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윈도 10 설치 및 운영

Windows 갓모드(God Mode)

씨실과 날실 2021. 5. 19. 09:00

윈도(Windows)는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OS이자, 컴퓨터를 다루는 이라면 누구나 접하게 되는 OS입니다.

사실 이 윈도라는 운영체제는 여러모로 비판을 받기는 하지만 알면 알수록 정말 대단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존의 DOS 기반 운영체제와는 전혀 다른 OS로서 Windows 95가 출시된 이후 25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발전해오면서 윈도에서 제공하는 기능들도 무수히 늘어났고 또 고도화되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라고 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는 이들도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 무수한 기능들을 다 알지는 못합니다. 결국 소비자는 비싼 돈을 주고 산 이 OS를 자기가 자주 쓰는 기능 몇 가지 많아야 수십 가지만 사용하게 되는 것이지요.

 

사실 OS의 가장 핵심 기능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위에서 돌아가게 될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이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사용자들은 운영체제의 모든 기능을 알 수도 없고 또 알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자신의 작업이 아무런 오류 없이 이루어질 수 잇다면 그것으로 그만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정말 무수한 장애를 맞딱뜨리게 됩니다. 하드웨어 차원에서의 문제일 수도 있고 소프트웨어 차원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의 초점이 후자 즉 소프트웨어 쪽에 달려있을 때 우리는 많은 경우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기능들을 통해 해결하거나 문제의 심각 정도를 완화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는 운영체제가 지원하는 방대한 기능과 그 사용법을 다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때로는 운영체제의 특정 기능을 안다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몰라 고생하거나 필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알지만 그것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또는 실행 명령어를 몰라 한참을 헤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한 기능이 윈도의 숨겨진 기능 중 하나인 이른바 갓모드(God Mode)입니다.

이 갓모드를 활성화하게 되면 보통 때라면 숨겨진 것들을 포함하여 윈동의 모든 제어판 기능과 옵션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표시됩니다.

 

갓모드 활성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God Mode 실행 아이콘을 생성시킬 위치로 이동한 후,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새로 만들기], [폴더]를 차례대로 클릭하여 새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폴더의 이름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줍니다.

God Mode.{ED7BA470-8E54-465E-825C-99712043E01C}

그러면 폴더 아이콘이 제어판 아이콘 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윈도 버전에 따라 실행 아이콘 이름이 God Mode로바뀌기도 하고 아무런 이름도 붙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Windows 10 20H2의 경우 이름이 붙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두면 아래와 같은 설명 풍선을 볼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 작업 목록을 봅니다.

 

갓모드 아이콘을 마우스 더블클릭으로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의 제어판에서 다룰 수 있는 거의 모든 시스템 관리 기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정작 필요한 기능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이 윈도의 갓모드(God Mode)를 이용하면 손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 이용 가능한 기능을 게시해놓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