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데스크톱 배포판 업그레이드 (18.04 → 18.10 → 19.04) - GUI 방식

씨실과 날실 2019. 4. 29. 09:00

우분투의 최신 LTS 버전은 18.04.2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서 이루어진 연재도 이 18.04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분투의 최신 버전은 19.04 Disco Dingo입니다.

우분투 19.04에 대한 보다 자세한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포함하여 당분간 우분투 19.04 Disco Dingo로의 업그레이드와 클린 설치 방법에 대하여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XAMPP 관련 연재는 이 우분투 업그레이드 및 설치 관련 연재를 마치고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분투(Ubuntu) 18.04 Desktop에서 19.04 Desktop으로의 업그레이드

우분투는 매년 4월과 10월에 메이저 업그레이드 배포판이 출시됩니다. 제가 연재 기반으로 삼고 있는 18.04과 최신 버전인 19.04 사이에는 18.10 버전이 있지요. 이렇게 현재 사용 중인 버전과 업그레이드할 버전 사이에 중간 배포판이 있는 경우, GUI로 업그레이드한다면 중간 배포판도 모두 업그레이드해주어야 합니다. 즉, 18.04에서 19.04로 업그레이드하려면 총 두 번의 업그레이드를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배포판을 건너뛰어 업그레이드하려 한다면 가능하면 터미널을 통한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터미널을 통한 업그레이드도 일반적인 배포판 업그레이드 명령어를 쓰면 업그레이드를 여러 번 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중간 배포판을 건너 뛰고 바로 최신 배포판으로 바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특별한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연재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번거로움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최근 출시 된 19.04의 리눅스 커널에 심각한 버그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은 업그레이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Ubuntu 18.04에서 18.10으로 업그레이드

먼저 소프트웨어 & 업데이트를 실행해줍니다.

소프트웨어 & 업데이트 창 맨 하단의 새 우분투 버전 알려주기 드롭다운 메뉴에서 위 그림처럼 모든 새 버전을 선택해줍니다.

위 내용은 /etc/update-manager/release-upgrades에서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터미널을 통한 우분투 배포판 업그레이드 글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소프트웨어 업데이터를 실행해줍니다.

먼저 현재 사용 중인 배포판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 진행해줍니다.

현재 배포판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가끔 위 그림처럼 업데이트 설치를 완료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재부팅해줍니다.

재부팅 후 다시 한 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터를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안내창이 뜨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18.04에서 19.04로 바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8.04 다음 배포판인 18.10을 사용할 수 있다면서 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라고 나옵니다.

만약 18.04에서 19.04로 바로 직행하고 싶다면 터미널에서 복잡한 명령어를 실행해주어야 합니다. 이 내용은 이번 글의 주 내용은 아니므로 넘어가고 해당 내용은 터미널을 통한 업그레이드를 다룰 때 같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주도록 합시다.

우분투 18.10 Cosmic Cuttlefish에 대한 릴리즈 정보 안내창이 뜹니다. 한 번 훑어보시고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배포판 업그레이드 진행 안내창이 나타납니다.

서드 파티 소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창이 뜹니다. 업그레이드를 마친 후 소프트웨어 소스 도구나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 다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해당 내용을 숙지하시고 닫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업그레이드 작업이 다시 진행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원 중단 패키지와 제거 패키지, 새로 설치되는 패키지, 업그레이드되는 패키지 각각의 개수를 알려주며, 패키지 다운로드 총 용량과 다운로드 예상 시간을 제공합니다.

한번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업그레이드 진행을 중간에 취소할 수 없다고 하니 시간이 충분할 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만약 작업 중인 내용이 있다면 모두 저장하고 종료 후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설치, 업그레이드, 지우기, 캐노니컬에서 더이상 공식적으로 미지원 이렇게 분류된 각 항목별 패키지 개수가 표시되며 각 항목을 클릭하면 각 항목에 속한 패키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낱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업그레이드가 이제 시작됩니다.

화면 잠금이 해제되고 재부팅 되기 전까지 이 해제가 유지됨을 알려줍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새 패키지들을 다운로드합니다.

패키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제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하기 시작합니다.

패키지 업그레이드를 하다 보면 위 그림처럼 특정 패키지들은 설정 파일을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설정을 적용할 것인지 등을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잘 모른다면 그냥 유지하는 것을 우선으로 합시다. 물론 유지를 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구글링 등을 통해 관련 문제를 검색해보고 설정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없을 때 기존 설정 파일을 유지하는 것을 2순위로 하도록 합니다.

마음 편하게 작업하고 싶다면 배포판 업그레이드를 하기 전에 시스템을 백업하거나 가상머신 안에서 리눅스를 구동하는 경우 스냅샷을 찍어두도록 합시다.

