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Windows) 10 복원 지점 만들기와 특정 복원 지점으로 복원하기

씨실과 날실 2019. 10. 1. 09:00

우리는 컴퓨터 프로그램 작업 중 예기치 않은 오류로 작업이나 자료를 날리게 될 것을 대비해 많은 백업 방법과 복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얼마 전에는 운영체제인 리눅스의 백업과 복원에 대해서도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이제 일반적인 개인 컴퓨터 사용자가 항상 접하고 사용하는 윈도(Windows) 10의 시스템의 복원 지점 생성과 복원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속성 창 - 시스템 보호 탭 띄우기

윈도 10에서 복원 지점을 생성, 관리하고 미리 만들어 놓은 복원 지점으로 복원하는 등의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속성 창의 시스템 보호 탭을 띄워야 합니다. 해당 작업 화면을 띄우는데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두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로만 들어가려면 아래 흐름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Windows 설정 - 시스템 - 정보 - 시스템 정보 - 시스템 보호

키보드를 함께 활용하면 보다 빨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윈도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서 '설정: 복원'까지만 쳐도 제어판의 복원 지점 만들기 기능으로 빠르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 사용 설정 / 시스템 복원에 사용활 디스크 공간 할당 / 모든 복원 지점 삭제



복원 지점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은 창 화면이 뜨게 됩니다.

시스템 속성 창에서 시스템 보호 탭이 선택되어 있는데 여기서 윈도 10의 시스템 복원 ㅣㅈ점 관련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구성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보호 사용 설정, 시스템 복원에 사용활 디스크 공간 할당, 모든 복원 지점 삭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보호 사용 설정

위 그림을 보시면 위에는 복원 설정, 아래는 디스크 공간 사용 이렇게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서 시스템 보호가 바로 복원 지점 생성 기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보호는 시스템 복원의 상위 개념으로 이해되므로 시스템 복원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 부분에서 시스템 보호 사용에 체크를 하면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시스템 보호 사용 안함에 체크를 하면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윈도가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시스템 보호 사용 안함에 체크하고 기존 복원 지점들을 삭제하면 드스크 공간을 좀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기본값인 시스템 보호 사용을 그대로 놔두시기 바랍니다. 백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더라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시스템 복원에 사용활 디스크 공간 할당

디스크 공간 사용 부분은 복원 지점을 만드는데 할당할 디스크 용량을 관리하는 부분입니다.

기본값은 시스템 디스크의 2%로 설정되어 있으며 현재 복원 지점 만든데 사용된 총 용량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디스크의 전체 용량이 많고 복원 지점을 만들 경우가 적은 경우, 또는 컴퓨터 전체 디스크 용량이 굉장히 작아서 실제 컴퓨터 작업에 많은 용량을 할당해야 하는 경우 최대 사용 부분의 %를 낮추시면 됩니다.

반대로 시스템 복원 지점을 자주 만들 경우 할당 비율 %를 높여주시면 됩니다.


모든 복원 지점 삭제


만들어진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할 경우 디스크 공간 사용 하단의 '이 드라이브에 대한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합니다.' 부분의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시스템 보호

이 드라이브에서 원하지 않는 시스템 변경을 취소할 수 없게 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이 드라이브의 모든 복원 지점이 삭제되며, 이전 시스템 이미지 백업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위 경고를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심사숙고 한 다음에 문제 없다고 생각이 들면 그때 계속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윈도 10은 임의의 특정 복원 지점만 삭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원 지점을 삭제하려면 기존 복원 지점을 모두 삭제해야 합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만들기

위의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텝 창 화면에서 하단의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빈칸에 자신이 기억하기 쉽게 적당한 이름을 적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때 현재 날짜와 시간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일시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드리기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창이 뜹니다.



복원 지점 생성 작업이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작업 완료 안내 창이 뜹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주시면 됩니다.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 기존에 만들어 놓은 복원 지점으로 시스템 파일과 설정을 복원 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위의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탭 창 화면에서 시스템 복원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 창에서 아래와 같은 문구가 표시됩니다.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면 컴퓨 터의 속도가 저하되거나 응답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복원해도 사용자 문서, 사진, 또는 기타 개인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는 제거될 수 있습니다.


위 안내를 숙지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복원할 수 있는 지점 목록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컴퓨터 사용자가 의지를 가지고 직접 복원 지점을 만드는 경우 외에도 윈도가 업데이트를 한 경우에도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만듭니다. 컴퓨터 사용자가 커다란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생성하지 않았음에도 어느 순간 디스크 용량을 확인해보면  시스템 디스크 사용 중 용량이 크게 늘어나는 이유입니다.

물론 시스템 보호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윈도 업데이트로 인한 자동 복원 지점 생성은 이루어지 않습니다.

설정한 복원 지점 생성에 할당한 디스크 용량의 최대치에 다다르게 되면 오래된 복원 지점 순으로 삭제하여 복원 지점을 만드는데 필요한 용량을 확보합니다.



추가 복원 지점이 있는 경우, 창 좌하단에 추가 복원 지점 표시(M) 항목이 나타나고 해당 항목을 체크하면 위 그림처럼 보다 이전의 추가 복원 지점이 표시됩니다.


표시된 여러 복원 지점들 중 원하는 지점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창 우측에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A) 버튼이 활성됩니다. 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제거되는 프로그램과 그 버전 그리고 복원되는 프로그램과 그 버전이 표시됩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창을 닫아줍니다.



이제 선택한 이벤트 전의 상태로 컴퓨터 복원 창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복원 지점 확인 창이 뜹니다. 이때 표시되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원 지점 생성 시간

복원 지점의 생성 방식(자동/수동)

설정된 복원 지점 이름

복원할 드라이브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


최근에 Windows 암호를 변경한 경우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계속하기 전에 열려 있는 파일을 저장하고 모든 프로그램을 닫으십시오.


복원 지점 확인 창에는 위와 같은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마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복원 지점 확인 창의 마침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시스템 복원을 일단 시작하면 중단할 수 없습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시스템 복원은 완료될 때까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스템 복원이 안전 모드나 시스템 복구 옵션 모드에서 실행되는 경우 취소할 수 없습니다.


위 경고 문구처럼 한번 시스템 복원을 시작하면 도중에 멈출 수 없습니다. 단지 시스템 복원이 완료된 다음 그 복원을 취소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나마도 안전 모드나 시스템 복구 옵션 모드에서 시스템 복원을 실행하면 복원 취소조차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복원 작업에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경고 창에서 예 버튼을 누르면 위 창이 표시되면서 시스템 복원 작업이 진행됩니다.



복원 작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주시는 것으로 모든 작업은 마무리됩니다.

위 창의 안내처럼 이 시스템 복원은 레지스트리 등의 시스템 파일과 설정, 그리고 인스톨러를 통해 설치된 프로그램에만 영향을 미치고 그외 사용자가 생산한 각종 파일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시스템 복원 실행 취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시스템 복원을 되돌려야 할 필요가 생기곤 합니다.

시스템 복원 직후 시스템 속성 - 시스템 보호 탭 창 화면에서 시스템 복원 버튼을 눌러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창을 띄우면 위 그림처럼 바로 시스템 복원을 취소할 수 복원 지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시스템 복원 취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위 그림처럼 선택한 이벤트 전의 상태로 컴퓨터 복원 창에서 실행 취소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위 작업에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게 됩1니다. 이 창에서 마침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복원 취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윈도(Windows) 10의 시스템 복원과 관련한 모든 작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글이 방문객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