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 10 버전 1909의 새로운 기능들

씨실과 날실 2019. 11. 18. 09:00


윈도(Windows) 10 2004, Build 19041.264, 20H1, 2020년 05월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에서 달라진 점과 업데이트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Windows) 10 버전 1909가 공개되어 얼마 전부터 해당 버전으로의 엡데이트 기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윈도(Windows) 10 버전 1909으로의 업그레이드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라며, 이번 글에서는 버전 1909의 새로운 기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윈도(Windows) 10 버전 1909의 새로운 기능들은 아래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번역문을 읽어보니 기계로 자동 번역한 탓인지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영문 원문을 읽어 확인했습니다.

영문과 한글 웹문서 두 개 모두 링크해드렸습니다만 가능하면 영어 원문을 읽으시는 것이 보다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윈도 10의 일반 사용자를 위한 기능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고급 사용자을 위한 보다 자세한 기능 설명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달력(일정 플라이아웃(Calendar flyout))을 통한 빠른 일정 기록


작업 표시줄 우측에 시스템 날짜가 표시됩니다. 이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달력(일정 플라이아웃)이 뜨는데 이제 여기서 곧바로 일정을 빠르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하여 일정 플라이아웃을 열고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고 텍스트 상자에 일정을 입력하면 위 그림처럼 시간 및 위치를 설정 하는 인라인 옵션이 표시 됩니다.


시작 메뉴의 탐색창(Navigation pane) 자동 확장


기존에는 작업 표시줄의 시작버튼을 누르면 탐색창이 뜨는데 탐색창 좌측에 위 그림처럼 메뉴 아이콘이 뜹니다. 그러나 위 아이콘들이 무슨 메뉴를 의미하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해당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잠시 기다려야 조그맣게 메뉴명이 떴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번에 버전 1909로 업그레이드되면셔 이런 면이 개선되어 해당 부분에 마우스를 대면 위 그림처럼 바로 확장되면서 커다란 글씨로 해당 메뉴명이 뜹니다.


알림 기능 개선


Windows 설정 - 시스템 - 알림 및 작업

우리는 윈도10에서 알림 관련 일반적 설정을 위 그림과 같이 알림 및 작업에서 설정합니다.

그리고 앱별로 알림 관련 설정을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하기 위해 위 그림처럼 앱의 알림을 조정할 때 "알림 배너"및 "알림 센터"의 의미를 보여주는 친숙한 이미지를 추가했습니다.

알림은 기본적으로 알림의 앱 이름 순 대신 최근에 표시된 알림 순대로 정렬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알림을 표시할 때 소리 재생을 해제 하는 설정도 추가 했습니다.

이제 알림 및 작업 화면, 알림 배너, 알림 센터에서 앱 등의 알림을 구성하고 해제하는 옵션을 보여줍니다.



알림 및 작업 설정 페이지를 실행하는 알림 관리 단추를 위 그림처럼 관리 센터 맨 위(최우상단)에 추가 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만 나머지 내용은 전문적 내용들드로 일반 사용자들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라 이번 소개에서 제외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에 게시한 소개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라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