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컴퓨터 주요 자료 백업 후 공장 초기화와 필수 응용 프로그램 설치 그리고 백업자료 복구 과정

씨실과 날실 2019. 8. 30. 09:00

컴퓨터를 오래 쓰다보니 자잘한 오류가 빈번히 발생하기 시작하고 속도도 꽤 느려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컴퓨터를 싹 갈아 엎기로 결정했습니다.

만약 미리 주요 자료들을 백업해 놓고 복원 이미지를 만들어 놓은게 있었다면 작업 시간이 극적으로 줄었겠지만 그러지 않아 근 이틀이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작업을 마치고 그 상태의 복원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컴퓨터의 각종 문제들은 궁극적으로 기존 내용을 싹 밀고 프로그램을 다시 처음부터 구성하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됩니다. 굳이 비싼 돈 주고 AS를 부르거나 컴퓨터를 잘 다루는 지인에게 부탁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이 글의 주 독자층은 지금까지의 주 연재물 독자층과는 완전히 갈릴 것입니다. 무엇을 백업하고 컴퓨터 공장 초기화 후 무엇을 설치해야할 지 몰라 느려진 속도와 빈번히 발생하는 각종 오류에 시달리는 초심자들을 위해 저의 작업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내용이 컴퓨터 초보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 글은 이미지를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방문자 여러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필수 백업 내용

업무차 생성 파일

컴퓨터에서 필수로 백업해야 할 내용들은 여러분들이 생산한 각종 데이터들입니다. 작업 성격에 따라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 작업

한컴오피스 문서들 - hwp, cell, show

MS오피스 문서들 - doc, docx, xls, xlsx, ppt, pptx

일반 텍스트 문서 - txt ...

어도비 전자문서 = pdf

웹문서

htm, html, css, xml ...

창작 작업 소스

그래픽 제작 도구 소스

어도비 포토샵 - psd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 - ai

김프 - xcf

동영상 제작 도구 소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 prproj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 - aep

소니 베가스 - veg ...

3D 프린터 소스 파일

3D 표준 파일 포맷 - stl

이미지 파일

bmp, jpg, jpeg, gif, png, tif, tiff ...

카메라 생성 RAW 파일

nrw(니콘), crw, cr2(캐논), srw(삼성) ...

동영상 파일

avi, mp4, mpg, mkv, mov, asf, rm ...

음악 파일

ac3, mp3, ogg, wma, wav ...

프로그래밍 언어 파일

c, cc, cpp, java, js, php ...

그 외에도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확장자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작업한 파일들의 위치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백업 및 관리 작업이 쉽도록 각 프로그램의 작업 파일 생성 위치를 적절히 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공인 인증서 파일

문재인 정부는 컴퓨터 사용자들의 원망을 사고 있는 공인인증서를 없애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공인인증서는 아직도 건재하고 있습니다. 아직 많은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이 파일도 백업해야 합니다. 만약 그러지 않으면 재발급 받는 수고를 더해야 합니다.

C:\Users\user\AppData\LocalLow\NPKI

NPKI 폴더를 통째로 백업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은행권 공인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복사 기능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컴퓨터 주변 기기 드라이버 프로그램

컴퓨터는 본체만 있는다고 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랜카드, 그래픽 카드, 프린터, 스캐너, 복합기 등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해당 드라이버들이 없다고 하더라도 컴퓨터나 주변 기기 판매 업체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따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PnP 기능을 이용해 굳이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일반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기도 하고 말입니다(물론 해당 드라이버가 제공하는 고급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자신이 사용하는 것이 회사가 망했거나 사용 제품이 오래 되어 드라이버를 구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나 컴퓨터 주변 제품을 구매할 때 딸려 오는 드라이버는 반드시 따로 백업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ESD 프로그램 설치 파일

ESD는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의 약자로, CD나 DVD 같은 실물이 아니라 이메일이나 FTP 등으로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내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공식 사이트를 통해 ESD 제품을 구입한 경우 언제든지 해당 사이트에서 다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만 판매 업체가 망해 사이트가 사라지거나, 리셀러 등을 통해 이메일 등으로 받은 경우 이 파일을 삭제하게 되면 다시 구하기가 굉장히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SD 프로그램이 첨부 파일로 존재하거나 내려받을 수 있는 FTP 등의 링크가 있는 이메일을 삭제한 경우 자신이 해당 제품을 구매했다는 증명을 할 수 있는 공적 증거가 없다면 다시 해당 재품을 구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ESD 프로그램들은 반드시 이중 삼중으로 백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기타 백업 자료

그외 여러분들이 보관하고픈 파일들은 백업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사진 파일이라든지, 스마트폰이나 캠코더로 찍은 사적인 동영상 파일, 학습 자료 등이 있을 것이고, 시간이 흘러 지금은 구하기 힘든 희귀 자료들도 있을 겁니다.

