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20.04 Focal Fossa 설치 방법(+ 버추얼박스 활용)

씨실과 날실 2020. 4. 25. 19:00


우분투(Ubuntu) 20.04 Focal Fossa ISO 파일 다운로드

우분투 20.04가 현지 시각2020년 4월 23일에 공개되었습니다. 따라서 공식 사이트에서 새 버전의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https://ubuntu.com/download


제품군별 다운로드

buntu Desktop(공식 데스크톱 버전)

https://ubuntu.com/download/desktop

Ubuntu Server(공식 서버 버전)

https://ubuntu.com/download/server

Ubuntu Cloud(공식 클라우드 버전)

https://ubuntu.com/download/cloud

Ubuntu flavours(공인 변형판)

https://ubuntu.com/download/flavours

Kubuntu

https://kubuntu.org/getkubuntu/

Lubuntu

https://lubuntu.me/downloads/

Ubuntu Budgie

https://ubuntubudgie.org/downloads/

Ubuntu MATE

https://ubuntu-mate.org/download/

Ubuntu Studio

https://ubuntu-mate.org/download/

Xubuntu

https://xubuntu.org/download/

Ubuntu for IoT(공식 IoT 버전)

https://ubuntu.com/download/iot

위 링크 페이지는 우분투 공식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 우분투의 제품군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공식 우분투 데스크톱 버전을 내려받도록 하겠습니다.


위 링크에서 ISO 이미지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을 통해 내려받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굉장히 느리기 때문입니다. 1시간 반이 넘게 걸리는 것으로 측정이 되더군요.

따라서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른 미러 사이트에서 다운받도록 합시다.


미러 사이트(Mirror)

우리나라에는 유명한 미러 사이트로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습니다.

카이스트 미러 : http://ftp.kaist.ac.kr/

카카오 미러 : http://mirror.kakao.com/

네오위즈 미러 : http://ftp.neowiz.com/

하루카상 미러 : https://ftp.harukasan.org/

네이버 미러 : http://mirror.navercorp.com/


네오위즈 미러는 2020년 4월 28일에 미러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미러의 폐쇄는 위 링크 기사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미러의 우분투 저장소

http://mirror.kakao.com/ubuntu-releases/focal/

앞서 소개한 미러들 중 카카오 미러를 이용하도록 합시다. 우분투 사용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서버 안정성과 빠른 속도 때문에 이 카카오 미러를 이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본 저장소를 카카오 미러로 변경해 이용합니다.

이곳을 통해 다운받으니 2.53GB의 ISO 이미지가 5분도 채 안 되어 다운받아집니다.


부팅 디스크 만들어 부팅하기

리얼머신(실제 컴퓨터)에 우분투 등 OS를 설치하려면 부팅디스크가 필요합니다. USB 부팅 디스크 제작과 부팅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OS로 우분투를 사용 중인 컴퓨터가 있다면 위 링크를 이용해 시동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부팅 디스크를 만든 후 바로 우분투 설치하기 파트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버추얼박스 설치하기

리얼머신(실제 컴퓨터)이 아니라 가상머신을 이용해 우분투를 설치하려면 먼저 가상머신 프로그램이 필요하고 그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오픈소스인 버추얼박스를 주 연재 대상으로 합니다. 버추얼박스 관련 연재는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생성

실행한 버추얼박스의 머신 - 새로 만들기(Ctrl+N) 메뉴를 눌러줍니다.

가상머신 생성창이 뜹니다. 위 그림과 같은 양식은 전문가 모드입니다. 이 형태 외에 단계가 보다 세분화되어 있는 가이드 모드도 있습니다만 단계가 나뉘어 있을 뿐 설정 기능 자체는 전문가 모드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가상머신의 이름과 가상머신이 위치할 폴더, 사용할 메모리 용량, 가상 하드 디스크 사용 방식을 설정해줍니다.

이름

가상 머신으 이름입니다. 이 이름이 가상머신 폴더명과 가상머신 파일명도 자동 동기화됩니다. 물론 가상머신 폴더명과 가상머신 파일명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머신 폴더

가상머신이 위치할 폴더입니다. 본래 기본 폴더는

C:\Users\사용자 이름 폴더\VirtualBox VMs

이지만 이 기본값을 위 그림처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 머신 폴더 변경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종류 & 버전

가상머신에 설치할 OS 종류와 버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단, 이름할 항목에 설치할 OS 이름을 적으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메모리

실제 사용 중인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중 가상머신 운용에 할당할 용량입니다.

