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Windows 10 설치(+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씨실과 날실 2020. 11. 18. 09:00

[관련 게시물]



현재 출시되고 있는 Windows 10  버전

현재(2020년 11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10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Windows 10의 버전은 Windows 10 20H2 Build 19042.572로, 반기채널로 제공되며 엔터프라이즈를 제외한 모든 제품군들은 해당 버전(20H2)의 서비스 유지보수 지원이 2022년 5월 10일에 종료되며 엔터프라이즈 제품군들은 1년간 더 지원이 되어 2023년 5울 9일 종료됩니다.


Windows 10 구매 방법

Windows 10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출시되어 구매, 사용할 수 있습니다.

FPP(Full Package Product)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이 담긴 실물 USB 저장장치가 있는 상품입니다.

PC 자체가 새 제품으로 달라지거나 PC 내 주요 부품(메인보드 등)이 달라지더라도 재설치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구매 비용이 가장 비싸지만 시스템 환경이 바뀌더라도 얼마든지 몇 번이고 재설치 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SD(Electoronic Software Distribution)

실물  Windows 설치 미디어(USB 메모리)를 제공받지 않고 제품키만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이 ESD를 통해 제품키를 구입한 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 미디어를 스스로 만들어 시스템에 설치합니다.

ESD용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DSP(Delivery Service Pack)

라이선스가 메인보드에 귀속되어 오직 그 메인보드의 PC에서만 Windows 10을 설치 및 운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라이선스가 FPP에 비해 제한되는 만큼 구매 비용 역시 FPP보다는 싼 편입니다. 그러나 메인보드를 업그레이드하거나 PC 자체를 바꾸게 되는 경우 해당 Windows 10에 대한 라이선스가 새 시스템 환경으로 상속되지는 않으므로 구매에 신중해야 합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삼성이나 LG 등 완제품 컴퓨터 제조 회사에서 PC를 구매할 때 일반적으로 딸려오는 라이선스입니다. DSP와 마찬가지로 라이선스가 메인보드에 귀속되어 있습니다.

단 이 OEM의 경우 대부분 컴퓨터 전문 메이커 회사에서 체계적인 사후 서비스(AS)를 제공하므로 메인보드 문제 발생 시 라이선스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는 있습니다.

이 OEM은 개인이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제조 기업이 자기가 판매하는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사전 설치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판매 회사로부터 B2B 거래로 대량의 라이선스를 구매할 때 적용되는 라이선스입니다.

DSP와 마찬가지로 사용권이 제한될 뿐만 아니라 기업이 라이선스를 대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라이선스 비용은 더욱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이 비용은 컴퓨터 구매 비용에 포함됩니다.

참고로 OEM 방식의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제조회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져 일반 판매 제품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OVL(Open Volume License)

앞서 알아본 라이선스들과는 달리 하나의 키로 여러 대의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의 볼륨 라이선스는 위 사이트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설치 요구 사양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식적으로 밝힌 PC에 Windows 10을 설치하기 위한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프로세서

1GHz이상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RAM

1GB(32비트) 또는 2GB(64비트)


하드 드라이브 공간

16GB(32비트 OS의 경우) 또는 32 GB(64비트 OS의 경우)


그래픽 카드

DirectX 9 이상(WDDM 1.0 드라이버 포함)


디스플레이

800x600


인터넷 연결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일부 기능을 다운로드 후 사용하려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Windows 10 Pro S 모드, Windows 10 Pro Education S 모드, Windows 10 Education S 모드 및 Windows 10 Enterprise S 모드의 경우 초기 장치 설정(OOBE: Out of Box Experience) 중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MSA(Microsoft 계정) 또는 AAD(Azure Activity Directory) 계정이 필요합니다.

Windows 10 S 모드에서 다른 모드로 장치를 전환할 때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S 모드에 대해서는 위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설치


이하의 내용은 가상머신에서 Windows 10을 설치한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상머신이 아닌 실제 호스트 시스템에 바로 설치하는 과정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충분히 참고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는 UEFI 시스템에서의 설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Windows 10 설치미디어로 부팅해줍니다. 설치미디어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BIOS 설정에서 시스템 부팅 우선 순위를 광학미디어 또는 USB 저장장치가 하드 디스크보다 높게 설정해주어야 정상적으로 설치미디어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설치미디어로 부팅하면 위 그림과 같은 안내 문구가 뜹니다. 참고로 위 문구는 Windows 10 설치미디어를 DVD로 만들었을 때의 화면입니다. USB 메모리로 부팅하는 경우 문구가 약간 달라집니다.

