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Windows) 10 디스크 정리 + 프로그램 제거, 시스템 복원 및 섀도 복사본 제거

씨실과 날실 2020. 6. 7. 09:00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파일들이 쌓이게 됩니다. HDD의 경우 디스크 사용량이 많아질수록 디스크를 읽고 쓰는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용 용량을 확보하고 성능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파일들을 주기적으로 정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은 시스템을 정리하고 체적화해주는 전문적인 앱들도 나와 있습니다만 윈도 10는 자체적으로 디스크 정리 앱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앱 실행 방법

윈도 탐색기를 통한 디스크 정리 앱 실행

윈도 탐색기를 열어 디스크 정리를 할 해당 디스크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기본 단추를 오른쪽으로 설정한 경우 왼쪽 버튼)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뜨는데요. 맨 하단의 속성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마우스 기본 단추 설정

Windows 설정 > 장치 > 마우스

위 항목으로 들어가면 맨 첫 항목으로 기본 단추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기본 단추(항목을 선택하거나 실행할 때 사용할 버튼)를 자신이 원하는 버튼ㅁ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왼ㅇ쪽이며, 오른손잡이인 경우 기본 단추를 오른쪽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마우스 항목에서 하단에 관련 설정 - 추가 마우스 옵션이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누르면 마우스 속성 창이 뜹니다. 단추 탭에서 단추 구성 항목이 있는데 오른쪽 단추와 왼쪽 단추 기능 바꾸기 항목을 체크하여 마우스 좌우 버튼의 기능을 반전을 활성화해주셔도 됩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디스크 속성 창이 뜨는데 창 중간쯤에 디스크 정리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 검색을 통한 디스크 정리 실행


윈도 작업표시줄 좌측의 돋보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그림처럼 윈도 검색창이 뜹니다. 검색 막대에서 디스크 정리를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관련 검색 항목들이 뜨는데 거기서 디스크 정리 앱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윈도 내 앱 검색 방법

검색 막대에 그냥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이름을 포함한 모든 항목들(예를 앱 뿐만 아니라 폴더, 웹 검색 항목, 이미지 파일, 설정 등)이 검색됩니다.

앱: 디스크 정리

검색 결과에 앱만 나오도록 하려면 위처럼 앱: 을 앞에 붙여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름을 적을 때 '디스크 정리'처럼 띄어쓰기를 제대로 입력해주어야 합ㄴ이다. '디스크정리'처럼 띄어쓰기를 하지 않으면 디스크 정리 앱이 검색되지 않습니다.



디스크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윈도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시작 메뉴를 통한 디스크 정리 실행


Windows 시작 > 모든 앱 > Windows 관리 도구 > 디스크 정리


위 과정을 거쳐 디스크 정리 앱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앱 사용법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도 ㅂ자로 확인 버튼을 눌러 디스크를 정리할 수 있지만 그것은 전체 정리 내용 중 시스템 관련 파일을 제외한 것들만을 정리할 수 있을 뿐이비니다. 시스템 관리자로서 윈도 시스템의 불필요한 파일도 함께 정리하려면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눌러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옆에 있는 파일 보기 버튼은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된 프로그램 파일을 확인하고 정리할 때 쓰는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폴더는 윈도의 OCX 캐시 폴더로, 웹에서 .cab 확장자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때 cab 파일에 .inf 파일이 없거나 .inf 파일에서 프로그램 설치 위치가 지정되어 있지 않을 때 기본값으로 설치되는 장소입니다. 웹환경의 표준화가 진행되기 전 마이크로소프트는 독자적인 기술인 ActiveX를 사용했었습니다. 이 ActiveX 프로그램들이 다운로드되는 장소가 바로 이 폴더입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비울 수 있는(디스크 정리 후 확보할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을 계산합니다.

이 작업은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르지 않고 맨 처음 뜨는 디슼느 정리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도 진행됩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눌러 비울수 있는 용량 계산이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다시 디스크 정리 창이 뜹니다.

위 그림을 보면 디스크 정리 앱을 맨 처음 실행했을 때 보이던 모습과는 약간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탭 옆에 기타 옵션 탭이 생기고, 디스크 정리 탭에서는 기존에서는 존재하지 않던 항목이 추가로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 10을 반기 채널 업그레이드(버전 업그레이드)한 경우 위 그림처럼 이전 Windows 설치 항목 등이 추가됩니다.


