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19.04 Disco Dingo 배포판 공개

씨실과 날실 2019. 4. 27. 09:00

4월 24일에 한겨레에 재미있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호주에서 외래종인 딩고가 무차별적인 포식행위로 생태계를 교란하는 들고양이의 성세를 막고 있으며 들고양이 뿐만 아니라 외래종 여우, 야생화한 돼지, 염소 등을 제거하고 캥거루가 과다 번식하는 것을 억제하고 있어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 딩고가 코드 네임으로 사용된 우분투(Ubuntu) 19.04 Disco Dingo가 공개되었습니다.

우분투 19.04 다운로드

우분투의 코드 네임은 '형용사+동물이름'의 형식을 가지며 양쪽 단어의 머리글자가 동일하게 짓습니다. 제가 연재한 우분투 18.04 LTS의 경우 코드 네임이 Bionic Beaver로 머리글자가 B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에 공개된 우투 19.04는 Disco Dingo로 정해졌습니다.

우분투 19.04 릴리즈 정보

이번 버전의 릴리즈 정보는 다음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분투 19.04 릴리즈 정보]

https://wiki.ubuntu.com/DiscoDingo/ReleaseNotes

위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 중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수명

2020년 1월까지 9개월간 지원됩니다. 따라서 서버용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으며, 새로 적용된 기술을 둘러보고 테스트하는 정도로만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우분투 19.04의 새로운 기능

공통

Linux kernel

가장 먼저 리눅스 커널이 5.0대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AMD Radeon RX Vega M 그래픽 프로세서, Raspberry Pi 3B 및 3B +, Qualcomm Snapdragon 845, 많은 USB 3.2 및 Type-C 개선, Intel Cannonlake 그래픽, 중요한 절전 개선, P-State 드라이버에 대한 완벽한 지원 Skylake X 서버 지원, POWER 메모리 보호 키 지원, AMD Secure Encrypted Virtualization을위한 KVM 지원, 공유 메모리 통신의 원격 및 직접 (SMC-R / D), OFB (Open for Business) 및 IBM Z의 zcrypt 지원 등 리눅스 커널 v4.15가 우분투 18,04 LTS에 포함된 이후로 많은 개선이 있었습니다.

Toolchain Upgrades

새로운 업스트림 glibc 2.29, OpenJDK 11, 1.67, rustc 1.31 및 업데이트 된 GCC 8.3, 선택적 GCC 9, 파이썬 3.7.3 (기본값), 루비 2.5.5, php 7.2.15, perl 5.28.1, golang 1.10.4. 크로스 컴파일러 프론트뿐만 아니라 ARM, S390X 및 RISCV64 타겟에 대한 크로스 컴파일이 가능한 POWER 및 AArch64 툴 체인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우분투 데스크톱

GNOME 데스크톱 환경 3.32

우분투 19.04 데스크톱은 데스크톱 환경으로 GNOME 3.32가 제공됩니다.

GNOME 3.32는 Fractional Scaling을 지원하게 되었으며 사운드 구성 패설이 새로워졌습니다. 또한 보다 많은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외 GNOME 관련 기술적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racker 포함

Tracker(사용 추척기)가 기본으로 포함되었습니다. 따라서 데스크톱에서 최근 사용 파일을 추적하고 검색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조작

기본적으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 조작이 영역(area)으로 이루집니다. 이것은 터치패드에서 두 손가락으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터치 패드 하단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할 수 있습니다. 한 손으로 손가락을 개별적으로 움직이기가 어렵거나 포인팅 장치에 하나의 단추 만있는 경우 유용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lt-Tab / Super-Tab 조작

Alt-Tab 조작은 창 전환이 기본값이 되었습니다.

Super-Tab 조작은 응용 프로그램 전환이 기본값입니다.

창 미리보기 형태와 순서

도크(Dock)에 있는 창 미리보기는 정적이며, 창이 추가된 순서에 따라 결정됩니다.

IWD(리눅스용 무선 데몬)

이제 IWD(리눅스용 무선 데몬) 패키지를 네트워크 관리자와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WD는 wpa supplicant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며 향후 고려할 사항을 테스트 중입니다

 open-vm-tools 패키지

  VM웨어에 Ubuntu Desktop을 설치하면 통합을 향상시키기 위해 open-vm-tools 패키지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야루 (Yaru) 테마

아마도 우분투 18.10 데스크톱 이전 버전 사용자가 가장 먼저 알게 될 변화가 바로 이 야루(Yaru) 테마의 적용일 겁니다. 야루(Yaru) 테마가 더욱 세련되어졌으며 새로운 아이콘 테마를 포함합니다.

안전 그래픽 모드

NOMODESET 설정으로 우분투를 부팅하는 새로운 옵션이 GRUB 메뉴에 추가됩니다. 이 모드는 특정 그래픽 카드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에 필요한 주요 드라이버들을 설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Firefox(66.0)와 LibreOffice(6.2.2)

Firefox(66.0)와 LibreOffice(6.2.2) 의 최신 버전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서버

아래의 내용은 공식 릴리즈 정보는 내용이 많아 https://wiki.ubuntu.com/DiscoDingo/ReleaseNotes#Ubuntu_Server의 내용을 축약, 번역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릴리즈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EMU

QEMU가 3.1 릴리스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Cosmic 이후 주요 변경 사항에 대한 3.0 및 3.1 아래 링크의 변경 로그를 참조하십시오.