최소한 2GB이상을 할당해주어야 무리없이 운용할 ㅍ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가상ㄹ머신을 새로 만드는 것이므로 지금 새 가상 하드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설정 후 만들기 버튼을 누 ㄹ러주시면 됩니다.


파일 위치와 파일 크기,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을 설정해주세요.

파일위치

파일 위치에서 가상머신 파일이 위치할 폴더와 가상머신 파일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

가상 하드 디스크의 최대 용량을 설정해주는 항목입니다.  가능하면 크게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버추얼박스는 위의 6개 가상머신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버추얼박스의 기능을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버추얼박스 전용 가상머신 파일 형식인 VDI를 이용하는 ㅍ것이 좋습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가상머신 파일 크기의 고정 여부를 설정하는 설정입니다.


추천 설정값

파이 위치 : 기본 설정값

파일 크기 : 2TB /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 VDI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동적 할당


파일 위치와 파일 크기,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 확대

버추얼박스의 GUI 방식으로는 가상 머신의 파일 크기(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를 최대 2테라 바이트 이하로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2테라 바이트를 초과하는 가상 머신 파일(가상 하드 디스크)은 GUI 방식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이 한계를 넘는 가상 머신 파일(가상 하드 디스크)을 만드려면 CLI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위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우분투가 설치된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의 가상 디스크 확장 및 파티션 조절 방업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설정하기

앞선 작업으로 가상머신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가상머신 자체의 설정을 해봅시다.

설정할 가상머신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메뉴창이 뜹니다. 여기서 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일반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저장소 / 오디오 /

네트워크 / 직렬포트 / USB / 공유폴더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가상머신 설정창을 보면 위 그림과 상자에서 보듯 크게 10개의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들 중에서 이 글에서 다룰 항목은 아래의 5개입니다.

일반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저장소 / 공유폴더


일반 항목에서에는 고급 탭에 들어가 클립보드 공유와 드래그 앤 드롭을 양방향으로 설정해줍니다. 이것은 게스트확장 설치 후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머신 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물론 나중에 설정해주어도 무방하지만 여기서는 미리 설정해주도록 합시다.

위 링크의 내용을 바탕으로 클립보드 공유와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 마더보드의 기본 설정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만약 가상하드 디스크 용량이 2티라바이트를 초과한다면 EFI 사용하기(지원하는 운영체제만)(E)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 화면의 일반적린 기본 설정값 그림입니다.

그러나 우분투 19.04부터 위 기본값 특히 그래픽 컨트롤러(G)가 VMSVGA인 경우 부팅 시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drm:vmw_host_log [vmwgfx]] *ERROR* Failed to send host log message.


이와 관련하여 이미 다룬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그래픽 컨트롤러(G)를 VBoxVGA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바꾸면 위 그림처럼 잘못된 설정ㅍ 감지라며 경고 메시지를 띄웁니다.

디스플레이:화면 페이지:

The virtual machine is configured to use a graphics controller other than the recommended one(VMVGA). Please consider swiching unless you have a reason to keep the currently selected graphics controller.


간단히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머신이 권장되는 그래픽 컨트롤러 (VMVGA) 이외의 그래픽 컨트로러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선택된 그래픽 컨트롤러를  유지해야 할 이유가 없다면 권장 컨트롤러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위 경고를 무시하고 그대로 설정해도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 듯합니다.


이제 가상머신의 저장소 IDE 컨트롤러에 ISO 이미지를 등록할 차레입니다.

먼저 위 그림처럼 비어있음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연결 삭제하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이 광학 드라이브를 삭제하겠느냐는 질의창이 뜹니다.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컨트롤러: IDE 부분의 광학 드라이브 추가 버튼(CD 더하기 아이콘 버튼)을 누릅니다.


우분투 20.04 ISO 파일을 앞 경우처럼 IDE 컨트롤러의 저장장치로 등록해도 되자만 위 그림처럼 SATA 컨트롤러의 저장장치로 등록해도 무방합니다.

