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Windows 10 버전 20H2 OS빌드 19042.572 주요 변화와 업그레이드 방법

씨실과 날실 2020. 10. 26. 09:00

윈도 10 2020년 10월 업데이트에 대하여

윈도 10의 2020년 10월 업데이트 버전이 미 현지 시각 10월 20일(한국 시각 21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윈도 10의 버전 네이밍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바로 직전 버전의 정식 버전명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Windows 10 버전 2004, 20H1, OS빌드 19041.208

그러나 이번 10월 업데이트 버전을 출시하면서 2004 같은 4자리 숫자를 떼게 되었습니다.

Windows 10, 20H2, OS빌드 19042.572

내부적으로 사용되던 버전 2009는 정식 출시되면서 제거되었습니다.


Windows 10, 20H2는 지난 봄에 출시된 20H1의 서비스팩 개념의 소규모 업데이트입니다. 참고로 Windows 10의 다음 정식 출시는 내년(2021년) 가을께에 21H2의 이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Windows 10 버전 20H2 주요 특징

Windows 10을 20H2로 업그레이드 완료 후 새로운 팁들을 안내해줍니다. 아래는 Windows 10이 업그레이드 후 안내해주는 새로운 팁들입니다.



시작 > 설정 > 개인 설정 > 색 > 색 선택

위 과정을 거쳐 색 선택에서 어둡게를 선택하면 위 그림처럼 창 색상이 어둡게 바뀝니다. 여타 다른 OS들에서 지원하던 다크 모드를 윈도도 쉬운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밝게, 어둡게 뿐만 아니라 다른 색상으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에서 연 웹사이트 탭을 작업표시줄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Alt+Tab 키를 통한 사용 앱 전환 기능이 확장되어 웹사이트 탭도 전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그림에서 하단 집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처럼 더 많은 최신 팁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들 팁은 검색창에 팁을 입력하면 나오는 앱을 실행함으로써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버전 20H2로 업그레이드

20H2로 업그레이드 시 주의사항

OS 업그레이드 당시의 시스템 및 OS 환경과 업데이트 방식에 따라 따라 업데이트 시간이 극단적으로 차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시스템과 OS 환경을 잘모르는 경우 시간을 충분히 비워두어야 하며 노트북의 OS를 업데이트하는 경우에는 전원 플러그를 꽂은 채 작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OS 업그레이드는 어떤 문제가 발생할 지 모르기 때문에 늘 굉장한 위험부담을 안고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윈도 10의 경우 업데이트 후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전 버전으로 롤백하는 기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작 >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이전 버전의 Windows 10으로 되돌리기

이외에 다양한 복구 옵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이들 복구 옵션조차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복구했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나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중요 자료들을 반드시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20H2로 업그레이드 방법

현재 Windows 10 버전 20H2 업데이트가 배포 중입니다. 만약 윈도 설정의 업데이트 및 보안 화면에서 업데이트 항목이 표시되면 해당 항목을 눌러 안내에 따라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위 그림처럼 아직 업데이트 배포가 아직 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리 업데이트하고 싶다면 아래 과정을 거쳐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위 링크 사이트를 방문하여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Windows10Upgrade9252.exe 파일을 당ㄴ받는 창이 뜹니다. 파일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위 그림과 같은 아이콘이 생기고 자동으로 업데에트가 진행됩니다. 만약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위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주시면 진행될 것입니다.


현재 설치된 버전과 업그레이드될 최신 버전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최신 버전은 2009입니다.'라고 적혀있습니다만 이 2009는 정식 출시되기 전에 사용되던 버전 번호입니다. 이후부터는 이런 식의 버전 번호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시스템의 호환성을 확인합니다.


업데이트를 위한 최신 Windows 10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받은 Windows 10의 무결성을 확인합니다.


이제 OS를 최신 버전의 윈도 10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이 방법을 통한 업데이트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시간을 충분히 비우고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거나 배터리를 완충한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하려면 시스템을 재부팅해주어야 합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합니다. 혹여 이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30분 후에는 ㅏㅈ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업데이트 작업 중 30%

PC를 끄지 마세요. 이 작업은 시간이 걸립니다.


PC가 여러 번 다시 시작됩니다.

재부팅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을 기다리면 윈도 10이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앞에서 본 새로운 팁 창이 뜹니다.

업데이트 완료 후 자신이 사용하는 앱들의 정상 작동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업데이트가 마무리됩니다.




Windows 10 업그레이드 실패 시 해결법

다른 OS도 마찬가지지만 W#indows 10도 업데이트에 실퍃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윈도 업데이트 및 업데이트 실패 문제 해결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지만 여전히 유효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