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Windows 10 설치 미디어 USB 메모리 및 ISO 파일 만들기

씨실과 날실 2020. 11. 1. 09:00


이번 달(2020년 10월)에 윈도(Windows) 10 20H2 10월 업데이트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이번에 출시된 윈도 10의 주요 특징과 업데이트 방법을 다룬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주요 특징과 업데이트 방법 뿐만 아니라 윈도(Windows) 10 설치 미디어를 만드는 법과 윈도 10 설치 방법까지 다뤄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Windows 10 설치 미디어 USB 메모리 만들기와 및 설치 ISO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USB 메모리의 경우, 컴퓨터의 CMOS 설정(셋업)에 들어가 시스템 부팅 우선순위(순서) 항목에서 USB 메모리를 최우선 부팅 장치로 설정해주시면 컴퓨터에 USB 메모리가 꽂혀 있고 해당 USB에 부팅 정보가 담겨 있으면 USB 메모리를 부팅 도구로 사용합니다.

이때 자동으로 USB 메모리로 부팅되는경우가 있는 반면 아래와 유사한 문구를 잠깐 띄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문구가 뜨는 경우에는 해당 문구에서 지시하는 방법에 따라 키를 눌러야만 USB 메모리를 바탕으로 부팅되고 아무런 키도 누르지 않고 그냥 넘어가면 일반적인 부팅 방법처럼 하드디스크 또는 SSD에 설치되어 있는 OS로 부팅이 됩니다.

만약 Windows 10 설치미디어 USB 메모리로 정상적으로 부팅되면 Windows 10 설치 과정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Windows 10 설치 미디어 만들기

위 주소의 Windows 10 다운로드 공식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우리는 현재 구동 중인 OS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스템에 윈도 10을 설치할 수 있는 미디어를 만드는 것이므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Media CreationTool20H2.exe 파일을 다운받는 창이 뜹니다. 파일 저장 버튼을 눌러 시스템에 저장해줍니다.

웹브라우저의 파일 다운로드 위치는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C:\Users\사용자명\Downloads


윈도 10을 업데이트하고자 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를 훑어 보시고 동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계약서에 동의하지 못한다면 거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단 그런 경우 더이상 작업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즉 동의를 하셔야만 이후의 업데이트, 설치미디어 생성 작업 등을 핡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설치 미디어(USB 메모리 또는 ISO 파일)를 만드는 것이므로 두 번째 항목인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

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 항목에 자동으로 체크되어 지금 사용 중인 시스템에 맞춰 Windows 설치 미디어의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이 선택됩니다.


만약 다른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의 윈도 10 설치 미디어를 만드려면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 항목을 체크 해제해줍니다. 그러면 고정된 드롭다운 메뉴가 풀리면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풀린다고 해도 유의미한 선택 가능 항목은 아키텍처 뿐일 것입니다.

선택을 완료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Windows 10 설치 미디어 USB 메모리 만들기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줍니다. 위 그림의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 창에서는 적어도 8GB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주석을 달았습니다만 Windows 10 20H2 기준 실제 사용된 용량은 4.33GB 정도입니다.

사용할 미디어 항목 중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Windows 10 설치 미디어로 만들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꽂은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ISO 파일 생성은 USB 메모리 설치미디어 만들기 설명 후 이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가능한 USB 저장 장치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때 사용할 USB 메모리는 모든 내용이 지워져도 무방한 것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미디어 만들 때 해당 드라이브는 모두 포맷되기 때문입니다.

사용할 USB 저장장치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중 창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C:\ESD\Windows

위 폴더 경로에 설치 미디어 작성 및 업데이트를 위한 실제 파일과 폴더들이 저장됩니다.


다운받은 파일들을 바탕으로 USB 메모리에 Windows 10 설치 미디어가 만들어집니다.


설치 미디어가 다 만들어지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마침 버튼을 눌러줍니다.


윈도 탐색기로 드라이브를 확인해보면 기존 USB의 볼륨명이 ESD-USB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브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두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뜨는 팝업 메뉴들 중 맨 하단의 속성 메뉴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은 창이 뜹니다.

파일 시스템(FS)은 광범위한 호환성 지원을 위해 FAT32로 구성되고. 설치 미디어 작성에 사용된 용량은 4.33GB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 내용을 확인해보면 위 그림과 같이 구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 만들기

이번에는 ISO 파일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ISO 파일은 본래 CD나 DVD 등의 광학 미디어를 만들 때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파일었습니다만 저장매체의 기술과 용량이 발달하고 네트워크 기술 또한 발전하면서 지금은 광학 미디어 실물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 파일로 사용되기 보다는 마운트(=탑재) 개념을 적용하여 일종의 가상 미디어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Windows 10 설치 미디어 ISO 파일은 DVD를 굽거나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에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SO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ISO 파일을 저장할 위치(드라이브 및 폴더)와 SO 파일명을 지정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는 파일명은 기본값인 Windows.iso를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USB 메모리 사용 때와 마찬가지로 설치 미디어 작성을 위한 내용물이 시스템 OS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된 설치 미디어 파일들을 바탕으로 ISO 파일을 작성합니다.


ISO 파일 생성 작업이 다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DVD에 ISO 파일 굽기 창에서 ISO 파일 생성 경로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해당 ISO 파일이 위치한 폴더가 뜹니다.


DVD 버너 열기 링크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명령 프롬프트 화면에서 윈도 10 내장 CD/DVD 굽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 조그마한 창이 뜹니다.

윈도 10 내장 CD/DVD 굽기 프로그램 사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Windows 10 설치 미디어 만들기 방법이 끝났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