역사적으로 IDE보다는 SATA가 나중에 나온 기술입니다. 개인적으로 후자 방법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Optical Disk Selector 창이 뜹니다. Attached와 Not Attached 두 항 목 모두에 우분투 20.04 ISO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까 다운받은 ISO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Not Attached 항목에 우분투 20.04 ISO 이미지 파일이 존재할 것입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해당 ISO 이미지 파일이 컨트롤러: IDE 항목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광학드라이브를 따로 설정해줍니다. 해당 ISO 이미지를 선택하면 창 오른쪽 속성에 광학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때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IDE  세컨더리 마스터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공유 폴더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창 오른쪽의 추가 버튼(서류철 더하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러면 공유 추가 창이 뜹니다.

여기서 공유할 폴더와 폴더 이름을 지정하고 읽기 전용과 자동 마운트 여부를 설정해주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공유 폴더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공유 폴더 기능도 게스트확장이 설치되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가상머신 자체의 설정은 완료됩니다.

물론 잉 외에도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사용법을 알아가보시기 바랍니다.


가상머신의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 버추얼박스 자체의 화면입니다.

이제 우분투를 설치해보도록 합시다. 우분투 20.04 가상머신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하여 구동시킵시다.


우분투 설치하기

가상머신을 구동하면 위 그림과 같은 시동 디스크 선택 창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는 앞에서 이미 다 설정했으므로 취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자동으로 부팅이 될 것입니다.


본격적인 우분투 20.04 LTS 설치의 시작입니다. 실제 컴퓨터(리얼머신)에 USB 부팅디스크를 통해 우분투를 설치하는 경우 여기서부터 시작합니다.

참고로 위 화면은 UEFI를 사용하지 않는, 하드 디스크 용량 2테라 이하의 컴퓨터(또는 가상머신)에서 우분투를 설치할 때 가장 먼저 접하는 모습입니다.

우분투를 설치할 디스크를 체크하는 과정입니다. 문제가 없으면 진짜  설치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위 그림은 UEFI 환경에서 우분투를 설치할 때의 디스크 체크 화면입니다.

버추얼박스를 통한 우분투 설치다보니 버추얼박의의 브랜드 이미지가 표시되는군요. 이에 대해서는 이따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비(非) UEFI 환경과 UEFI 환경은 설치 과정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것은 차차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짧은 음악 소리와 함께 우분투 20.04 LTS의 코드네임인 Focal Fossa를 형상화한 배경 그림이 표시됩니다.

베타버전에선 음악 소리가 없었는데 정식 버전으로 릴리스되면서 소리가 추가되었네요.


설치 시 사용할 언어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한국어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모든 내용이 한글로 바뀝니다. CentOS에 비하면 번역의 질이 굉장히 높습니다.

Ubuntu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UEFI 환경에서의 우분투 설치는 앞서 본 그림과는 달리 GNU GRUB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보다 다양한 설치 옵션과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고 기본 설치 방법으로 넘어가겠습니다.

Ubuntu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위 그림처럼 Korean-Korean(101/104 key compatible)로 미리 선택되어 있습니다만 어느 레이아웃을 선택하든 큰 읨미는 없습니다. 한글이 입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설치 과정 중에 언어팩도 같이 설치되는데 이때 ibus-hangul(= 한글(hangul)) 패키지도 자동 설치되어 나중에 키보드 설정을 이것으로 바꿔주시면 한글도 무리없이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값으로 일반 설치, Ubuntu 설치 중 엡데이트 다운로드가 미리 선택되어 있습니다만 그래픽과 Wi-Fi 하드웨어 그리고 추가 미디어 포맷을 위한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 설치 항목도 체크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일일이 설치해주어야 하는데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급기능이나 기타는 초심자에게 권장하지 않습니다.


고급 기능을 누르면 위와 같이 조그만한 설정창이 뜹니다.

LVM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ZFS

https://ko.wikipedia.org/wiki/ZFS

https://en.wikipedia.org/wiki/ZFS

루트 파일 시스템으로서 ZFS 지원은 우분투 19.10에서 실험 기능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우분투 20.04는 0.83으로 판올림한 ZFS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실험적인 기능이므로 실제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티션 정보를 확인하고 계속하기 버트을 눌러줍니다.


거주지역이 서울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만약 다른 나라에서 샇고 있다면 거기에 맞춰 설정해줍니다.


