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공통

어떤 리눅스를 선택할 것인가?

씨실과 날실 2018. 10. 9. 18:51

가상머신을 생성하기 전 우리는 운영체제(OS)[각주:1]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Windows10을 컴퓨터의 운영체제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운영체제가 이 한가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IBM 호환 기종의 PC[각주:2]들이 운영체제로 Windows를 사용하며, Apple 컴퓨터는 독자 운영체제로 macOS를 사용하며, 서버군 컴퓨터들은 대부분 Linux를 사용합니다.

우리는 가상머신을 이용해 서버를 구성하고 그 위에 CMS를 구축하여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따라서 저는 OS로 무료이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문제해결이 용이한 리눅스를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나 리눅스는 현재 시점에서 정확히 OS가 아닙니다. 정확히는 OS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리눅스 커널[각주:3]을 일컫는 것이고 그외 여러 프로그램을 모아 컴퓨터를 사람이 구동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을  GNU/Linux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저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 OS를 간단히 줄여 ‘리눅스’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이 리눅스는 독점 라이선스가 아니기 때문에 파생 OS가 너무나 많습니다. 아래의 주소를 보시면 그 계보가 얼마나 복잡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많으면 그만큼 선택도 어려운 법입니다.

그럼 선택의 폭을 먼저 좁힐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는 법이고요.

  • 사용자 폭이 넓을 것
  • 현업에서 널리 쓰일 것
  • 프로젝트의 기간이 오래되고 향후 지원도 장기간 가능하리라 기대될 것
  • 든든한 지원 및 후원이 존재할 것

이상의 기준을 적용해볼 때 다음의 리눅스 배포판들이 실용성이 있습니다.


레드햇 계열로는


데비안 계열로는


그 외 다양한 리눅스의 소식을 보시려면 https://distrowatch.com/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레드햇은 기업용 서버 OS로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업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서버용 OS입니다.

CentOS는 RHEL의 오픈소스 버전입니다. RHEL의 클론이기 때문에 무료로 현업에서 많이 쓰이는 서버용 OS를 굴려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유료인 RHEL와 무료인 CentOS의 차이점은 무엇이냐? 라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바로 사후 기술지원입니다.

서버는 일반적으로 24시간 돌아가야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서버가 고장난다면 문제가 생기겠지요? 그때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데비안은 리눅스 초창기에 나온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배포판입니다. 그러나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으로 만드는 배포판이다보니 업데이트가 늦고 충분한 기술지원을 얻기가 쉽지 않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분투는 데비안의 변형판으로 영국 소프트웨어 회사 캐노니컬과 우분투 재단이 개발, 배포, 유지보수하고 있는 리눅스입니다. 유지보수면에서 RHEL과 함께 굉장히 안정적이어서 꾸준히 리눅스를 사용할 이라면 추천할만한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게다가 사용자 폭도 세계적으로 가장 넓기 때문에 문제해결에 있어 굉장히 유리합니다.

리눅스민트는 우분투를 변형한 것으로 우분투 변형판 중 개선 속도와 완성도가 가장 우월하며 윈도와 맥 사용자에게 친숙한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어 리눅스를 처음 접하는 일반 사용자에게 가장 추천하는 배포판입니다.

제가 소개한 리눅스 배포판 외에도 정말 많은 리눅스 배포판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입맛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앞으로 우분투를 OS로 선택해 이 연재를 하고자 합니다. 이유는 충분한 안정성과 범용성을 가지고 있고, 폭 넓은 사용자 층을 가지고 있어 장애가 생긴 경우 인터넷에 공개된 수많은 정보를 이용해 혼자서 문제해결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우분투를 충분히 다룰 줄 알게 되면 다른 배포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1. OS = Operating System [본문으로]
  2. PC = Personal Computer(개인용 컴퓨터) [본문으로]
  3. 주소: https://www.kernel.org/ 
    깃허브 주소: https://github.com/torvalds/linux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