업그레이드 과정 중 GRUB 부트로더 설치 설정창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절한 곳에 설치하도록 설정해주도록 합시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모든 곳에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참고로 우분투 18.04에서 18.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위 그림처럼 체크박스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크 박스는 각 항목의 왼쪽 공간에 있는 것 같습니다. /dev/sda나 -/dev/sda1 왼쪽 빈 공간이 체크 박스 공간인 것 같습니다. 그곳을 클릭하면 화면상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체크됩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18.10에서 19.04로 업그레이드 파트에서 동일 절차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다 보면 위 그림처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설정 파일을 바꾸겠냐며 묻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파일 간의 차이점을 눌러 확인하고 유지할지, 바꿀지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etc/update-manager/release-upgrades는 위에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우분투 배포판 업데이트 설정입니다.

never     : 우분투 배포판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normal   : 우분투 정기 배포판 업데이트를 합니다.

lts         : 우분투 LTS 배포판만 업데이트를 합니다.

 기본값은 lts입니다. 따라서 LTS판이 아닌 18.10이나 19.04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normal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우분투의 LTS 배포판은 짝수년 4월에 출시됩니다. 따라서 우분투의 다음 LTS 배포판은 20.04입니다. 

참고로 gdm3는 디스플레이 관리자입니다.

우분투 배포판 업그레이드의 마무리 과정에 사용하지 않는 패키지 제거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패키지를 확인하지 않고 제거하다보면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완료 후 나중에라도 불필요한 것들은 삭제할 수 있으므로 당장 급하게 삭제하지는 않도록 합시다.

업그레이드의 마지막 작업은 위 그림처럼 시스템 재시작입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재부팅해주도록 합시다.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후의 우분투 18.10 화면입니다.

이것으로 우분투 18.10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로 이어서 19.04로 업그레이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Ubuntu 18.10에서 19.04로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하기에 앞서 아직 우분투 19.04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결코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따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만 우분투 19.04는 업그레이드 시 버그가 존재하여 온전히 업그레이드되지 않으며, 업그레이드를 완료 후에도 시스템상 오류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따라서 현재 이 시점(4월 말)에서 19.04로 배포판 업그레이드는 권장하지 않으며 실제 서버 서비스용 등으로는 결코 사용하지 마시기 바라ㅣ니다. 굳이 사용하셔야 한다면 마이너 업그레이드 배포 이후로 늦추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업데이트를 실행해줍니다.

업데이트 탭의 새 우분투 버전 알려주기 항목에서 모든 새 버전으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안되어 있다면 위 그림처럼 모든 새버전으로 설정해줍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터를 실행해줍니다.

위 창은 일단 우분투 18.10의 모든 패키지가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된 후 다시 한 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터를 실행했을 때 뜹니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릴리즈 정보 창이 뜹니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배포판 업그레이드 진행 안내창이 뜹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원 중단 패키지와 제거 패키지, 새로 설치되는 패키지, 업그레이드되는 패키지 각각의 개수를 알려주며, 패키지 다운로드 총 용량과 다운로드 예상 시간을 제공합니다.

한번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업그레이드 진행을 중간에 취소할 수 없다고 하니 시간이 충분할 때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만약 작업 중인 내용이 있다면 모두 저장하고 종료 후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설치, 업그레이드, 지우기, 캐노니컬에서 더이상 공식적으로 미지원 이렇게 분류된 각 항목별 패키지 개수가 표시되며 각 항목을 클릭하면 각 항목에 속한 패키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이 낱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업그레이드가 이제 시작됩니다.

화면 잠금이 해제되고 재부팅 되기 전까지 이 해제가 유지됨을 알려줍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새 패키지들을 다운받습니다.

패키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제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하기 시작합니다.

패키지에 따라 위아 같은 화면이 나올 경우가 있습니다. 설명을 확인하시고 적절하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libpam0g는 플러그형 인증 모듈 라이브러리 패키지입니다.

Linux-PAM용 공유 라이브러리를 포함하는 이 라이브러리는 로컬 시스템 관리자가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자를 인증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분투 19.04는 linux-image-5.0.0-13-generic 패키지 버그가 존재합니다.

linux-image-5.0.0-13-generic 패키지는 버전 5.0.0의 리눅스 커널 패키지로, 최중요 패키지입니다. 그런 패키지에 현재 버그가 있는 것입니다.

현재 버그 신고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버그가 잡히기 전까지는 19.04로 업그레이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직후의 화면입니다.

사용하다 보면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데 아마도 linux-image-5.0.0-13-generic 패키지 버그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기존에 있던 버추얼박스와 공유폴더 아이콘이 사라지고 없습니다.

이것으로 GUI를 통한 우분투 배포판 업그레이드 안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후기

버추얼박스로 가상머신 내에서 우분투 18.04에서 19.04로 업그레이드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리눅스 커널 패키지에 심각한 버그가 존재하여 배포판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실행되지 않고 업그레이드 후에 우분투를 사용하다 보면 시스템 오류가 발생합니다.

클린 설치를 한 경우에는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잠깐 테스트한 것이므로 추후에 발생할 여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번 우분투의 업그레이드와 클린 설치를 통해 다시금 새긴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눅스는 LTS 배포판을 쓰자. (LTS가 아닌 정기 배포판은 테스트용이다.)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것은 쓰지 말고,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적어도 한 번은 이루어진 것을 쓰자.

클린 설치가 답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만이 살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