생성할 계정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모든 항목은 영문자와 숫자 그리고 일부 특수기호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글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이름을 적으면 컴퓨터 이름과 사용자 이름까지 자동으로 기입이 되는데 여기에서 변경하고 싶으신 부분이 있다면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단, 컴퓨터 이름의 경우 몇몇 이름은 이미 우분투에서 사용 중이라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그럴 땐 다른 이름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영문자, 숫자와 특수기호를 섞어 사용해야 위 그림처럼 강한 암호라 나옵니다. 암호가 짧은 경우 짧은 암호라며 경고를 해줍니다만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할 때마다 암호 입력하는 것이 번거로우신 분들은 자동으로 로그인에 체크해줍니다. 물론 언제든지 나중에 손쉽게 재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시스템 상 중요 변경을 할 때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경우 다시 한 번 암호를 물으므로 보안상의 큰 문제는 없습니다.

설정 후 계속하기를 눌러줍니다.


이제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안내창이 뜹니다. 지금 다시 시작ㅍ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미디어(USB 부팅 디스크)를 빼고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가상머신에서 설치한 경우라면 그냥 엔터키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UEFI 환경에에서의 설치 미디어 제거 화면입니다.


비(非) UEFI 환경의 컴퓨터 부팅화면입니다.


UEFI 환경의 컴퓨터 부팅화면입니다.

우분투 20.04부터 부팅 시 컴퓨터 제조사의 CI 또는 브랜드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위 그림은 실제 컴퓨터가 아니라 가상머신에서 설치한 것이므로 사용된 가상머신 프로그램의 브랜드 이미지가  표시된 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본 것과 같이 비(非) UEFI 환경의 컴퓨터 부팅화면에서는 컴퓨터 제조사의 CI 또는 브랜드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 설치 완료 직후 초기 설정하기

부팅이 완료되면 계정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까 생성한 계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계정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암호 입력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우하단에는 사용할 디스플레이 서버 선택 버튼이 있습니다. 기본값은 '우분투'인데 이것은 X11 디스플레이 서버를 의미합니다. X11외에 Wayland 디스플레이 서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X11이 오랬동안 사용되어와 그 안정성이 입증되고 사용하다보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들도 널리 공유되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수 있어 유지보수 측면에서 유리한 디스플레이 서버라면 Wayland는 최신 컴퓨팅 기술을 반영하여 보다 높은 성능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근래에는 수많은 리눅스 배포판들이 기본 디스플레이로 Wayland를 채택하고 있는데 우분투는 아직 X11를 기본 디스플레이 서버로 사용합니다. 


온라인 계정을 우분투와 연동하는 설정입니다.

위 링크들은 온라인 계정들의 가입 링크입니다.

굳이 연동 설정을 해줄 필요는 없으므로 건너 뛰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온라인 계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라이브 패치(Livepatch)는 Ubuntu Single Sign-On(USSO) 계정을 가신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스템을 재부팅하지 않고도 중요 Linux 커널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 및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를 설치한 시스템 정보를 캐노니컬 우분투 개발진에게 제공할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기본값은 '예'로 되어 있습니다만 보내고 싶지 않으면 '아니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치 정보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의 허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설정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설치,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을 소개해줍니다.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 20.04가 릴리스된 이후 업데이트된 항목을 업데이트하는 기능입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알려줍니다.

확이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우분투의 설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우분투 종료하기

우분투 종료가 예전과 약간 달라졌습니다.

우분투를 종료합시다. 화면 좌상단의 네트워크-소리-전원 아이콘 메뉴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나타납니다.

컴퓨터 끄기 / 로그 아웃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숨겨진 하위 메뉴가 나타납니다.

컴퓨터 끄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컴퓨터 끄기 버튼을 누르거나 60초가 지나 자동으로 꺼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그러면 시스템이 종료될 것입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스냅샷 찍기

가상머신에 우분투를 설치한 분들은 백업을 위해 스냅샷을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찍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가상 머신의 스냅샷 찍기 창이 뜹니다. 스냅샷 이름과 설명을 적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우분투의 설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우분투 20.04 LTS를 기반으로 연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이전 연재와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는 경우, 따로 새로 글을 쓰지 않고 연재를 건너 뛰거나 기존 내용에  20.04에서 달라진 부분만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우분투 관련 연재는 위 링크의 우분투 연재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