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판

미디어위키 중심 연재 안내

씨실과 날실 2019. 7. 7. 09:00

지금까지는 LAMP(LInux-Ububtu / Apache2 / MariaDB / PHP7) 구성의 서버와 WordPress, Nextcloud 등의 설치 및 그 운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미디어위키의 기본 설치법을 연재했습니다.

제 블로그의 글들을 꾸준히 따라오신 분들은 이 블로그의 목적이 전문 프로그래머 또는 서버 관리자가 아닌 일반인들도 각자가 직접 서버를 구축하고 실제 서비스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함으로써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의 서비스 구축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에 있는 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해석이 아주 틀리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만 연재 결과물은 어디까지나 제가 품었던 주 목적의 부산물같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 역시도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단지 취미로 서버를 공부한 사람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서버 구축과 운용에 대해 글을 올린 것은 제가 공부해 온 내용을 정리하고 그 내용들이 필요한 누군가와 공유하기 위해 글을 쓰기도 한 것이지만 보다 중요한 목적에 해당 지식들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들이 네이버나 다음 등 블로그 또는 커뮤니티 사이트 공간을 제공하는 업체에 계정을 얻어 자신의 콘텐츠를 올려 공유하곤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올린 콘텐츠 또는 자료들은 이런저런 이유로 해당 글이 블라인드 처리되거나 심지어는 계정 자체가 폐쇄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럴 때 업체들이 따로 백업 서비스를 따로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굉장히 촉박한 시간에 많은 양의 글들을 일일이 복사하고, 첨부 파일을 내려 받아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쌓은 글이 굉장히 많다면 제한된 시간 안에 이 많은 콘텐츠들을 백업하고 다시 공간을 마련하여 원상복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는 결국 자신이 생산한 콘텐츠를 생산자인 자신이 온전히 통제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이 때문에 많은 이들이 호스팅을 받아 워드프레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운영합니다. 그러나 이마저도 자신이 원하는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호스팅 업체가 제공하는 서버 환경 안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용량 파일 전송 기능이 필요하다거나 특정 웹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호스팅 업체가 제공하지 않는 서버에서 구동되는 추가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하는 경우 호스팅 서비스를 포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땐 서버를 자체적으로 구축하여 CMS를 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사이트 운영 초기 방문자 유치도 꽤 걸리기 마련입니다.

이 모든 것을 감안했을 때 해결 방법은 두 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홈서버를 구축하거나, 기존의 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되 따로 가상 서버를 구축하여 콘텐츠들을 백업해두는 것입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서버 구축에 관한 최소한의 지식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지금까지의 연재를 끌어온 틀이었습니다.

이제 개인적으로 서버 구축을 위한 정말 기초적인 내용은 어느 정도 다루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서버를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이외에도 참으로 많은 내용이 필요하다는 것은 저도 알고 있습니다만 보다 깊은 내용들은 저같은 이보다는 전문 강좌나 출판된 전문 서적을 찾아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스택오버플로같은 전문 QNA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이제 당분간 이 블로그를 열게 된 이유가 되어 준 미디어위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사실 이 미디어위키가 설치는 쉽지만 운용은 결코 쉽지 않은 CMS입니다. 더구나 프로그램의 특성상 프로그램의 사용자 자체가 적으므로 제 연재 내용을 검색해 찾아 오실 분들은 다른 내용에 비해 적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 글이 미래의 미디어위키 관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연재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미디어위키의 익스텐션은 그 자료가 방대하여 연재에 앞서 이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바로 미디어위키 연재를 이어가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연재를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신이라고 하기는 뭐하지만 간간이 유용한 다른 내용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 여러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