위 문구가 사라지기 전에 아무 키나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줍니다.


만약 키를 누르는 시간을 놓치면 UEFI 시스템의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미디어를 통한 부팅 과정이 진행되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위 그림은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서 설치미디어 ISO 파일을 이용해 부팅할 때 첫 화면입니다.


Window 10 설치 시 첫 설정 화면입니다.

설치할 언어 / 시간 및 통화 형식 / 키보드 또는 입력 방법 / 키보드 종류

첫 설정 항목으로 위 네 가지의 항목들이 있습니다.


키보드의 경우 자신이 사용하는 키보드 규격에 맞춰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근래에는 Super 키(윈도 키)가 있는 키보드가 대중화되어 한글 키보드(103/106키)를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103키 이상의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PC/AT 101키 호환 키보드(종류 1)로 설정한 경우 Super 키는 오른쪽 Super 키만 인식되며 한영 전환의 경우도 한/영 키가 아니라 오른쪽 Alt키가 해당 기능을 합니다.

설정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왼쪽 하단의 컴퓨터 복구는 Windows 10 설치미디어로 부팅하여 기존 Windows 10 시스템을 복구할 때 사용합니다.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구동 준비합니다.


Windows 10 정품 인증에 필요한 제품키를 입력합니다. 제품키는 25자리의 영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키가 없음을 클릭하면 정품 인증 단계를 건너 뛰게 됩니다.

Windows 10의 경우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이 평가판이 제공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정품 인증 없이 Windows 10을 설치한 경우 개인 설정이 불가능하며 수시로 화면 오른쪽 하단에 정품 인증을 권하는 문구가 출력되는 등의 제한이 존재합니다. 


제품키를 입력할 때 제품키 입력란 오른쪽에 키보드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가상 키보드가 표시되어 마우스로 제품키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설치할 Windows 10 제품을 선택합니다. 제품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를 읽고 동의함에 체크해준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시스템에 Windows 10을 새로 설치하려면 즉, OS가 깔려 있지 않는 깡통 컴퓨터에 Windows 10을 설치하려면 '업그레이드: Windows를 설치하고 파일, 설정 및 응용 프로그램 유지'가 아니라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 항목을 클릭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위 그림처럼 업그레이드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안내창이 뜨게 됩니다.


Windows 10 설치미디어를 이용해 기존 Windows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려면 Windows 10 설치미디어로 부팅하지 말고 기존 Windows 시스템으로 정상 부팅한 다음 설치미디어를 탑재하고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라고 안내합니다.


깡통 PC에 Windows 10을 설치하는 경우 일반적인 경우 따로 설정하지 않고 바로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Windows 10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주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굳이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지 않더라도 수 초 후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시스템이 재부팅됩니다.


Windows 10 설치를 위한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Windows 10 설치를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됩니다.


Windows 10 설치에 필요한 설정 작업을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됩니다.


지역을 선택해줍니다. 지역 선택 후 에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 설정 작업을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됩니다.


주로 사용할 자판 배열을 선택하고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두 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자판 배열)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필요없다면 건너뛰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 설정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합니다.


네트워크를 확인합니다.

주의

Windows 10을 로컬 계정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단계 이전까지 인터넷 연결을 잠시 끊어 놓아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 연결을 계속 유지하면 로컬 계정은 사용하지 못하고 무조건 온라인 계정 연동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Microsoft 계정과 연동하지 않고 로컬 계정으로 Windows 10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계정 설정 작업이 마무리될 때까지 잠시 인터넷 연결을 끊어 놓아야 합니다.


Windows 10 계정 설정 작업에 들어갑니다. 인터넷 연결을 잠시 끊어 놓고 계정 설정 작업에 들어가면 위 그림과 같이 로컬 계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계정 사용자 이름을 적어줍니다.

계정명을 입력할 때 영문자와 숫자, 일부 특수 기호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계정명으로 한글을 사용하는 경우 일부 외산 프로그램의 경우 업그레이드 작업 등 일부 작업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만약 PC에 대한 접근 제한이 필요없는 경우 암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 로그인됩니다.

아래 세 그림은 시스템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로컬 계정 설정 없이 Windows 10에 온라인 계정을 연동하는 작업입니다.


