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공통

Rufus로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 만들기 - 예시 : 우분투(Ubuntu) 20.04

씨실과 날실 2020. 4. 24. 19:30


Rufus에 대하여

Rufus는 각종 OS의 부팅용 USB 디스크를 손쉽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Rufus의 공식 사이트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 OS의 ISO 파일 다운로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 OS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주요 지원 OS들의 ISO 파일 다운로드 링크

데비안(Debian)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debian.org/CD/

https://www.debian.org/CD/http-ftp/

추천 다운로드 주소

카카오 미러 : http://mirror.kakao.com/debian-cd/

ftp.lanet.kr 미러 : http://ftp.lanet.kr/debian-cd/


우분투(Ubuntu)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ubuntu.com/#download

추천 다운로드 주소

http://mirror.kakao.com/ubuntu-releases/


쿠분투(Ku3buntu)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kubuntu.org/getkubuntu/


리눅스민트(Linux Mint)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linuxmint.com/download.php

추천 다운로드 주소

카이스트 미러 : http://ftp.kaist.ac.kr/linuxmint-iso/stable/


페도라(Fedora)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getfedora.org/

추천 다운로드 주소

카이스트 미러 : http://ftp.kaist.ac.kr/fedora/


센트OS(CentOS)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centos.org/download/

추천 다운로드 주소

카카오 미러 : http://mirror.kakao.com/centos/


젠투 리눅스(Gentoo)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gentoo.org/downloads/

추천 다운로드 주소

카카오 미러 : http://mirror.kakao.com/gentoo/


라즈비안(Raspbian)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

추천 다운로드 주소

카이스트 미러 : http://ftp.kaist.ac.kr/raspbian/raspbian/dists/


아치 리눅스(Arch Linux)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archlinux.org/download/

추천 다운로드 주소

http://ftp.kaist.ac.kr/ArchLinux/iso/


아치뱅(Archbang)   

공식 사이트 주요 링크 페이지

http://archbang.org/links/

주 배포 페이지

https://sourceforge.net/projects/archbang/files/ArchBang/


기타 등등 ...


Rufus로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 만들기 과정

☞ 예시 : 우분투(Ubuntu) 20.04


우분투(Ubuntu) 20.04 ISO 파일 다운로드



우분투 20.04 Focal Fossa가 현지 시각 2020년 4월 23일(우리 나라 시각 24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위 공식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20.04 LTS 버전의 우분투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다운을 받으면 시간이 1시간 반 넘게 걸립니다. 따라서 속도가 빠른 미러 사이트에서 다운받도록 합시다.




위 주소는 카카오의 우분투 미러 주소입니다. 이곳을 통해 다운받으면 2.5GB가 넘는 ISO파일을 5분 안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Rufus 다운로드



Rufus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24일 현재 최신 버전은 3.10입니다.( 이틀 전인 22일에 판올림된 따끈따끈한 프로그램이군요.)

Rufus는 설치판과 포터블판 두가지 형태를 공개합니다. 개인적으로 포터블판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설치판의 경우 레지스트리에 프로그램을 등록하게 되는데 이 레지스트리 항목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시스템의 불안정과 성능 저하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Rufus를 사용해 부팅 디스크 제작

Rufus를 처음 실행하게 되면 위 그림처럼 업데이트를 확인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확인 후 위 그림처럼 Rufus 프로그램 실행 창이 뜹니다. 이때 USB가 컴퓨터 본체에 꽂혀 있어야 합니다. USB가 꽂혀 있으면 Rufus가 해당 USB를 자동으로 감지합니다.

위 그림은 아직 부트가 선택되어 있지 않아 대부분의 항목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창 오른쪽 상단의 선택 버튼을 눌러 아까 내려받은 ISO 파일을 선택하여 인식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비활성화되었던 항목이 활성화되고 전에는 없던 항목(영구적인 파티션 크기)이 생기기도 합니다.

위 그림이 Rufus의 기본 설정값입니다.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시스템 환경에 맞춰 적절하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GPT를 지원하지 않는 컴퓨터라면 위 그림의 Rufus의 기본 설정값 그대로 부팅 디스크를 만드시면 됩니다.


근래에 나오는 컴퓨터는 모두 GPT와 UEFI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의 설정대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숨겨진 고급 설정 항목은 기본값 그대로 와두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설정을 마친 후 프로그램 창 맨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ISOHybrid 이미지 관련 추가 설정창이 뜹니다.

ISOHybrid 이미지가 감지되었습니다.

선택한 이미지는 ISOHybrid 이미지입니다. 이 이미지는 ISO 이미지(파일 복사)모드나 DD 이미지(디스크 이미지)모드로 쓸 수 있습니다.

Rufus는 ISO 이미지 모드 사용을 권장하므로 쓰기 후에 드라이브에 항상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팅하는 동안 무 ㄴ제가 발생하면 이 이미지를 DD 이미지 모드로 다시 작성해 보십시오.

이 이미지를 만드는데 사용할 모드를 선택하세요.

○ ISO 이미지 모드로 쓰기 (권장)

○ DD 이미지 모드로 쓰기

이땐 기본값이자 권장하는 옵션인 ISO 이미지 모드로 쓰기에 체크하고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USB의 디스크가 포맷됨을 알려준느 경고창이 뜹니다. 포맷하게 되면 안에 있는 모든 내용이 지워지므로 진행하기 전에 한 번 더 내용물을 확인합니다.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부팅 디스크 생성 작업이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은 안내창이 뜹니다.

Secure Boot에 대한 중요한 알림

방금 [대상 시스템 : 파일 시스템] 부트로더를 사용하는 미디어를 만들었습니다. 이 미디어를 부팅하려면, 반드시 보안 부팅(Secure Boot)을 비활성화 해야 합니다.

이것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추가 정보' 버튼을 참조하십시오.

□ 이 메시지를 다시 표시하지 않음

[    상세 정보    ]                                                                                 [    닫기    ]

상세 정보 버튼을 누르면 웹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아래 링크의 페이지에 접속하게됩니다.

보안 부팅(Secure Boo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부팅 디스크 생성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보시면 아시다시피 작업이 굉장히 쉬우면서도 시간도 몇 분 걸리지 않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빈껍데기 컴퓨터에 O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