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OpenSUSE

openSUSE Leap 15.2 설치(Virtualbox 6.1에서 설치하는 방법)

씨실과 날실 2020. 7. 10. 09:00


2020년 7월 2일, openSUSE Leap 15.2가 공개되었습니다. 원래는 15.1 설치 방ㅂ버을 연재하려고 했습니다만 새 버전 출시가 얼마 안 남았기에 새 버전이 출시되는 것을 기다려 새 버전에 맞춰 글을 올립니다.


openSUSE에 대하여

오픈수세(openSUSE)는 openSUSE Project 커뮤니티에서 개발, 유지보수하고 있는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이 오픈수세는 공식적인 첫 안정 배포판은 2005년에 나왔지만 개발사를 보다 깊게 들여다보면 1996년에 S.u.S.E Linux 4.2를 시작으로 슬렉웨어 계열에서 벗어나 독립된 영역을 구축하여 지금까지 이어져 온, 수많은 리눅스 배포판들 중에서도 상당한 역사를 가진 배포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오픈수세는 유럽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나 미국 등에서는 인기가 없어 없는 편입니다.

오픈수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penSUSE Leap 15.2 ISO 파일 다운로드


위의 openSUSE 공식 사이트를 접속하면 위 그림과 같은 사이트 메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Tumbleweed와 Leap 두 배포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umbleweed는 롤링 릴리스(Rolling Release) 방식으로 업데이트되어 항상 최신 패키지로 유지됩니다.


openSUSE Tumbleweed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에 반해 Leap은 정기 안정 배포판입니다. SUSE Linux Enterprise 릴리스에 맞춰 약 36~48개월 후 메이저 릴리스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SUSE Linux Enterprise 서비스 팩에 맞춰 약 12개월마다 마이너 릴리스가 이루어집니다.


리눅스 초심자의 경우 안정적인 OS 및 서버 운영을 위해 안정 배포판인 Leap을 설치해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연재도 최신 안정 배포판인 Leap 15.2를 중심으로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openSUSE 공식 사이트의 메인 하면 상단 오른쪽의 Leap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위 그림처럼 More Information과 Install Leap 버튼이 나타납니다.

Install Leap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의 배포판 이미지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됩니다.



위 주소가 배포판 다운로 페이지 주소입니다.

여기서 DVD Im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총 4GB의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파일 저장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운로드받습니다.




부팅 가능한 디스크 생성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바탕으로 부팅 가능한 디스크를 만들어 줍니다.

위 링크를 참고하여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 디스크를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 링크 외의 방식으로 USB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 디스크를 만들거나 DVD로 구워도 됩니다.


부팅 가능한 디스크를 만들면 해당 디스크를 컴퓨터에 삽입하고 부팅하여 설치 미디어를 실행합니다. 이때 부팅 디스크 우선순위를 새로 만든 부팅 가능한 디스크에 맞춰  BIOS 등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부팅 가능한 USB 디스를 이용할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 생성 및 설정

안내

연재의 편의를 위해 이하부터 실제 시스템(Real Machine)에 설치하는 대신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을 통해 openSUSE Leap 15.2를 설치하는 과정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과 가상머신에 설치하는 것은 그 과정이 완전히 동일합니다. 따라서 실제 컴푸ㅠ터에 직접 오픈수세를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가상머신 생성 및 설정 파트는 건너 뛰셔도 됩니다.


[작업환경]

가상머신 : VirtualBox 6.1.10

Host OS : Windows 10 2004

Guest OS : openSUSE Leap 15.2

버추얼박스를 실행하여 위 그림처럼 머신 - 새로 만들기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이름(가상 머신), 가상머신 저장 폴더, OS 종류, 버전(= 배포판), 메모리 크기(가상머신에 할당할 메모리 용량)를 설정해주고 하드 디스크 파트에서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기본값)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름(가상 머신)은 가상머신이 저장되는 폴더와 가상 머신(VDI) 파일의 이름으로도 사용됩니다. 그러나 가상머신이 저장되는 폴더와 가상 머신(VDI) 파일의 이름은 다음 단계의 파일 위치 항목을 수정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 위치(가상 머신 파일의 위치), 파일 크기(가상 머신 내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을 설정하고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와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에서 자신이 원하는 옵션값을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가상 머신이 생성됩니다.

파일 위치(가상 머신 파일의 위치)는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가상머신 이름에 맞춰 연동되어 자동 설정됩니다. 이 값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달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자동 설정되는 값을 쓰시면 됩니다.

