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구글 크롬 기본 설정

씨실과 날실 2018. 10. 31. 10:00

안녕하세요. 씨실과 날실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트에 설치했던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의 기본 설정을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것들을 모두 다룰 수는 없고 가장 필수적인 몇 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롬을 설치 후 우리가 가장 먼저 할 일은 크롬 아이콘을 우분투 독에 즐겨찾기 등록하는 것입니다. 하는 방법은 터미널을 즐겨찾기 등록 방법과 똑같으므로 터미널 즐겨찾기가 연재된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콘을 등록 후 크롬을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이것은 구글 크롬 로그인 보안 인증 창입니다. 우분투 부팅 후 처음 크롬을 실행할 때마다 뜨고 인증 거친 후에는 우분투를 재부팅하기 전까지는 인증창이 뜨지 않습니다.


인증을 거친 후 처음으로 구글 크롬을 실행하면 화면 상단에 두 가지를 설정하라고 나옵니다.


주인터넷 주소 입력란 바로 아래에는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라는 안내가 나오고, 그 아래에는 북마크를 가져오는 링크가 나옵니다.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실 분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그러지 않으실 분은 해당 바 오른쪽의 X버튼을 눌러 닫아주시면 됩니다.

이제 북마크 가져오기 설정입니다.

지금 북마크 가져오기 링크를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가져올 내용을 선택하여 가져오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보통 주로 가져오게 되는 것은 즐겨찾기/북마크입니다.

가져오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북마크바 표시가 기본값입니다만 북마크바를 표시하지 않으려면 버튼을 클릭하여 버튼이 왼쪽으로 당겨지도록 설정해줍니다.


그럼 버튼이 회색으로 반전되고 상단의 북마크 상단바가 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이렇게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예를 보여준 것입니다. 이것이 제대로 적용된 것을 보시려면 크롬을 닫고 다시 실행하여 검색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크롬 설정을 시작하겠습니다. 크롬 설정에 들어가려면 주소창에 chrome://settings/ 을입력해주시거나 아래 그림 처럼 크롬 상단바 맨 오른쪽 점 세개짜리 버튼을 눌러 메뉴 팝업창을 불러와 설정 항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아래부터는 설정 항목들입니다.


사용자 항목입니다. 구글 계정과 크롬을 동기화하는 항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입맛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의 외양을 살정하는 부분입니다. 역시 입맛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의 주소표시줄에서 사용되는 검색엔진입니다. 기본값으로 구글이 설정되어 있고 그외 네이버와 다음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검색 엔진을 추가 삭제 등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검색엔진 관리 항목의 오른쪽 삼각형 버튼을 누르시면 관리 장소로 들어가게 됩니다.


크롬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할 때 쓰는 설정입니다.


시작그룹은 크롬을 닫고 새로 실행할 때 새로 열릴 위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시작그룹 항목 아래에 고급 설정 부분이 닫혀있습니다. 역삼각형 부분을 열면 고급 설정 화면이 열리게 되는데요. 사실 여러분들이 자주 다루게 될 부분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위의 고급 설정 항목들 중에서 여러분들의 편리한 사용을 위해 반드시 자신의 기호에 맞춰 설정해주어야 할 부분은 다운로드 항목입니다. 자신의 컴퓨터 사용 패턴에 맞춰 다운로드 위치를 바꾸어 주거나 혹은 매번 다운로드 위치를 묻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도 한번씩 훑어보시고 자신의 기호에 따라 설정을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 작업은 끝마쳤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서버 구축을 위한 기초 작업이 완료되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