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리눅스 패키지

그놈 확장 기능 설치 - Caffeine

씨실과 날실 2018. 11. 1. 10:00


안내

이 글의 기존 내용은 당시 LTS 버전이었던 우분투 18.04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나 새로운 LTS 버전인 20.04가 배포되었기에 그에 맞춰 내용을 업데이트합니다.


오늘은 그놈 셸 익스텐션(= 그놈 확장 기능) 설치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놈 익스텐션은 리눅스 기반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조그맣지만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말합니다. 굉장히 유용한 기능의 확장 프로그램이 많은데요. 이들 중 caffeine이라는 확장 기능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affeine 외 다른 그놈 셸 익스텐션들도 똑같은 과정을 거치므로 따로 설명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caffeine은 화면보호기(= 스크린세이버)의 작동을 꺼놓는 프로그램입니다. 동영상을 감상한다거나 장시간의  작업 등이 필요할 때 자동으로 작동되는 화면보호기는 여간 성가신 것이 아닙니다. caffeine은 그것을 방지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확장기능의 기능을 생각해보면 카페인이라는 이름은 참 잘 지어진 이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설치를 시작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각종 그놈셸 익스텐션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패키지를 설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이것을 설치하기 전 기능개선(Gnome Tweak Tool)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자신의 그놈 쉘 버전을 알 필요도 있습니다. 버전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study@study-VirtualBox:~$ gnome-shell --version
GNOME Shell 3.36.2
study@study-VirtualBox:~$ 

터미널을 열어 다음의 명령을 입력하여 해당 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

study@study-VirtualBox:~$ sudo apt install chrome-gnome-shell

만약 이것을 설치하지 않으면 압축파일을 다운받아 일일이 설치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설치가 된 후 구글 크롬을 실행하여 그놈 쉘 익스텐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이 사이트는 그놈 셸 익스텐션을 설치, 제거,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하의 내용은 우분투 20.04와 18.04에서의 진행 과정을 각각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리눅스 배포판과 해당 배포판의 버전버전에 따라 그리고 패키지의 업데이트 내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동소이할 것이므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분투 20.04에서 그놈 익스텐션 설치 진행 과정

2020년 8월 11일 현재, 현재 크롬에서 '여기를 눌러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 링크를 통해 위 페이지로 이동되지 않습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404 에러 페이지가 뜹니다. Chrome 웹스토어의 그놈 셸 확장 기능 쪽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8월 11일자로 파이어폭스에서 그놈 확장 기능을 설치하는 방법을 추가하였습니다. 크롬에서 설치 안되므로 대안이 될 것입니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에서 설치

그놈 익스텐션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접속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한국어로 번역됩니다.


이 사이트에서 그놈 쉘 확장을 다루려면 브라우저 확장 기능과 네이티브 호스트 메시징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그놈 쉘 통합을 설치해야 합니다.
여기를 눌러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 네이티브 호스트 커넥터 설치 절차를 확인하려면 위키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처음 접속하면 위와 같은 안내창이 뜹니다. 여기서 여기를 눌러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를 클릭합니다.


그놈 셸 확장 기능 추가 페이지에 접속하게 됩니다.

위 페이지에서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확장 기능 추가 여부 확인창이 뜹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놈 셸 확장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크롬의 확장 아이콘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설치된 확장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놈 셸 익스텐션 사이트에서 Caffeine을 검색하면 위 그림처럼 2개의 익스텐션이 표시됩니다.

Caffeine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위 그림처럼 Caffeine 익스텐션 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OFF 버튼을 눌러줍니다.


Caffeine 확장 설치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 바탕화면 우상단에 커피잔 모양의 아이콘이 생겨납니다. 그럼 설치가 된 것입니다.


Gnome Tweaks(기능개선)를 실행하여 확장 메뉴를 보면 위 그림처럼 Caffeine 확장이 생겨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Caffeine 확장 설정창이 끕니다.


각 메뉴를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우분투 상단 패널에 카페인을 보이기
  • 애플리케이션이 전체화면으로 작동중일 때 작동하기
  • 재부팅 후 이전 상태 회복하기
  • 알림 작동하기

Add application 버튼은 caffeine이 작동할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파이어폭스가 작동 중일 때 caffeine이 작동하도록 설정해봅시다.


Create new matching rule 창에서 Firefox 웹 브라우저를 선택하고 Add 버튼을 눌러줍니다.