Microsoft 계정을 연동하는 과정입니다. 만약 아직 Microsoft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들기를 통해 새로 계정을 만들고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연동은 이메일 주소를 계정명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또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자세히 버튼을 누르면 Microsoft 계정 로그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뒤로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위 그림은 Microsoft 계정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계정 설정을 마치면 Windows 10 20H2 기준으로 총 7가지 서비스 항목을 설정하게 됩니다.

그 첫 번째는 위 그림에서 보듯 온라인 음성 인식 기능 사용 여부 설정입니다.

현재 음성 인식 비서 Cortana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위치 인식 기능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은 고정된 자리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므로 위치 인식 서비스의 유용성이 떨어집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내 장치 찾기 기능입니다. 위치 기능을 바탕으로 작동하는 파생 기능이므로 위치 인식 기능과 마찬가지로 고정된 자리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에게는 유용성이 떨어집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10의 버그 수정과 기능 개선을 위해 사용자들의 시스템 정보와 사용 중에 발생하는 각종 오류 정보 등을 수집합니다.

필수 진단 데이터만 보낼 수도 있고 필수 진단 데이터 뿐만 아니라 선택적 진단 데이터까지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이라고만 하면 감이 잡히지 않을 수도 있는데 해당 기능을 풀어서 설명하면 필기 인식, 단어 자동 완성, 다음 단어 예측, 맞춤법 교정 등에 필요한 사용자들의 입력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 대한 허락을 구하는 설정입니다.

원하는 설정값을 선택하고 수락 버튼을 눌러줍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진단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 맞춤형 환경을 구성할지 아니면 대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어울리는 대중적인 환경 설정을 사용할지 선택합니다.

원하는 설정값을 선택하고 수락 버튼을 눌러줍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앱 공급자의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따라 사용자의 관심사에 보다 친화적인 광고를 제공하게끔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사용자가 검색하고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정보(쿠키 등)를 토대로 사용자가 관심 있을 법한 제품이나 기업 등에 대한 광고가 송출됩니다.

앱 공급자의 개인 정보 사용을 원하지 않는다면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신 송출되는 광고는 사용자의 관심사와는 좀 뒤떨어질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설정값을 선택하고 수락 버튼을 눌러줍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계속 버튼을 눌러 설정 진행 과정으로 돌아갑니다.


서비스 설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후 설치 마무리 준비 작업을 합니다.


이제 Windows 10의 설치 작업의 마무리를 진행합니다.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표시됩니다만 시스템의 사양에 따라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줍니다.

하단의 안내처럼 시스템이 움직임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Windows 10 설치 도중 컴퓨터를 끄시면 안됩니다.


위 화면이 나타나면 Windows 10 설치는 무사히 완료된 것입니다.

그러나 설치 자체는 완료되었지만 사용자가 Windows 10을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설정 작업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설정 여부 창이 우하단에 표시됩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설정창이 뜹니다.

설정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엣지 브라우저 관련 각종 커스터마이징 환경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중에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없거나 동기화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로그인하지 않고 계속을 눌러줍니다.


엣지 브라우저 관련 설정을 마치면 위 그림처럼 엣지 브라우저 사용에 대한 환영 페이지가 뜨며 위 그림처럼 한국어로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탭 옆에 새탭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검색, 즐겨찾기 그리고 뉴스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제 Windows 10 설정 앱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좌하단의 창문 모양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메뉴판과 앱 배열판이 올라옵니다. 여기서 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설정창에 '몇 가지만 빠르게 선택하면 온전한 MIcrosoft 한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이 표시되며 그 바로 아래 '시작합니다!' 버튼이 있습니다.

이 설정 작업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필요로 합니다.


이 설정은 주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각종 장치 및 앱간의 연동 작업을 위한 설정입니다.


작업을 계속 진행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아직 계정이 없는 경우 취소 버튼을 눌러 진행을 중단하고 계정 생 성 후 다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로컬 계종의 설정창 화면입니다.


Windows 10을 종료할 땐 시작 버튼을 눌러 메뉴를 띄워 전원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시스템 종료와 다시 시작 메뉴가 뜹니다.

시스템 종료 메뉴를 누르면 열려 있던 모든 앱들의 작업들이 마무리되고 시스템이 종료됩니다.


종료 중의 화면입니다.


이것으로 Windows 10 설치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