저같은 경우 블로그 연재를 위해 생성했던 가상머신 관련 폴더와 파일들을 백업했습니다.


현 상태 시스템 백업 이미지 생성

이번에 할 두 번째 작업은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위에서 이미 중요 내용들을 백업 했는데 또 한 번 시스템을 통째로 백업하는 것은 미련한 짓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컴퓨터 초보자 여러분들에게는 더없이 중요한 작업이 될 겁니다.

왜냐하면 다 백업한 줄 알고 공장 초기화했는데 사실 빠뜨린 것이 있다거나 공장 초기화 후 어떤 이유로 프로그램이 기존 자료와 충돌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땐 공장 초기화 전으로 되돌릴 필요가 있으므로 필요한 작업입니다. 다양한 경로와 방식으로 백업하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요즘은 완제품 컴퓨터를 구입하신 경우, 백업/복원 프로그램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백업과 복원을 다같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도 있고 공장 초기화의 복원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알아보셔서 만약 시스템 백업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외부 프로그램을 통해 시스템을 백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공장 초기화

백업이 필요한 자료들 중 빠뜨린 것들은 없는지 몇번이고 확인한 다음, 다 백업했다는 확신이 든 다면

완제품 PC의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백업/복원 프로그램이 있는데, 삼성 컴퓨터에는 Samsung Recovery, LG 컴퓨터에는 LG Smart Recovery, HP(휴렛책커드)는 Recovery Manager 등이 있습니다.

조립PC의 경우에는 보통 AOMEI OneKey Recovery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이것은 복원 파티션을 만드는 프로그램이고 현재 최신 버전은 유료로 전환되었습니다. 조립 PC 업체에서 사용하는 것은 무료 버전인 1.5일 것입니다.

위 프로그램을 이용해 공장 초기화해주시면 되는데 OS(여기서는 윈도)를 완전히 구동한 후 복원 솔루션을 실행해주시는 것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만 기본은 컴퓨터를 부팅하자마자 복원 솔루션 실행이 예약된 키보드 펑션키를 눌러주어 실행합니다. 이는 당연한 것인데 공장 초기화를 위한 복원 솔루션은 컴퓨터 부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를 상정해 고안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제공 프로그램별로 공장 초기화 상태로 돌입하는 단축키(펑션키)가 다릅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구매한 업체의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각 복원 솔루션별 단축키

Samsung Recovery - F4

LG Smart Recovery - F11

HP Redcovery Manager - F11

AOMEI OneKey Recovery - 화살표 키

※ 컴퓨터 부팅하자 마자 해당 프로그램별 단축키를 연타해주시면 됩니다.

※ AOMEI OneKey Recovery의 경우 컴퓨터가 부팅되자마자 수초간 복원 프로그램 실행 여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아무것도 것도 건드리지 않으면 정상적인 부팅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복원 솔루션의 안내에 따라 초기화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말 그대로 공장 초기화만 가능한 경우도 있을 것이고 때에 따라선 따로 만들어 놓은 이미지 상태로 복원할 수도 있기도 합니다.

복원은 수 분에서 십수 분 안에 완료됩니다.


공장 초기화 후 필요 작업

사용자 정보 설정

공장 초기화를 진행하면 초기화 직후 윈도 환경 설정 및 사용자 정보 설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설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안내에 따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 이름을 가능하면 영문으로 설정해주셔야 한다는 겁니다. 만약 영문자가 아닌 한글로 설정한다면 설치한 특정 외산 프로그램이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등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그런 경우는 이제 드물기는 하지만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 해결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번거로운 것은 사실이니 아예 문제발생 가능성을 원천차단하는 것이 좋겠지요.


윈도 업데이트

컴퓨터 공장 초기화하고 윈도가 무사히 부팅된 후 가장 먼저 할 일은 역시 윈도 업데이트입니다.

Windows 설정(윈도 맨 하단 작업표시줄 맨 좌측 창 아이콘을누르면 세로로 열어 아이콘들이 나타나는데 그 중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에 들어가 업제이트 및 보안 항목에 들어갑니다. 거기에서Windows 업데이트를 실행해줍니다.

업데이트를 실행하여 정의 업데이트, 품질 업데이트, 기능 업데이트를 진행해줍니다. 업데이트는 윈도 10을 기준으로, Windows 10 버전 1903까지 계속 업데이트해줍니다.