Firefox 웹 브라우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Firefox 웹 브라우저가 실행 중일 때는 화면이 자동 잠금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커피잔 아이콘을 직접 누르거나 위처럼 미리 설정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땐 위 그림처럼 그냥 놓여 있는 커피잔에서 커피잔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모양의 아이콘으로 바뀌면서 caffeine 확장이 실행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에서 설치

그놈 쉘 확장 사이트에 들어가 크롬의 예와 같이 '여기를 눌러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 링크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확장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조그마한 창이 뜹니다. 계속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가 되면 확장 추가 여부를 묻는 창으로 바뀌게 됩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그리고 추가 작업까지 마무리되면 위 그림처럼 추가 확인 안내 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파이어폭스 우측 상단에 그놈 쉘 확장 기능 웹사이트 접속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그놈 쉘 확장 기능 웹사이트의 확장 검색 화면에서 Caffeine을 입력하면 하단에 확장 기능이 검색됩니다. Caffeine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Caffeine 페이지에서 OFF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과 같이 Caffeine 확장 설치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의 과정은 크롬에서의 진행과정과 동일합니다.




우분투 18.04에서 그놈 익스텐션 설치 진행 과정


영어에 약하신 분들은 크롬의 이 번역 기능을 사용하시면 굉장히 유용하실 겁니다. 번역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번역됩니다.

준수한 번역률을 보여줍니다.

저는 원본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의 메인 화면 상단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위 안내를 번역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사이트를 사용하여 GNOME 셸 확장을 제어하려면 브라우저 확장과 기본 호스트 메시징 응용 프로그램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 GNOME 셸 통합을 설치해야합니다.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기본 호스트 커넥터 설치 지시사항은 wiki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Click here to install browser extension. 링크를 눌러줍니다.

그럼 새 탭에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크롬에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놈 셸 확장 기능을 추가하겠냐는 질문창이 뜹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바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동기화하겠냐는 질문 창이 뜹니다. 여러분의 선호에 따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림 오른쪽에 발바닥 모양의 그놈 익스텐션 확장 버튼이 새로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발바박 버튼을 누르면 바로 그놈 익스텐션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caffeine을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에 caffeine 항목이 검색되어 나옵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커피잔 모양의 caffeine을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chrome-gnome-shell을 설치하지 않으면 아래 그림처럼 나오는데요.

보면 On - Off 버튼이 없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On - Off버튼이 없으면, 자신의 리눅스에 설치된 그놈 셸 버전을 확인하고 그 버전에 알맞은 버전의 익스텐션을 선택해 압축파일을 내려받은 후 일일이 직접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꼭 chrome-gnome-shell을 설치해주도록 합시다.

이제 Off로 된 버튼을 클릭하여 On으로 바꾸어 주세요.

위와 같은 창ㅇ디 뜹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설치가 됩니다. 설치가 된 것을 여러 경로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먼저 그놈 익스텐션 사이트에서 Installed Extensions메뉴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 화면에서 그놈 익스텐션 사이트(https://extensions.gnome.org/)에서 설치한 확장 기능들을 제거,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ON-Off버튼은 기능을 켜고 끄는 것이고, 공구 모양 버튼은 설정 변경이고, X버튼은 제거 버튼입니다.


caffeine이 설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위 그림처럼 우분투 최상단바 오른쪽에 커피잔 모양의 아이콘이 생겼는지 보는 것입니다.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마지막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기능개선 - 확장 탭에서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제 caffeine을 설정합니다. 위 그림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각 메뉴를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우분투 상단 패널에 카페인을 보이기
  • 애플리케이션이 전체화면으로 작동중일 때 작동하기
  • 재부팅 후 이전 상태 회복하기
  • 알림 작동하기

Add application 버튼은 caffeine이 작동할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파이어폭스가 작동 중일 때 caffeine이 작동하도록 설정해봅시다.

Add application 버튼을 누릅니다.

파이어폭스를 선택하고 Add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이어폭스가 caffeine 작동 몯록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아래 그림처럼 우분투 상단바 caffeine 아이콘을 클릭해 김이 모락모락 나도록 바꿔줍니다.


이제 caffeine이 작동하여 화면 보호기가 중지됩니다.

다른 그놈 익스텐션들도 이와 유사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놈 익스텐션 사이트에 유용한 익스텐션들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한번 짬을 내어 둘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