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리눅스 패키지

리눅스 필수 설치 패키지 -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 - GUI 설치

씨실과 날실 2018. 10. 30. 10:30


안내

이 글의 기존 내용은 당시 LTS 버전이었던 우분투 18.04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나 새로운 LTS 버전인 20.04가 배포되었기에 그에 맞춰 내용을 업데이트합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터미널 명령어 입력으로 구글 크롬 설치 방법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리눅스 입문자에게 보다 쉬운 GUI를 통한 설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분투 20.04에서의 구글 크롬 브라우저 설치 과정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열어 구글 크롬을 검색하면 위 그림처럼 Chrome 웹브라우저 - Google 항목이 첫 항목으로 검색됩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구글 크롬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Chrome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리눅스 배포판에 맞춰 다운로드할 패키지를 선택하고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

Chrome을 설치하면 Google 저장소가 추가되어 Chrome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Google 저장소를 설치하지 않으려면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에

$ sudo touch /etc/default/google-chrome

을 수행하시기 ㅏ바랍니다.


앞 단계에서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열기/저장 창이 뜹니다.

이때 기본값은 보통 열기(O) : 프로그램 설치(기본) 입니다.

우분투 20.04에서 이 상태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파일 설치 실패 안내가 뜹니다.


원래는 프로그램 설치 앱이 실행되어야 하는데 우분투 20.04의 우분투 소프트웨어(= Snap Store)가 실행되는게 문제가 아닐까 하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열기 대신 저장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운로드 폴더에 google-chrome-stable_current_amd64.deb 파일이 다운로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 두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뜨는데 프로그램 설치(으)로 열기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처럼 설치 창이 뜹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인증을 거치고 위 그림처럼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 그림처럼 설치 버튼이 제거 버튼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창을 닫습니다.


프로그램(앱) 모음에서 위 그림과 같은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구글 크롬을 맨 처음 실행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은 설정창이 뜹니다. 불필요한 옵션이 있다면 체크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가 실행됩니다.

이것으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우분투 18.04에서의 구글 크롬 브라우저 설치 과정

파이어폭스를 실행하여 구글 크롬을 검색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올 겁니다. 링크를 눌러봅시다.


그럼 구글 크롬 웹사이트 화면이 아래 그림처럼 나오게 됩니다.


위 화면에서 CHROME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창이 뜹니다.


우리는 OS로 우분투를 사용하므로 설치된 기본값인 64비트 .deb에 항목이 체크된 것을 확인하고 크롬 서비스 약관을 읽어주세요. 그리고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동의 및 설치 버튼 바로 위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참고: Chrome을 설치하면 Google 저장소가 추가되어 Chrome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Google 저장소를 설치하지 않으려면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에 'sudo touch /etc/default/google-chrome'을 수행하세요.


위에 언급한 명령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실행하지 말고 그대로 설치를 실행하십시오. 구글 저장소를 등록하여야 나중에 크롬 브라우저를 sudo apt update, sudo apt upgrade 명령어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열기 / 파일 저장 창이 뜨는데요. 열기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버튼을 누르면 인증 창이 뜹니다. 암호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 처럼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완료가 되면 아래 그림처럼 나오게 됩니다. 그럼 창을 닫고 지난 번 포스트처럼 마무리 작업을 하고 크롬을 실행하면 문제 없이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