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 10 EFI 시스템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 포맷

씨실과 날실 2020. 9. 1. 09:00

 

[관련 게시물]

 

 

사실 이 연재는 Clonezilla Live 백업과 복원에 대한 연재를 위해 USB를 준비했는데 예전에 EFI 시스템이 설치되고 파티션이 꼬이는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라 해당 연재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파티션으로 되돌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작업을 하는 김에 연재 거리로 삼았습니다.

 


 

 

실행 창을 열어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처럼 디스크 과니리 창이 뜹니다. 이 창을 통해 우리는 각 디스크별 상태를 그래픽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디스크 3의 USB의 파티션이 엉망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29.1GB의 USB 디스크 중 4MB 정도는 EFI 파티션의  F: 드라이브로 설정되어 있고  2.01GB 정도는 주 파티션의 H: 드라이브로 설정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할당되지 않은 채 남아 있습니다.

모든 파티션을 제거하고 하나로 통일시키려고 했는데 4MB의 EFI 파티션은 위 디스크 관리 창으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EFI 파티션 항목에 마우슬르 올려 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우면 삭제 메뉴가 비활성되어 있습니다. GUI로는 위 USB를 깨끗하게 포맷할 수 없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려면 CLI를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윈도 10의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줍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두 가지 방법

01. 시작 버튼 메뉴

시작 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워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를 클릭해 실행줍니다.

02. 실행창

Super(윈도 키)+R 을 눌러 실행창을 실행하여 cmd를 입력하고 Shift+Ctrl+Enter키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창이 뜨면서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하는 질문을 합니다. 이때 예 벝느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9041.450]
(c) 2020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WINDOWS\system32>diskpart

Microsoft DiskPart 버전 10.0.19041.1

Copyright (C) Microsoft Corporation.
컴퓨터: DESKTOP-wnw1005

DISKPART> list disk

  디스크 ###  상태           크기     사용 가능     Dyn  Gpt
  ----------  -------------  -------  ------------  ---  ---
  디스크 0    온라인        465 GB           0 B        *
  디스크 1    온라인        298 GB          9 MB
  디스크 2    온라인         14 GB           0 B        *
  디스크 3    온라인         29 GB       1024 KB

DISKPART> select disk 3

3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

DISKPART> clean

DiskPart에서 디스크를 정리했습니다.

DISKPART> exit

DiskPart 마치는 중...

C:\WINDOWS\system3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diskpart를 입력해줍니다. DISKPART가 실행됩니다.

DISKPART의 명령 프롬프트 상태에서 list disk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시스템에 연결되ㅓ 있는 디스크의 상태가 표로 출력됩니다.

select disk N을 입력하여 작업을 수행할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선택한 디스크 항목을 알려줍니다.

작업 디스크가 선택된 상태에서 clean 명령을 입력해줍니다. clean은 해당 디스크의 구성 정보를 초기화해주는 명령입니다.

작업 후 exit를 입력해 DISKPART에서 빠져 나온 다음 창을 닫아 줍니다.

 

디스크 관리 창을 다시 실행하거나 열려져 있던 디스크 관리 창에서 동작 - 새로 고침 메뉴를 실행하여 최신 디스크 상태로 정보를 갱신해줍니다.

그러면 USB 전체가 할당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티션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메뉴가 뜨는데 그중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단순 볼륨 크기를 최대로 잡아 주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주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파티션을 포맷 작업을 해줍니다.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을 선택하고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 볼륨 레이블을 설정해주고, 빠른 포맷 실행을 선택해준 다음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정값을 다시한번 확인한 다음 마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USB가 정상적으로 포맷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KPART를 통한 디스크, 볼륨, 파티션 관리 기본 명령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9/10 - [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 윈도 10 DISKPART 기본 명령 - 디스크, 파티션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