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판

티스토리 스킨 변경과 추후 연재 소식

씨실과 날실 2021. 7. 28. 09:00

안녕하세요. 운영자 씨실과 날실입니다.

사실 최근까지 써온 스킨은 꽤 오래 전에 배포된 것이라 근래의 티스토리 환경과는 어울리지 않는 감이 없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스킨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스킨으로 바꾼지 얼마 안되어 여러모로 익숙지 않거나 또는 불편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차차 수정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아치 리눅스 설치 연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연재가 제 생각보다 더 길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담고자 하다보니 포스팅하는 글 하나에 드는 품과 시간이 상상 외로 많이 들고 있고 그러다 보니 연재 시간도 늘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치 리눅스 순수 설치 관련 연재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연재 중인 archfi를 이용한  아치 리눅스 설치 방법을 끝으로 아치 리눅스 설치와 관련하여 더 이상 연재할 생각은 없습니다만 사실 아치 리눅스를 설치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있습니다. Zen Installer라는 GUI 아치 리눅스 인스톨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Zen Installer는 설치의 전과정이 GUI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어만 된다면 (아니 영어를 몰라도 번역기를 활용한다면 충분히)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Zen Installer는 2020년 초 릴리즈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커밋 활동 자체도 오랫동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아치 리눅스 설치 방법 연재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아치 리눅스 설치 연재가 마무리되면 당분간 연재를 쉬고자 합니다.

잠시 재충전하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연재 예정 주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재 예정 주제

[가까운 연재]

아치 리눅스 pacman.conf 설정

아치 리눅스 AUR 사용법

아치 리눅스 ABS 사용법

pacman 사용법

 

[아직 준비 중인 연재]

슬랙웨어 설치

젠투 리눅스 설치

LEMP(NginX+MariaDB+PHP-FPM) 서버 구축

 

기타 등등

이상의 연재 주제들은 사정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