 카드를 세부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VBoxManage 명령(CLI)을 사용하여 추가 네트워크 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네트워킹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직렬 포트 섹션은 근래 컴퓨터 환경에서는 거의 사용할 경우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그냥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USB 섹션은 USB 장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설정 방ㅂ버은 위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폴더 섹션은 가상머신에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이 설치된 이후에 설정이 적용됩니다.


게스트확장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버추얼박스 확장팩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상머시에 공유할 호스트 시스템의 폴더를 설정하고 폴더 이름을 지정한 다음 자동 마운트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폴더 이름은 공유할 폴더 이름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되나 수동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를 읽기 전용으로 공유하고자 할 경우 일기 전용 항목에 체크해줍니다.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앞 단계에서 설정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공유 폴더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섹션은 사용자가 버추얼박스를 사용할 때 자신에 입맛에 맞게 UI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기본 설정을 마친 후 스냅샷을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찍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가상머신의 스냅샷 찍기' 창이 뜹니다. 스냅샷 이름과 설명을 적어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가상머신의 스냅샷 생성 후 버추얼박스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