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Windows) 10 자동 업데이트 실패시 일반적인 해결법

씨실과 날실 2019. 9. 14. 16:25


이 내용은 Windows 10의 어떤 버전에서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909(19H2) 2004(20H1), 2009(20H2) 그외 이후에 출시될 윈도 10에도 적용가능합니다.


얼마 전에 윈도 10 버전 1903의 업데이트 KB4515384 오류에 대하여 글을 올렸습니다. KB4515384 핫픽스의 설치 오류 또는 설치 후 버그 발생은 굉장히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만 보통의 경우, 윈도 자동 업데이트가 실패하더라도 업데이트 실패 시 권장되는 절차를 수행하면 대부분의 경우 해결됩니다.

이번에 윈도 자동 업데이트 실패 시 권장되는 일반 조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류코드 확인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에 들어가 위 그림처럼 업데이트 기록 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업데이트에 실패한 업데이트 항목과 횟수(업데이츠 실패항목 옆 소괄호 안에 적힌 숫자가 실패 횟수), 실패 일자, 오류코드(0x8자리 영숫자)가 표시됩니다.

해당 오류코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만 위 문서에는 업데이트와 관련한 모든 오류 정보가 담겨져 있진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일반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는 오류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위에 표시된 오류코드 0x80070003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없습니다.

윈도 업데이트 관련 서비스 중지


윈도 하단 작업표시줄 검색에서 위 그림처럼 services.msc를 입력하거나 한글로 서비스를 입력하여 실행해줍니다.



위 그림처럼 아래 3개의 서비스를 중지해주어야 합니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 Windows Update



그 다음 윈도 업데이트와 관련된 폴더 두 개를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SoftwareDistribution, catroot2


유의할 점은 두 폴더의 위치가 각기 다릅니다.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C:\Windows\System32\catroot2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할 때 폴더 액세스가 거부되었다고 창이 뜰 것입니다. Windows 안의 폴더이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방패모양의 그림이 붙어 있는 계속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줍니다.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한 후 catroot2를 동일한 방법으로 삭제하려고 하면 삭제가 안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Cryptographic Service가 자동으로 재실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앱에서 Cryptographic Service를 다시 한 번 중지해줍니다. 동시에 다른 두 항목(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Windows Update)고 중지되어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줍니다.

catroot2를 삭제할 때 실수로 CatRoot를 지우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Shift + Delete키를 눌러 완전 삭제하지 않도록 합니다.


 손상된 윈도 복구 및 시스템 검사 명령 실행


키보드의 윈도 키 + X키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뜰 겁니다. 여기서 명령 프롬프트(곤리자)(A)를 클릭해줍니다. 이것은 CMD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명령입니다.



위 그림처럼 dism 명령과 sfc 명령을 차례로 실행해줍니다.


C:\WINDOWS\system32>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C:\WINDOWS\system32>sfc /scannow


실행 과정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집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8362.295]

(c) 2019 Microsoft Corporation. Al I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dism /onIine /cIeanup-image /restorehealth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
버전: 10.0.18362.1

이미지 버전: 10.0.18362.295

[==========================100.0%==========================] 복원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C:\WINDOWS\system32>sfc /scannow

시스템 검사를 시작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시스템 검사의 확인 단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100% 검증 완료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온라인 복구의 경우 세부 정보는 windir\Logs\CBS\CBS.log에 있는
CBS 로그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 C:\Windows\Logs\CBS\CBS.log.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세부 정보는 /OFFLOGFILE 플래그에 의해 제공되는 로그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Windows Update Troubleshooter)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다운로드



위 링크에 접속하여 Windows 10용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받게 되는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다운받은 Windows 문제 해결사 파일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창이 뜹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관리자 권한으로 문제 해결을 계속하여 문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문제 해결 실행'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까와 동일한 화면이 나오는데 이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는 문제 검색 화면입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문제 탐색 완료 후 해결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내용을 확인하고 제시한 방법에 따라 조치를 합니다.

조치를 취하거나 나중에 조치할 필요가 있을 경우 문제 해결사 닫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경우 위와 같은 창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문제 해결사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해당 업데이트(핫픽스) 파일 수동 다운로드

해당 업데이트 정보 확인


윈도 업데이트 기록 보기 화면에 들어가 업데이트에 실패한 해당 업데이트 링크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해당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담긴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가능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영문이 부담스러우면 해당 페이지 주소에서 'en-us'를 'ko-kr'로 수정하여 접속하면 한글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업데이트 방법 안내


업데이트 방법은 'How to get this update'(한글 번역문에는 '이 업데이트를 받는 방법') 부분에 존재합니다.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Before installing this update

Microsoft strongly recommends you install the latest servicing stack update (SSU) for your operating system before installing the latest cumulative update (LCU). SSUs improve the reliability of the update process to mitigate potential issues while installing the LCU and applying Microsoft security fixes. For more information, see Servicing stack updates.