삭제할 파일 항목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

Windows 오류 보고서 및 피드백 진단*

DirectX 셰이더 캐시

배달 최적화 파일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언어 리소스 파일*

이전 Windows 설치*

휴지통

임시파일

미리보기 사진

-----------------------------------------------

* 표시가 있는 것은 시스템 관련 항목입니다.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은 윈도 10 버전 업그레이드(반기채널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경우 추가됩니다. 해당 항목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각 항목의 자세한 섦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에는 Windows 설치, 업그레이드 또는 서비스 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을 삭제하면 설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

다운로드한 프로그램 파일이란 웹페이지를 열어볼 때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한 ActiveX 컨트롤 및 Java 애플릿입니다. 이 파일은 Downloaded Program Files에 임시 저장됩니다.

임시 인터넷 파일

Temporary Internet Files 폴더에는 나중에 빨리 볼 수 있도록 열어본 웹 페이지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웹 페이지 설정은 원래대로 유지됩니다.

Windows 오류 보고서 및 피드백 진단

Windows 오류 및 사용자 피드백에서 생성된 진단 파일입니다.

DirectX 셰이더 캐시

응용 프로그램 로드 시간을 빠르게 하고 응답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그래픽 시스템이 생성한 파일을 정리합니다. 이러한 파일은 필요 시 다시 생성됩니다.

배달 최적화 파일

배달 최적화 파일은 이전에 컴퓨터에 다운로드했던 파일이며, 배달 최적화 서비스에서 현재 사용하지 않는 경우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Windows는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에도 Windows 업데이트 및 다른 원본에서 이전에 설치한 모든 장치 드라이버 패키지 복사본을 유지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더 이상 필요 없는 이전 버전의 드라이버가 제거됩니다. 각 드라이버 패키지의 최신 버전은 유지됩니다.

언어 리소스 파일

키보드, 음성 입력 등을 포함하여 사용하지 않는 언어 리소스 파일을 제거합니다.

이전 Windows 설치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입니다. Windows 설치와 충돌할 수 있는 파일과 폴더는 Windows.old라는 폴더로 이동되었습니다. 이 폴더에 있는 이전 Windows 설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

[휴지통]에는 컴퓨터에서 삭제한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이 파일은 [휴지통]을 비우면 완전히 제거됩니다.

임시파일

앱은 특정 폴더에 임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자동으로 정리하지 않는 경우 수동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사진

폴더를 열 때 빠르게 표시될 수 있도록 모든 사진, 비디오 및 문서의 미리보기 복사본이 저장됩니다. 이러한 미리보기는 삭제되어도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다시 만들어집니다.


참고

윈도가 설치된 시스템 드라이브(주로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는 Direct 셰이더 캐시와 휴지통만 나옵니다.



삭제할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삭제 여부를 다시금 확인하는 창이 뜹니다.파일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을 선택하고 파일 삭제를 누른 경우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디스크 정리

이전 Windows 설치 또는 임시 설치 파일을 정리할 경우 컴퓨터를 이전 버전의 Windows로 더 이상 복원할 수 없습니다. 계속 하시겠습니까?


예 | 아니오



디스크 정리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전 Windows 설치 항목도 지우는 경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윈도 10의 버전 업그레이드(반기 채널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완료되면 따로 알림 없이 디스크 정리 창이 닫힙니다.



기타 탭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복원 및 섀도 복사본도 지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및 섀도 복사본

가장 최근의 복원 지점을 제외한 이전 복원 정보를 모두 제거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부 버전의 Windows에서는 파일 섀도 복사본 및 이전 Windows Complete PC 백업 이미지를 복원 지점으로 디스크에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정보 또한 삭제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항목의 정리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창이 뜹니다.

제거할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제거/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언인스톨 창이 뜹니다.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제거 진행창입니다.

각 프로그램의 언인스톨 프로그램에 따라 프로그램 제거창 디자인과 진행 과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제거 방법에 대한 보다 다양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복원 및 섀도 복사본 항목의 정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삭제 여부 확인창이 뜹니다.

디스크 정리

가장 최근의 복원 지점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하시겠습니까?

복원 지점을 여러 번 저장한 경우 이전 복원 지점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복원 지점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삭제 | 취소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안내에 따라 삭제 절차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복원 지점 생성과 기존 복원 지점으로 복원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