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리눅스 패키지

리눅스 필수 설치 패키지 - boot-repair

씨실과 날실 2020. 12. 7. 09:00


boot-repair 패키지는 Debian 계열(데비안, 우분투, 리눅스민트 등)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입니다. Redhat 계열 등 다른 계열 OS에서는 이 패키지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단, 위 사이트에서 boot-repair-disk 프로그램을 시동디스크로 만들어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리눅스 패키지는 사실 정상적으로 사용 중인 리눅스 시스템에서는 사용될 일이 드물 것입니다. 보통 리눅스 시스템의 부트로더 GNU GRUB이 손상되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을 때 시동 디스크로 부팅하여 기존 시스템의 부트로더를 복구할 때 사용하는 패키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치 및 사용법도 그에 맞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boot-repair 패키지를 설치하지 않고 수동으로 설치, 재설치, 복구하고자 하는 경우 위 링크의 웹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동 디스크 부팅

시동디스크로 부팅해줍니다.

시동 디스크로 부팅하는 방법은 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눅스(우분투) 시동디스크 제작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이 UEFI를 지원하는 경우 우분투 시동디스크(= 부팅디스크)를 이용해 시스템을 부팅하는 경우 위 그림과 같은 TUI(= Text User Interface)의 메뉴 화면이 나타납니다.

Ubuntu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 진행해줍니다.


디스크 체크 작업을 진행합니다.

Ctrl+C 키를 누르면 파일시스템 체크 작업을 중단하고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지만 버추얼박스(버전 6.1.10) 가상머신에서 실행해본 결과 취소되지 않습니다.


한국어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기본값인 English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이유는 시동 디스크를 쓸 경우라면 맨 처음 우분투를 설치를 제외하고는 시스템에 무언가 무언가 문제가 있어 복구 작업을 할 때인데 작업 중 터미널에 출력되는 작업 내역과 도움말 등이 한글로 출력되는 것보다는 영어로 출력되는 것이 구글링을 통한 문제 해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Boot-Repair 패키지 설치

위 그림그림과 같이 부팅이 완료되면 터미널을 열어줍니다.

GNOME3 데스크톱 환경을을 쓰는 리눅스의 경우 위 그림의 좌하단 버튼(점이 3X3으로 박혀 있는 부분)을 눌러 나타나는 앱 아이콘들 중에서 터미널(Terminal) 앱 아이콘을 누르거나, Ctrl+Alt+T)를 눌러 터미널을 띄웁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yannubuntu/boot-repair

$ sudo apt update

$ sudo apt install boot-repair

터미널를 띄워 위 명령을 실행해줍니다.


Boot-Repair 웹사이트

Boot-Repair 소스포지 사이트

https://sourceforge.net/p/boot-repair/home/Home/


Boot-Repair 패키지를 공개하는 런치패드 내 개인 패키지 저장소 사이트

https://launchpad.net/~yannubuntu/+archive/ubuntu/boot-repair



Ubuntu 17.10 이전 버전에서는 개인 패키지 저장소(Personal Package Archive = ppa)를 추가한 후 $ sudo apt update 를 실행 해준 다음에야 패키지를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있지만 18.04이후 부터는 ppa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저장소 정보가 업데이트되므로 apt update 명령을 건너뛰고 install 명령을 실행해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Boot-Repair 추천 복구 과정

터미널에서 boot-repair를 입력해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몇 단계의 실행 준비 작업을 거친 다음 아래와 같이 boot-repair 창이 뜹니다.


boot-repair패키지의 실행 화면입니다.

Recommanded repair

(repairs most frequent problems)

대부분의 경우 위 문구의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GNU GRUB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GNU GRUB 복구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Upload the report to a pastebin?

위 그림과 같이 위 문구의 질문창이 뜨게 되면 No 버튼을 눌러줍니다.

만약 yes를 누르면 위 사이트에 복구 리포트를 업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Please write on a paper the following URL:
http://paste.ubuntu.com/7자리 숫자/

그리고 복구 완료 후 안내창에 위와 같은 문구가 포함디어 출력됩니다.


pastebin은 일반적으로 대중이 다량의 소스코드나 로그 기록을 볼 수 있도록 텍스트 내용을 복사/붙여넣기해 올릴 수 있도록 만들어진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대상과 목적 등에 따라 여러 pastebin이 존재하며 pastebin에 올려진 내용은 일반적으로 하루에서 한달 정도의 단기간동안만 저장, 공개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boot-repair는 pastebin으로 위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우분투 공식사이트에서 제공하는 pastebin은 저장, 공개 기간을 하루, 1주, 1달, 1년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복구되면 아래와 같은 문구로 시작하는 안내창이 뜹니다.

Boot successfully repaired


위 그림은 boot-repair로 복구 작업 완료 후 복구 중에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안내창입니다.

그러나 이 오류 메시지가 뜨더라도 시스템을 재부팅해보면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oot-Repair 고급 옵션 복구 과정

보통 추천 복구(Recommanded repair)를 선택하여 수행하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되지만 시스템 환경이 일반적인 경우와 다르거나 세부적인 옵션 설정 작업이 필요한 경우 창 좌하단의 Advanced options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줍니다.


고급 옵션 설정

주 옵션(Main options)

위 화면이 메인 옵션의 설정 기본값입니다.


GRUB 위치(GRUB locations)

GRUB 위치를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위치를 바꾸고자 한다면 설정을 바꿔주시면 되나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GRUB 옵션(GRUB options)

GRUB 옵션의 기본 설정값입니다.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기존 GRUB을 완전히 제거하고 재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MBR options)

근래 컴퓨터는 대부분 UEFI 시스템이므로 MBR 옵션은 위 그림 같이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옵션(Other options)

기타 다른 옵션들의 기본 설정값 화면입니다.

설정을 모두 마치고 Apply 버튼을 눌러줍니다.


고급 옵션 설정 후 진행 과정

자동으로 복구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정값에 따라 아래 그림들처럼 터미널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새 터미널을 열어 안내창에 따라 명령을 실행해줍니다.



위 그림은 기존 GRUB을 제거하는 옵션을 실행하는 화면입니다.


Yes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안내에 따라 아까 열어 놓은 터미널에 해당 명령을 복사해 붙여 실행해줍니다.



명령이 다 실행된 후 Forward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 이후 작업이 진행됩니다.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뜨면 No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무리 작업이 진행됩니다.


성공적인 복구 안내 또는 위 그림과 같이  복구 중 오류 발생 안내 창이 뜹니다.

오류 발생 안내가 떴다 하더라도 시스템을 재부팅해보면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부분의 경우 무시하셔도 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부트 복구 보고서가 뜹니다.

보고서의 양이 상당하므로 읽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복구 작업과 오류 발생 지점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따로 저장하여 읽어볼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