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 10의 내장 CD/DVD 굽기 프로그램 isoburn.exe 사용법

씨실과 날실 2020. 11. 3. 09:00

예전에는 ISO 파일로 CD나 DVD 등 광학 미디어를 굽기 위해서는 외부의 서드파티 앱(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 명맥은 지금도 유지되고 있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개발, 유지보수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은 ISO 파일 생성, 광학 미디어 간 바로 복사 등 CD/DVD 등을 굽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미 존재하는 ISO 파일을 토대로 광학 미디어를 구울 때는 윈도 10 안에 포함되어 있는 내장 버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 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를 생성한 후 'DVD 버너 열기'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Windows 디스크 이미지 버너 사용법 안내창이 뜹니다.

명령 프로프트를 연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실행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isoburn.exe /q [드라이브 문자]: [디스크 이미지 경로와 파일명]


예시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9042.572]
(c) 2020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C:\Users\admin>isoburn.exe E: "F:\Windows 10 20H2 ISO\Windows.iso"

경로나 파일명에 공백이 있는 경우 따옴표로 감싸주어야만 제대로 인식이 됩니다.


위 명령을 입력하면 자체 CD/DVD 굽기 프로그램 창이 뜨면서 실행됩니다. 이때 구운 후 디스크 확인 기능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외는 과정이 아래 설명과 동일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보다는 아래의 마우스 이용 방법을 권장합니다.




윈도 탐색기를 열어 CD 또는 DVD로 구울 ISO 파일을 찾습니다.


마우스로 ISO 파일을 선택한 후 탐색기 상단 메뉴를 보면 관리 메뉴가 활성화되면서 아래 디스크 이미지 도구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메뉴에는 탑재와 디스크 굽기 버튼 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탑재 버튼은 해당 ISO 파일을 가상 드라이브로 마운트하는 메뉴입니다.

탑재 버튼 오른쪽 옆에 디스크 굽기 버튼이 있는데 실물 광학 미디어로 구울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isoburn.exe 파일이 실행됩니다.


ISO 파일을 선택한 후 디스크 이미지 도구의 디스크 굽기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Windows 디스크 이미지 버너 창이 뜹니다.

디스크 이미지 파일은 아까 마우스로 선택한 파일이 자동으로 지정되고, 디스크 버너는 광학 미디어 디스크 굽기가 가능한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디스크 버너 드라이브에 구울 수 있는 CD 또는 DVD가 존재해야 합니다.

사용 가능한 디스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CD-R / CDR-RW / DVD-R / DVD-RW

R은 한 번 기록되면 더 이상 편집할 수 없는 기록매체이고 RW는 여러 번 기록, 삭제, 편집할 수 있는 기록 매체를 뜻합니다.

CD는 일반적으로 650MB, 700MB의 용량을 지원하고 DVD는 4.7GB의 용량을 지원합니다.


구운 후 디스크 확인 항목은 옵션입니다. 굽기 작업 후 정상적으로 구워졌는지 확인하려면 이 항목을 체크해주시고 굽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굽기 버튼을 누르면 디스크 검사 작업이 진행됩니다.


디스크 검사 중 구울 디스크에 이미 내용이 있는 경우 위 그림과 같이 딧크 내용을 삭제하겠느냐는 질의창이 뜹니다. 무슨 내용이 담겨 있는지 알고 있고 해당 내용이 지워져도 상관없는 것이라면 예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만약 내용을 알지 못하거나 지워져서는 안되는 것이라면 아니요 버튼을 눌러 작업을 진둥하고 새로운 광학 매체를 넣은 다음 이전 단계를 다시 밟아줍니다.


디스크에 내용이 있는 경우 위 그림처럼 디스크 삭제 작업이 진행됩니다.


기존 디스크 내용을 모두 지우고 디스크를 초기화한 후 디스크 이미지를 굽기 시작합니다.


디스크에 기록 작업이 완료된 후 디스크 굽기 마무리 작업을 합니다.


구운 후 디스크 확인 옵션을 선택한 경우 위 그림과 같이 디스크 확인 작업을 거칩니다.


디스크 굽기의 모든 작업을 마쳤다면 위 그림과 같이 닫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디스크 버너 프로그램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 작업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위와 같이 오류 코드를 출력합니다. 오류 코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한 후 다시 한번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굽기가 완료되면 윈도 탐색기의 장치 및 드라이브 항목에 작업 드라이브 정보가 위 그림과 같이 갱신됩니다.

때로는 위 그림과 같이 표시될 수도 있으나 이것은 RW 드라이브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드라이브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하단 속성 메뉴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해당 들이브의 요약 정보 창이 뜹니다.


UDF 파일 시스템

UDF는 이른바 범용 디스크 포맷(Universal Disk Format)이라 하여 CD, DVD 등 광디스크 파일 포맷 규격을 일컫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읽으면 위 그림과 같이 작성된 광학 디스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표시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디스크 굽기 작업 직후의 정보가 영향을 미쳐 그런 것으로 해당 드라이브를 다시 읽으면 정상적으로 표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