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윈도 10 파티션 축소/분할

씨실과 날실 2020. 11. 29. 09:00


이 글은 OS로 Windows 10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멀티부팅(= 듀얼부팅)<Windows 10 - Linux(Ubuntu)> 을 구축하기 위해 Windows 10에서 파티션을 축소하는 방법을 기술한 것입니다.

물론 멀티부팅 구축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료의 분리 보관 등을 위해 파티션을 분할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시작버튼위에 두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실행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아니면 윈도키(Super키) + R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바로 실행창이 뜹니다.

이 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과 같이 디스크 관리 창이 뜹니다.

축소하거나 분할할 파티션을 선택하고(마우스 포인터를 해당 파티션에 올려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메뉴창이 뜨는데 그 중 볼륨 축소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축소 공간에 대한 쿼리 작업을 거칩니다.



축소할 공간 입력 항목에서 적절한 숫자를 입력해줍니다.

이때 축소할 공간이란 기존 파티션을 분할하여 새로 만들 파티션의 공간 용량을 의미하며 숫자의 단위는 MB입니다.

적절한 숫자를 입력한 후 축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정상적으로 축소/분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이상의 작업은 진행하지 않고 멀티부팅 구축 작업에 들어가셔도 됩니다.

그러나 파티션 분할의 목적이 멀티부팅 시스템 구축이 아니라 데이터의 분리 보관 등이라면 새로 생성된 파티션 활성화와 드라이브 문자 할당, 포맷 작업 등의 과정이 더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