윈도 업데이트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가벼운 책 한 권을 읽거나 음료수라도 한 잔 마시며 느긋이 기다리다 가끔씩 진행 상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윈도는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동안 몇 번이고 재부팅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때마다 컴퓨터 재부팅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윈도 업데이트가 진행 과정 중 특정 퍼센트에서 멈춘 듯한 모습을 보일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결코 컴퓨터를 끄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이때 컴퓨터 본체 전면의 하드 디스크 작업 불빛을 보면 점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상적으로 작업 중인 것입니다. 오랫동안 퍼센트가 올라가지 않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시면 언젠가는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이번에 윈도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윈도 업데이트 프로세스가 변한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에는 위에서 설명한 듯이 업데이트 진행이 멈춘 듯한 모습을 겪었습니다만 이번에는 일정시간 특정 항목 업데이트가 멈춘 듯하면 우선 다른 항목 업데이트로 넘어 가고 나중에 미루었던 항목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추측컨대 윈도 업데이트 최적화가 이루어진 것 같더군요. 덕분에 윈도 업데이트가 멈춘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은 덜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윈도 업데이트는 업데이트 자체의 불안정성 문제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윈도 업데이트가 한번에 성공하지 못하고 몇 번이나 다시 시도해야 겨우 성공하곤 했었습니다. 그래서 업데이트 기록을 확인해보면 여러 건의 실패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런 문제를 겪지 않았습니다. 전에는 윈도 업데이트 작업만으로 정신이 지치고 말았는데 이번엔 윈도 업데이트가 말 그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윈도 업데이트에 걸리는 시간도 예전에 비해서는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윈도 업데이트의 최적화와 안정화 작업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이래저래 컴퓨터 부팅 작업을 여러 번 하다보니 윈도 최신 버전인 1903까지 한번에 바로 업데이트할 수 있었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윈도 업데이트가 1809에서 멈추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조만간 1903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을테니 때 기다리시거나 직접 윈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 업데이트 링크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 업데이트 안정화가 이루어진 지금이라면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도 무사히 업데이트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로 윈도 업데이트에 실패한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눌러 파일을 내려받아 실행하여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됩니다.


Windows 설정

윈도 업데이트를 마무리 짓고 우리가 할일은 윈도의 개인화 작업(커스터마이징)입니다. 정품 인증이 된 윈도와 비인증 윈도의 차이가 바로 이 개인화 작업 가능 여부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업을 중요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이 작업을 잘 해두면 생산성이 굉장히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이 개인화 작업은 Windows 설정, 바탕화면 아이콘 설정, 작업 표시줄, 알림 항목 등 다양한 부분에서 이루어집니다. 윈도만 깔렸을 뿐 응용 프로그램은 아직 설치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 설정 등은 나중으로 미루어도 됩니다.

Windows 설정은 Winows 10 Home 1903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큰 항목들이 있습니다.

시스템 / 장치 / 전화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개인 설정 / 앱 / 계정 / 시간 및 언어 / 게임 / 접근성 / 검색 / 개인 정보 / 업데이트 및 보안

각 항목에 들어가서 자신의 환경과 필요에 맞춰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잘 모르는 항목이 있다면 기본값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필수 응용 프로그램 설치

윈도를 깔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까지 끝마쳤다면 이제 우리가 실제로 사용할 각종 응용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컴퓨터 초보자들은 이조차도 고민에 빠지고는 하는데 그 이유는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자주 사용할지 잘 모르고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선택의 폭이 너무나도 넓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할지 선택하고 거기에 맞춰 프로그램 선택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질문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할 수 있듯이 프로그램 설치도 어느 정도 정도 알아야 가능한 일입니다. 컴퓨터를 처음 다루거나 두룬지 얼마 안되는 분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를 감한해 제 나름대로 기본적인 프로그램 구성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생활을 하는데 최소한의 환경이 될 겁니다.


웹브라우저(Web Browser)

구글 크롬 Google Chrome

근래 웹 환경은 구글 크롬 친화적입니다. 그래서 요즘 새로 만들어지거나 리뉴얼되는 사이트들은 구글 크롬을 기준으로 제작되는 편입니다. 따라서 웹브라우저 중 구글 크롬은 필수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파이어폭스는 넷스케이프에서 발전하여 MS사의 IE와 경쟁해온 전통있는 웹 브라우저로, 웹표준을 꽤 잘 지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장점은 IE가 독점하다시피한 한국 웹 환경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파이어폭스의 점유율이 굉장히 낮습니다. 브라우저 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네이버의 웨일보다도 낮습니다.