이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LCU(최신 누적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전에 사용 중인 운영 체제에 해당하는 최신 SSU(서비스 스택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SSU는 LCU를 설치하고 Microsoft 보안 픽스를 적용하는 동안 잠재적인 문제를 완화하도록 업데이트 프로세스의 안정성을 개선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비스 스택 업데이트를 참조하세요.

위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윈도 누적 업데이트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신 윈도 서비스 스택 업데이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은 자동으로 설치가 되는데 설치가 안되어 있을 경우 다운받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최신 서비스 스택 업데이트 정보는 해당 핫픽스 링크를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2019년 9월 현재 최신 SSU KB4515383에 대한 안내 페이지입니다.


업데이트(핫픽스) 다운로드



위 링크를 눌러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카탈로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우측의 검색 막대바에 KB로 시작하는 핫픽스 번호를 입력해 검색해줍니다.



검색하면 위그림처럼 각 시스템별 핫픽스 파일이 검색됩니다.


ARM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10, version 1903 and later
x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10, version 1903 and later
x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Server, version 1903 and later
x86 기반 시스템용 Windows 10, version 1903 and later


집에서 OS로 윈도 10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들인 경우 보통 'x64 기반 시스템용 Windows 10, version 1903 and later'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위 그림과 같은 창에서 파란 글자의 링크를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참고로 위 예시에서 다운받은 것은 KB4515383(SSU)입니다



그리고 위 그림은 KB4515384(LCU)입니다.


시스템 디스크 정리


윈도 탐색기에서 시스템 드라이브(C: 드라이브)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속성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속성 창이 뜹니다.

창에 있는 용량 항목에 디스크 정리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남겨할 부분만 남기고 모두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


선택 항목들 중 'Windows 업데이트 정리' 항목은 반드시 체크해주고 '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은 필수는 아니지만 일단 체크해줍니다.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겠습니까?


위와 같은 질문 창이 뜹니다. 파일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 업데이트 파일 설치


이제 다운받은 윈도 업데이트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만약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위 그림처럼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알려줍니다.



해당 업데이트(핫픽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위 그림처럼 설치하겠냐고 물어옵니다. 예 버튼을 눌러 실행해줍니다.



설치를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완료 안매가 표시되비니다. 사소한 업데이트라면 컴퓨터를 재부팅할 필요가 없겠지만 중요 보안 업데이트나 KB4515384의 경우처럼 누적 업데이트의 경우, 업데이트 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위 그림처럼 컴퓨터를 재시작할 것을 요구합니다. 만약 다른 작업을 하고 있으셨다면 해당 작업을 저장하고 종료 후 컴퓨터를 재시작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 과정을 거치면 윈도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이번에 예로 든 KB4515384의 경우처럼 위 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설치가 안되거나 설치가 되더라도 상당한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핫픽스라도 컴퓨터 사용자 개별의 시스템의 환경에 따라 위 방법이 통하는 경우도 있고 통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제가 알려드린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가장 먼저 해당 업데이트(핫픽스)에 대한 소식을 검색하여 자신이 겪고 있는 현상과 유사한 내용이 보고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그에 대한 보고와 함께 해결책이 올라와 있는 경우 그 해결책을 시도해봅니다. 물론 그것을 시도하기 전에 백업, 시스템 복원 지점 설정 등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한 복구 절차를 준비해둡니다.

아래는 컴퓨터 공장 초기화, 백업과 관련한 게시물입니다. 백업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결책이 안 올라와 있거나 올라온 해결책이 자신의 시스템에 적용되지 않은 경우, 다음의 작업을 수행해줍니다.

설치가 안 된 경우에는 추후의 업데이트를 위해 다시 '해당 업데이트(핫픽스) 파일 수동 다운로드' 전 작업까지 수행하고 새로운 업데이트가 올라오기 전까지 업데이트를 당분간 중지 설정해줍니다.


업데이트가 설치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역시 자신이 겪고 있는 현상과 유사한 내용이 보고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해결책이 올라와 있는 경우 그 해결책을 적용해보고 만약 소용이 없다면 해당 업데이트(핫픽스)를 제거해줍니다.

윈도 업데이트 제거 방법

윈도 업데이트 제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Windows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에 들어감

02. 업데이트 기록 보기에 들어감

03. 업데이트 제거 링크 클릭

04. Microsoft Windows 항목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해당 업데이트(핫픽스)를 선택하고 제거

해당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구성 옆에 나타나야 할 제거 버튼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윈도 업데이트 전의 기존 백업 파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디스크 정리 - 시스템 정리에서 윈도 업데이트 관련 항목이 제거된 경우입니다.




윈도 10 버전 1903 사용자의 경우, 특정 KB 핫픽스가 반복적으로 업데이트 실패할 때 해결법

알림

윈도 10은 각 시스템의 환경에 따라 특정 KB 핫픽스 업데이트가 반복적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위 방법으로 해결됩니다만 위 방법을 사용해도 업데이트가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는 해결 방법을 거의 찾기 힘듭니다.

그런데 윈도 10 버전 1903을 쓰시는 분들은 버전 1909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