이전 버전의 마이그레이션은 평소대로 지원됩니다. 업그레이드 할 때 시스템 유형을 항상 업그레이드하여 게스트가 최신 버전의 모든 개선 사항 및 수정 사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libvirt

libvirt가 버전 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Cosmic에 있던 버전 4.6 이후의 세부 사항은 아래 링크의 업스트림 변경 로그를 참조하십시오.

dpdk

우분투에는 최신 안정 버전 인 DPDK 18.11.x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릴리스 정보 를 참조하십시오.

Samba

Samba는 4.10.x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으며 여기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python3 지원입니다. Disco에서 samba와 그 종속성은 모두 tdb를 제외하고는 현재 python3입니다. tdb는 여전히 python2 패키지, 즉 python-tdb를 빌드하지만, samba 자체를 포함하여 모든 다른 것들은 python3입니다.

open-vm-tools

VMware 게스트로 잘 실행되도록 Ubuntu 19.04에는 최신 open-vm-tools 버전 10.3.10이 함께 제공됩니다. 변경 사항에 대한 세부 정보는 아래 링크의 업스트림 변경 로그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aspberry Pi(라즈베리 파이)

Ubuntu 19.04는 raspi3 ubuntu-server가 사전 설치된 이미지에서 Bluetooth 지원을 쉽게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sudo apt install pi-bluetooth를 사용하여 pi-bluetooth 패키지를 설치하십시오.

OpenStack Stein

Ubuntu 19.04에는 최신 OpenStack 릴리즈인 Stein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OpenStack Identity - Keystone
OpenStack Imaging - Glance
OpenStack Block Storage - Cinder
OpenStack Compute - Nova
OpenStack Networking - Neutron
OpenStack Telemetry - Ceilometer, Aodh, Gnocchi, and Panko
OpenStack Orchestration - Heat
OpenStack Dashboard - Horizon
OpenStack Object Storage - Swift
OpenStack Database as a Service - Trove
OpenStack DNS as a Service - Designate
OpenStack Bare-metal - Ironic
OpenStack Filesystem - Manila
OpenStack Key Manager - Barbican

이번 OpenStack 릴리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OpenStack Stein 릴리즈 노트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Ubuntu 18.04 LTS 등 이전 버전의 우분투 사용자를 위한 OpenStack Stein을 Ubuntu Cloud Archive(https://wiki.ubuntu.com/OpenStack/CloudArchive)를 통해 제공됩니다.

OpenStack deployment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OpenStack deployment 업그레이드 절차를 계획하고 테스트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Open vSwitch

Open vSwitch가 2.1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s390x

IBM Z 및 LinuxONE / s390x와 관련하여 우분투 18.10 이후 굉장히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해당 내용은 https://wiki.ubuntu.com/DiscoDingo/ReleaseNotes#s390x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려진 문제

이 내용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므로 제가 그것을 매번 확인하여 내용을 업데이트할 수 없으므로 링크를 거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우분투 공식 인증 변형판  릴리즈 노트




이번에 우분투 19.04를 설치해 잠시 둘러 보았습니다. 저는 리눅스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사람은 아니기에 우분투 19.04에 대해 다른 분들처럼 깊게 확인하지는 못하고 단지 외견과 인터페이스의 변화만 확인했습니다. 겉보기에 우분투 18.04와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었습니다.

이미 알고는 있었지만 이번에 19.04를 설치하면서 다시 한 번 새기게 된 것은 역시 리눅스는 클린 설치(Clean Install)가 답이라는 점입니다.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아래와 같은 문구를 내뿜으며 정상적인 업그레이드에 실패했습니다.

처리하는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linux-image-5.0.0-13-generic
Exception during pm.DoInstall():  E:Sub-process /usr/bin/dpkg returned an error code (1)

업그레이드를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중단했습니다. 시스템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복구(dpkg --configure -a) 명령을
실행하겠습니다.

linux-image-5.0.0-13-generic (5.0.0-13.14) 설정하는 중입니다 ...
Processing triggers for linux-image-5.0.0-13-generic (5.0.0-13.14) ...
/etc/kernel/postinst.d/initramfs-tools:
update-initramfs: Generating /boot/initrd.img-5.0.0-13-generic


-중략-


완료되었습니다

업그레이드 완료

업그레이드를 완료했지만 업그레이드 과정 중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linux-image-5.0.0-13-generic 패키지의 버그로 보입니다. 아마 다음 마이너 업그레이드 버전에서 수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우분투 18.04에서 19.04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터미널에서 특별한 명령을 실행해야 18.04에서 18.10을 건너 뛰고 바로 19.04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명령을 알지 못하는 일반 사용자들은 번거롭게 업그레이드를 두번 해야 하며, 업그레이드 작업을 두번 거치는 만큼 오류 발생 가능성도 그만큼 올라갑니다.

우분투를 쓰실 분은 Ubuntu 18.04 LTS를 쓰실 것을 강력히 권고드리며 19.04는 단순히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9.04를 사용하시더라도 업그레이드는 하지 마시고 가능하면 처음부터 클린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가상머신에서 우분투를 돌리시는 분들은 스냅샷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19.04를 설치해 본 김에 우분투 배포판 업그레이드 방법을 조만간 연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