실제로 국내 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파이어폭스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 사이트를 온전히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파이어폭스는 사생활 보호에 굉장히 공을 들이고 있는 브라우저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개인 정보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력 브라우저로 추천합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Naver Whale Browser

웨일 브라우저는 네이버가 개발한 웹브라우저입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브라우저인 만큼 국내 웹환경에 친화적이고 국내 네티즌들에게 편리한 갖가지 기능들을 탑재하거나 플러그인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티바이러스 Anti Virus(= 백신 Vaccine)

V3 라이트 V3 Lite

안랩이 개발, 배포, 유지보수하고 있는 무료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안티 바이러스의 역사나 다름 없어 국내에서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하면 가장 먼저 V3를 떠올릴 정도로 지명도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국내 한정으로 안티 바이러스를 백신이라 부르는 것도 이 V3의 영향입니다.

예전에는 성능 부족과 저열한 언론 플레이 거기에 대형 보안 사고까지 터트려 현재 일반인들 ㄱ사이에서는 평가가 굉장히 떨어져 있습니다만 2015년을 전후로 안티 바이러스 테스트에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ASD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한 Active Defense 기능으로 보안 역량이 강화되었습니다.


알약 Alyac

이스트시큐리티사가 개발, 배포, 유지보수하고 있는 안티 바이러스 제품으로 트리플 엔진을 씁니다. 비트디펜더를 기반으로 테라 엔진을 추가로 사용하며 32비트에서는 소포스 엔진도 사용합니다. 그런데 비트디펜더를 제외하고는 엔진의 성능을 신뢰하기는 아직 무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베스트 Avast

어베스트는 안티 바이러스계 3대장 3A(Avast, AVG, Avira) 중 하나입니다. 현재 어베스트가 AVG를 인수한 상태입니다.

어베스트 코리아가 무료 지원을 중단했기 때문에 무료 버전을 다운받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에 링크를 건 본사 사이트를 이용해야합니다.

카스퍼스키 Kaspersky

러시아산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신뢰성이 굉장히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아쉬운 것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무료 프로그램을 구하기는 힘들다는 점입니다.

디스크 건강/성능

크리스털 디스크 인포 Crystal Disk Info

하드디스크와 SSD의 S.M.A.R.T. 등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탠다드 에디션과 시즈쿠 에디션, 쿠레이 에디션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시즈쿠 에디션과 쿠레이 에디션은 해당 캐릭터 스킨을 입힌 것으로 기능은 똑같습니다.

인스톨판과 포터블판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포터블판을 추천합니다.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 Crystal Disk Mark

디스크의 읽기와 쓰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스탠다드 에디션과 시즈쿠 에디션이 있으며 크리스털 디스크 인포와 마찬가지로  인스톨판과 포터블판이 있는데 역시 포터블판을 추천합니다.


압축

반디집 Bandizip

국산 압축/압축 해제 프로그램으로, 신뢰성이 높습니다. V3 ZIP도 이 반디집을 기반으로 개발된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예전에는 다양한 국산 압축 프로그램이 존재했는데 지금은 반디집과 알집으로 시장이 양분되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알집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알집 자체 포맷인 ALG, EGG 포맷을 풀 때만 사용하기를 추천하며 압축을 할 땐  알집 외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7-집 7-ZIP

7-ZIP은 강력함 탐색기와 극강의 압축률을 자랑하는 자체 압축 포맷 7z이 있습니다. 이 압축률때문에 7-ZIP을 쓰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나 오류 정정 기능이 없어 작은 이상이라도 생기면 그 안의 파일이 모두 쓰레기가 됩니다.

미디어 플레이어

팟플레이어 PotPlayer

카카오가 개발, 배포, 유지 보수하는 미디어 재생 및 인터넷 방송 송출 프로그램입니다.

미디어 재생과 인터넷 방송 둘 모두 가능한 본 프로그램과 재생 전용 프로그램인 팟플레이어 미니를 같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32비트용와 64비트용이 같이 배포되는데 공식 사이트에서 32비트용을 설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외부 코덱은 상당수가 32비트여서 64비트 버전의 팟플레이어에서는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외부 코덱을 쓰지 않고 내장 코덱과 내장 재생 기능만 사용할 거라면 64비트를 쓰는 것이 파일 여는 시간과 재생 탐색 시간 측면에서 보다 유리합니다.

팟플레이어를 설치할 때 외부 안티 바이러스 추가 설치 안내가 나타납니다. 이 안내가 시인성이 떨어지고 설치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어 잘 확인하지 않고 늘 하듯이 예 예 버튼만 누르면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됩니다.


곰플레이어 Gom Player

국내에서 팟플레이어와 함께 널리 사용되고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프로그램입니다.

