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20.04 LTS Focal Fossa Beta 미리보기

씨실과 날실 2020. 4. 11. 15:30


우분투(Ubuntu) 20.04 Beta 다운로드

테스트에 사용된 파일 정보

파일명 : ubuntu-20.04-beta-desktop-amd64.iso

동기화 일시 : 2020-Apr-03 16:36:57

파일 용량 : 2.6G

기타 정보 : application/x-iso9660-image


우분투 20.04 LTS Focal Fossa의 정식 버전이 현지 시각 2020년 4월 23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시스템 내부적 변화는 아래의 릴리스노트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면 이번 글은 우분투 20.04 데스크탑 버전의 눈에 보이는 변화를 중점적으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번 미리보기 작업에 사용된 것은 4월 3일에 동기화된 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원래 카카오 미러에서 다운로드를 시도했습니다만 무슨 이유에선지 1기가 정도 다운로드된 이후 다운로드가 계속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의 카이스트 서버에서 다운받아 버추얼박스 6.1.2에서 가상머신으로 설치해보았습니다.


안내

아래의 내용은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 전 베타 버전에서 돌아본 모습입니다.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주 비교 대상은 같은 LTS 버전인 18.04입니다.


설치 과정 변경점

설치하기 전 디스크 확인 화면이 위 그림과 같이 바뀌었습니다.


설치 과정에 이번 버전 코드네임의 대상이 된 Fossa의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코드네임 Focal Fossa에 걸맞게 주시하고 있는 Fossa가 형상화되어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서 설치 형식을 설정할 때 Advanced features...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추가 설정 창이 뜹니다. 여기서 LVM 사용 여부, 암호화 사용 여부, ZFS 사용 여부를 설정활 수 있습니다.


부팅시 변경점

위 그림은 가상머신에서 우분투를 설치한 것이기에 Ubuntu 로고만 표시됩니다만 실제 시스템에 네이티브로 직접 설치하는 경우 컴퓨터 제조업체의 로고가 표시됩니다.


로그인 화면이 위와 같이 바탕 색깔이 진한 보라색(4F194C)으로 바뀌고 디스플레이 설정도 위치가 우하단으로 옮겨졌습니다.


부팅 완료 후의 전체 화면입니다. 이전 버전과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창 상단 중앙의 시각 표시 부분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알림창이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나타나있지 않지만 알림, 달력, 위젯 부분이 카드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전에는 없던 방해 금지 설정도 추가되었습니다.


우분투 바탕화면 최우상단의 메뉴 패널도 위와 같이 바뀌었습니다.


우분투 검색 화면이 위 그림처럼 그룹별로 묶여 나열됩니다.


우분투 20.04의 프로그램 아이콘 모음입니다.


전에는 없던 추가 드라이버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이 추가 드라이버는 소프트웨어&업데이트 앱의 하위 탭인 추가 드라이버 부분을 바로 연결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전에 없던 지뢰찾기 게임도 생겼군요.

그외 여러 자잘한 변화가 있었지만 그중 가장 큰 변화는 Ubuntu Sofrware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따로 자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우분투 설정 앱 변화

우분투의 배경 이미지(WallPaper)가 위 그림과 같이 바뀌었습니다.

이미지 추가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UI가 바뀌었습니다.


모양에서 창 색깔과 독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창 색깔은 밝음(Light), 표준(Standard), 어둠(Dark) 이렇게 셋입니다.

예전 버전에는 독이 독립된 메뉴로 존재했습니다만 이번에 모양의 하위 메뉴로 이동되었습니다.

설정 - 알림 파트에서 기존의 알림 팝업이 방해금지로 바뀌었습니다. 이것을 켬으로 설정하면 알림이 뜨지 않습니다.


예전 버전에서는 연결 확인으로 번역되었던 메뉴인데 이번 버전에서 아직 번역이 안된 채 Connectivity로 표시됩니다.

Connectivity checking is used to detect connection issues and helps you to stay online.
If your network communications are being monitored, it could be used to gather technical information about this computer.

위와 같은 설명이 있는데 번역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 확인은 연결 문제를 감지하고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돕기 위해 사용됩니다.
네트워크 통신을 모니터링하는 경우 이 컴퓨터에 대한 기술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전 버전에는 사용 내역으로 독립되어 있던 메뉴가 파일 사용 내역 및 휴지통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화면 잠금 설정이 보다 세분화되었습니다.


18.04에는 장치 메뉴의 하위 메뉴로 들어가 있던 디스플레이, 마우스 및 터치패드, 키보드 바로가기, 프린터, 이동식 미디어, 색이 독립된 상위 메뉴로 이동하였습니다.

기존에 장치의 하위 메뉴로 있던 썬더볼드는 개인정보의 하위 메뉴로 이동하였습니다.

장치의 하위 메뉴로 있던 와콤 디지타이저는 없어졌습니다.


18.04에는 자세히 보기의 하위 메뉴로 존재하던 사용자, 기본 응용 프로그램, 날짜 및 시각, 정보가 각기 독립된 메뉴로 상위로 이동하였습니다.


Snap Store(Ubuntu Software)

예전에는 패키지를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Ubuntu Software와 Snap Store 이렇게 둘로 각각 따로 존재했습니다만 이번 버전에 Snap Store로 통합되었습니다. 이름은 Ubuntu Software로 표시되지만 실제는 Snap Store입니다.


Ubuntu Software가 Snap Store로 바뀌었음을 위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커널,우분투, 그놈 버전 확인

리눅스 커널, 우분투, 그놈 버전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분투 버전 확인

$ uname -r

리눅스 커널 버전 확인

$ lsb_release -a

그놈 버전 확인

$ gnome-shell --version



study@study-VirtualBox:~$ uname -r
5.4.0-21-generic
study@study-VirtualBox:~$ lsb_release -a
No LSB modules are available.
Distributor ID:	Ubuntu
Description:	Ubuntu Focal Fossa (development branch)
Release:	20.04
Codename:	focal
study@study-VirtualBox:~$ gnome-shell --version
GNOME Shell 3.36.1
study@study-VirtualBox:~$ 

이제 커널 프리즈도 이루어졌을테고 위 버전에서 변경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Ubuntu) 20.04 LTS Focal Fossa Beta 미리보기 후기

새로 설치해 본 결과 안정화가 꽤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분투는 업그레이드할 때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좀 더 두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안내

업그레이드보다는 새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존 자료들은 백업을 하고 새로 설치한 우분투에 기존 자료를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을 것입니다.

그놈(Gnome)의 설정 UI가 하위 메뉴를 없애 보다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우분투 20.04가 정식으로 배포되면 우분투 설치 방법을 올릴 것이고 그 후 기존 연재 자료를 새 버전에 맞춰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후 연재도 이 20.04에 맞춰 이루어질 것입니다.

우분투 자체와 각종 패키지 버전이 올라갔다고 해서 초심자 수준에서는 크게 달라질 것은 없어 보입니다. 따라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다 깊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