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리눅스 패키지

리눅스 필수 설치 패키지 -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 - gdebi로 .deb 패키지 설치

씨실과 날실 2018. 10. 30. 11:00


안내

이 글의 기존 내용은 당시 LTS 버전이었던 우분투 18.04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나 새로운 LTS 버전인 20.04가 배포되었기에 그에 맞춰 내용을 업데이트합니다.


이번에는 gdebi 패키지로 구글 크롬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어 폭스를 실행하여 구글 크롬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맨 윗줄에 Chrome 웹브라우저 - Google 항목이 표시됩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위 그림처럼 크롬 브라우저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옵니다.

Chrome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신이 사용 중인 리눅스 배포판에 맞춰 선택하고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

Chrome을 설치하면 Google 저장소가 추가되어 Chrome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Google 저장소를 설치하지 않으려면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에

$ sudo touch /etc/default/google-chrome

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열기 / 파일 저장 창이 나오는 부분에서 열기 대신 파일 저장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 다운받은 후 아래 그림처럼 다운로드 폴더에 들어가 다운받은 파일 위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워 다른 프로그램으로 열기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뜰 겁니다.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창 우상단의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 그림 처럼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설명, 자세한 내용, 포함된 파일, Lintian output 을 확인하고 패키지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

Lintian은 데비안 패키지 관리 시스템 인 dpkg와 함께 사용되는 도우미 도구입니다.

일반적인 불일치 및 오류가 있는지 데비안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확인합니다.


패키지 설치 버튼을 누르면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고 설치가 진행됩니다.

보다 자세한 진행과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터미널 항목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닫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패키지 설치가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바뀌게 됩니다.

패키지 설치 버튼이 사라지고 패키지 다시 설치 버튼과 패키지 제거 버튼이 생겨납니다.

이 창을 닫습니다.


프로그램(앱) 모음에 가 위 그림의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구글 크롬을 처음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필요없는 옵션의 경우 체크를 해제해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크롬 브라우저가 실행됩니다. 여기까지 실행되었다면 무사히 설치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크롬 하나를 가지고 3가지 설치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사실 하나만 알려드리면 저도 편하고 크게 문제될 것도 없습니다만 이렇게 많은 그림을 캡쳐해가며 알려드린 것은 여러분들의 보다 다양한 리눅스 경험을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기 위함이었습니다.

특히 첫번째 설치 방법은 리눅스 생초보들에게는 녹록치 않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만 굳이 소개해드렸던 것은 리눅스의 터미널 입력 방식에 보다 빨리 친숙해지시기를 바라는 바람때문이었습니다.

저의 의도가 초심자 여러분들께 잘 전달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