곰플레이어의 킬러 기능  중 하나로 자동 자막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곰랩의 자막자료실에 21만건의 자막이 올라와 있는데 이 방대한 DB를 바탕으로 동영상의 해시값을 확인하여 적절한 자막을 찾아줍니다.


동영상 녹화/방송 송출

OBS 스튜디오 OBS Studio

동영상 녹화 및 방송 송출용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막강하여 많은 1인 방송 제작자들이 사용합니다.


동영상 인코더

샤나 인코더 Shana Encorder

팟인코더가 지원 중단되고 카카오 인코더가 암호화폐 채굴 맬웨어 삽입으로 타락한 이후 국내에 얼마 안 남은 프리웨어 인코더계의 보루와도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미지 뷰어

꿀뷰 Honey View

바니디집을 개발, 배포하고 있는 반디소프트사가 개발, 배포, 유지보수하고 있는 무료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입니다.


화면 캡쳐/이미지 편집

픽픽 Pick Pick

NGWIN사가 개발한 화면 캡쳐 및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여타의 캡쳐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이 막강합니다.


문서 편집(코드 편집 특화)

노트패드++ Notepad++

윈도용 무료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프로그램이 가벼워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비트용과 64비트용 둘 다 있으며 설치 방식도 인스톨 방식과 포터블 방식 모두를 지원합니다.

다양한 기능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가벼워 개인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 하이라이팅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소스코드 편집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Visual Studio Code

MS사가 개발한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코드 편집에 특화되어 있어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터미널 내장과  Git 연동 지원은 현업 개발자의 생산성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합니다. 


메신저

카카오톡 Kakao Talk

스마트폰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PC에서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한컴오피스 Hancom Office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 배포, 유지보수하는 유료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한컴 오피스에는 다음과 같은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글 / 한셀 / 한쇼 / 한컴 사전 / 한컴 타자연습 / 한컴 문서 찾기 / 한컴 개인정보 탐색기


MS 오피스 MS Office

MS사가 개발한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전세계 표준이 되다시피했습니다.

워드(Word) / 엑셀(Excel) / 파워포인트(PowerPoint) / 액세스(Access) / 아웃룩(Outlook) / 원노트(OneNote) / 셰어포인트 디자이너(SharePoint Designer) / 퍼블리셔(Publisher) / 인포패스(InfoPath) / 비지오(Visio) / 프로젝트(Project) / 스웨이(Sway) / 플래너(Planner) / 폼스(Forms) / 마이크로소프트 팀스(Microsoft Teams) / 야머(Yammer) / 델브(Delve) / 바인더(Binder)


가상머신

버추얼박스 VirtualBox

오라클사가 개발, 배포, 유지보수하는 오픈소스 가상머신 프로그램입니다. 스냅샷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제품이라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제 블로그에서도 연재 기반이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복합기(프린터 / 스캐너 등)

복합기(프린터/스캐너) 드라이버는 제품을 만든 회사의 고객지원 사이트에서 제품 모델명을 검색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백업 자료 복사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설치한 후 전에 백업했던 자료들을 다시 적절한 위치에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동'이 아니라 '복사'라는 점입니다. 이동을 하게 되면 만약 어떤 문제가 발생해 자료를 날렸을 때 복구할 방법이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백업 자료는 응용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어 임의의 위치에 놓을 수 있는 경우와 응용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정해진 위치에 복사해야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자의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아 보통은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위치에 폴더와 파일을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일부는 반드시 정해진 특정 위치에 폴더와 파일이 위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인인증서 관련 폴더와 파일들이 그렇습니다.


시스템 백업 이미지 생성

사실 컴퓨터 복구 작업은 위의 작업으로 끝난 것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또 이렇게 컴퓨터를 공장 초기화를 할 필요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한번 공장 초기화 후 세팅 작업을 해보면 너무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후에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인별 작업 환경 세팅을 마무리하고 시스템 오류가 없는 이때 시스템 복원/백업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최적기 입니다. 물론 백업 자료를 복사 하기 전에 만드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것으로 주요 자료 백업, 컴퓨터 공장 초기화, 필수 응용 프로그램 설치 그리고 백업 자료 복구 작업이 끝났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굉장히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알고 보면 굉장히 손쉬운 일입니다. 따라서 컴퓨터 초보자들이 지레 겁먹고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을 하는 것입니다. 백업만 잘 되어 있다면 어떻게든 복구할 수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를 해야 하거나 갑자기 컴퓨터가 시스템 이상으로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자료는 외장하드나 NAS,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에 이중 삼중으로 백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