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운영/버추얼박스(VirtualBox)

버추얼박스(Virtualbox) 6.1.6 해상도(resolution) 설정 문제

씨실과 날실 2020. 4. 18. 13:00


버추얼박스 6.1.6 공개

지난 3월 버추얼박스가 6.1.4의 버그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오라클은 이 문제를 해결한 버추얼박스 6.1.6을  4월 14일(우리 시각 15일)에 공개했습니다.

주요 수정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GUI

시각적 요소 업데이트를 포함한 여러 개선 사항

그래픽

VMSVGA 그래픽 어댑터가있는 X11 게스트에서 모니터 크기 조정 및 다중 모니터 처리 버그 수정

2D 및 3D 가속 및 렌더링 기능 향상

USB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여러 가지 개선 사항

직렬 포트

호스트 포트가 사라질 때 오류 처리 및 수정 중단

VBoxManage

게스트 제어 작업에 대한 여러 수정

API

Python 바인딩의 예외 처리 버그 수정

공유 클립 보드

가능한 충돌 및 HTML 데이터 지원을 포함한 여러 수정

Linux 호스트 및 게스트

Linux 커널 5.6 지원 (버그 # 19312)


버추얼박스 6.1.6 해상도 설정 버그 문제 해결법

사용 중인 버추얼박스를 6.1.6으로 업그레이드해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버추얼박스를 설치 또는 업그레이드하고 운영 중인 두 가상머신(Guest OS : Ubuntu 20.04 Beta / CentOS 8.1)에 게스트확장을 버전에 맞게 테스트해본 결과 해상도(resoulution) 설정 쪽에 버그가 있었습니다.

버추얼박스와 게스트확장을 6.1.6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기존 가상 머신을 실행해보니 과거 버전과 달리 가상 머신 내 게스트 OS에서 설정한 사용자 정의 해상도로 자동으로 적용되지 않고 기본값으로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 다시 한번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원하는 해상도가 있다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사용자 정의 해상도를 따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사용자 정의 해상도 설정은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ayland 디스플레이 서버를 사용 하는 경우

우분투는 기본 디스플레이 서버가 X11이므로 따로 디스플레이 설정을 바꾸지 않았다면 위 내용을 그대로 참고할 수 있겠지만 그외 다른 배포판의 최신 버전들은 기본 디스플레이 서버가 Wayland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 위 해결법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 서버를 X11로 바꾸고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사실 이 사용자 정의 해상도 설정은 리눅스를 접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위 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버추얼박스를 6.1.6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마시고 6.1.2 이하 버전으로 유지하시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