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 응용 프로그램(= 앱) 삭제 - XAMPP for Windows

씨실과 날실 2019. 6. 1. 09:00

윈도 응용 프로그램(= 앱)을 설치 후 사용하다가 필요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니다. 이때 해당 프로로그램을 삭제할 때 그냥 설치 폴더를 삭제하면 시스템에 예기치 못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 시스템에 어떤 프로그램 또는 앱이 설치된다고 하는 것은 보통 윈도의 레지스트리에 각종 설정값들이 추가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언인스톨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설치 폴더만 삭제한다면 불필요한 찌거기가 레지스트리를 포함하여 시스템의 각종 부분에 남아 시스템 성능의 저하를 포함하여 여러 문제가 일어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제거할 때는 정해진 절차를 밟아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XAMPP for Windows 제거를 통하여 해당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삭제

uninstall.exe 파일 실행

해당 프로그램 폴더 안에 uninstall.exe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면 프로그램 제거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아래 프로그램 제거 방법과 동일한 결과를 냅니다.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제거를 통한 방법은 윈도의 전통적인 프로그램(앱) 제거 방법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윈도 하단 작업 표시줄 좌측에 위 그림과 같은 아이콘들이 줄지어 있는데요. 그중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검색창이 뜹니다. 여기에 제어판을 입력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제어판 앱이 검색됩니다. 해당 앱을 클릭하여 제어판을 실행해줍니다.

제어판이 실행되면 위 그림처럼 제어판 창이 뜹니다. 위 화면은 보기 기준을 범주로 설정했을 때 나타나는 모습으로 이 모습이 기본값입니다. 프로그램 제거 링크가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현재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제거할 XAMPP만 남기고 나머지 목록은 수월한 연재를 위하여 제거한 모습입니다.

제거할 프로그램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상단의 제거/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뜨면서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라는 질의가 나올 겁니다. 이때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부터 각 프로그램이 설계한 프로그램 제거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XAMPP 뿐만 아니라 보통의 프로그램들은 위 그림처럼 정말 제거하기를 원하는지 묻는 질의창이 뜨는데 Yes 또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실제 제거 작업이 진행됩니다.

특정 프로그램의 경우 위 그림처럼 일부 폴더와 파일들도 이번 제거 작업 때 동시에 제거하겠느냐고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프로그램 자체만 제거하는 경우가 아니라 사용자가 프로그램 설치 후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해 생산한 콘텐츠가 존재할 경우 묻는 것입니다.

XAMPP는 웹서버 구축 꾸러미 프로그램으로 설치 폴더 안에 서버 구축 후 사용자가 생산한 각종 웹문서와 역시 사용자가 따로 설치한 서버용 프로그램들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백업을 하지 않았다면 백업할 기회를 주기 위해 묻는 것입니다. 이미 백업을 해서 필요가 없다면 Yes를, 따로 백업하지 않아 남길 필요가 있다면 No를 눌러줍니다.

언인스톨(제거) 작업이 진행됩니다. 보통의 경우 위 그림처럼 제거 작업 진행도를 보여주며, 보다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의 경우는 제거 중인 폴더와 파일명, 남은 시간 등의 정보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 제거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알려줍니다. 이것으로 일반적인 프로그램 제거 작업은 끝납니다.

설치 폴더 제거

가끔 이렇게 언인스톨 작업을 완료했는데도 설치 폴더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치 폴더가 제거되었는지, 혹여 백업해야할 자료가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불필요한 폴더와 파일이 남아 있다면 삭제해줍니다. 이때 완전 삭제(Shift+Delete)가 아닌 일반 삭제를 하여 휴지통으로 옮긴 후 나중에 휴지통 비우기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지웠던 자료가 사실 지우지 말아야 할 자료라든가 나중에 필요한 자료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완전히 지우기 전 보관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XAMPP도 언인스톨 작업을 완료하더라도 일부 내용이 남아 있습니다. 이것들을 모두 제거해주어야 찌꺼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Windows 설정 - 앱을 통한 프로그램 제거

아래의 과정은 윈도10에서 새로 설계된 프로그램 제거 과정입니다. 

윈도 작업 표시줄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아이콘들이 나타나는데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처럼 Windows 설정창이 뜹니다. 앱 부분을 눌러줍니다.

앱 및 기능 부분에서 스크롤을 내려 제거하고자 하는 앱을 찾습니다.

제거하고자 하는 앱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수정과 제거 버튼이 낱나는데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 앱 및 관련 정보가 제거됩니다.' 라는 안내창이 뜹니다. 이 안내창의 제거 버튼을 누르면 앱 제거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후의 과정은 앞서 설명한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다.

윈도 디펜더 방화벽을 통한 앱 통신 설정 제거

프로그램들 중에는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통신하도록 설정되는 앱들이 있습니다. 상기 절차를 거져 정상적으로 앱을 제거하더라도 이 앱 통신 설정은 그대로 남게 됩니다. 이 설정은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컴퓨터 사용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왕 제거하는 거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아래 작업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 화면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해줍니다.

상태 부분에서 Windows 방화벽을 눌러줍니다.

방화벽 및 네트워크 보호에서 방화벽에서 앱 허용 링크를 클릭해줍니다.

위 화면에서 제거한 앱의 통신 설정을 찾아줍니다. XAMPP의 경우 Apache HTTP Server와 mysqld가 방화벽을 통해 통신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먼저 Apache HTTP Server를 찾아 선택하고 설정 변경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이제 제거 버튼이 활성화될 겁니다. 제거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과 같은 안내창이 뜹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mysqld도 Apache HTTP Server와 똑같이 설정 제거 작업을 합니다.

mysqld도 Apache HTTP Server와 똑같이 위 그림과 같은 안내창이 뜹니다. 해당 안내창에서 마찬가지로 예 버튼을 누르면 앱 통신 설정이 제거됩니다.

레지스트리 정리

일부 프로그램들은 이상의 과정을 모두 거져도 시스템에 찌꺼기가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중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레지스트리 설정입니다.

윈도를 잘 이해하는 고급 사용자들은 검색창에 레지스트리 편집기(= regedit)를 입력, 실행하여 레지스트리를 편집합니다. 이 레지스트리는 윈도 시스템 구성의 핵심 설정 부분으로 초보자가 결코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럼 초보자들은 프로그램(앱) 제거 후 레지스트리에 남은 찌꺼기를 정리할 수 없느냐? 그것은 아닙니다. 사용하기 손쉽고 유용한 공개 시스템 청소 프로그램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CCleaner(https://www.ccleaner.com/ccleaner)가 있으며 그 외에도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정리 기능은 우리가 컴퓨터를 사자마자 가장 먼저 설치하게 되는 백신 프로그램에도 있습니다.

위 그림은 백신 프로그램 V3 Lite의 PC 최적화 기능 화면으로 그 안에 레지스트리 청소가 있습니다.

이 레지스트리 청소 기능은 알약 등 다른 백신에도 있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