파일 크기는 가상 머신 내 가상 하드 디스크 최대 용량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 동적 할당을 선택한다면 파일 크기를 최대(2TB)로 잡아주시는 것이 이후 가상 머신 운영에 불편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정 크기로 할당할 것이라면 거기에 맞춰 적절한 값으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는 가상머신 이미지 파일 종류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버추얼박스는 현재 6가지 가상머신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스냅샷 등 버추얼박스의 모든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VDI(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 항목은 가상머신 이미지 파일 크기를 실제 사용되는 만큼 파일 크기가 늘어나는 동적 할당 방식을 취할지 아니면 가상 머신 내 실제 사용 용량과는 상관 없이 고정할 것인지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동적할당은 실제 사용되는 만큼만 디스크 자원을 차지하므로 디스크 용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 늘어난 용량은 다시 줄어들지 않으며 가상머신 사용 속도 측면에서 고정 크기에 비해 느립니다.

고정 크기는 말 그대로 가상머신에서의 사용 용량이 얼마가 되었든 무조건 설정된 값만큼 디스크 용량을 차지합니다. 풀어서 설명한다면 만약 파일 크기를 고정 크기로 20GB만큼 할당했다면 가상머신 내에서 아무리 적게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가상머신 이미지 파일은 무조건 20GB의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 고정 크기는 동적할당에 비해 속도가 빠르지만 디스크의 효율적 관리라는 측면에서는 굉장히 불리합니다.

파일 시스템이 FAT32이라면 인식 가능한 단일 파일의 최대 용량이 4GB 밖에 안되기 때문에 가상 하드 디스크 용량이 4GB를 초과하는 가상머신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2GB 단위로 분할하기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제 생성된 가상머신을 전반적인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생성된 가상머신 목록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벝느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메뉴가 뜨는데 거기서 맨 위의 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크게 10가지 설정 항목이 나타납니다.

일반 항목에서는 고급 탭 부분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스냅샷 폴더, 클립보드 공유, 드래그 앤 드롭 항목을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여기서 스냅샷 폴더는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원활한 관리를 위해서라도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클립보드 공유, 드래그 앤 드롭 항목은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머신의 게스트 컴퓨터 간의 원활한 교류와 효율적인 작업 수행을 위해 모두 양방향으로 설정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머신의 게스트 컴퓨터 간 클립보드 공유, 드래그 앤 드롭 공유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게스트 OS에 게스트확장(GuestAdditions)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 항목의 기본값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이 선택할 것은 EFI를 사용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만 근래 컴퓨터 환경은 대부분 EFI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저도 EFI 사용하기 항목을 체크하고 openSUSE Leap 15.2 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위 그림이 기본값입니다.

 Leap 15.1의 경우 그래픽 컨트롤러가 위 그림과 같은 VMSVGA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오류 메시지를 띄웠습니다. 다른 컨트롤러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Leap 15.2의 경우는 VMSVGA로 설정해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오히려 Leap 15.2가 설치 된 이후 그래픽 컨트롤러를 VboxVGA로 변경한 경우 가상 머신을 실행하면 메모리 오류로 가상머신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설정 부분인 저장소 설정입니다. IDE 컨트롤러의 비어 있음 항목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연결 삭제하기 메뉴가 뜹니다. 해당 매뉴를 눌러줍니다.


그러먄 위 그림처럼 이 광학 드라이브를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창이 뜹니다. 삭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IDE 컨트롤러 항목이 지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항목은 필수 작업은 아닙니다.

이제 컨트롤러 : IDE 우측의 광디스크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광학 디스크 선택기 창이 뜹니다.

해당 창에 openSUSE Leap 15.2 의 ISO 파일이 인식되어 있다면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주면 되지만 이전에 openSUSE Leap 15.2 의 ISO 파일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겁니다. 이땐 새로 등록해중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은 창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파일 탐색기 창이 뜹니다. 아까 다운받은 ISO 파일을 선택하고 등록해줍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Not Attached의 하위 목록에 openSUSE-Leap-15.2-DVD-x86_64.iso가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등록될 것입니다.

이대로 확인 버튼을 눌러 넘어가도 되지만 속성 항목의 광학 드라이브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IDE 세컨더리 마스터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디오의 기본값 화면입니다. 딱히 건드리실 부분은 없습니다.


네트워크 설정 기본값 화면입니다. 역시 특별한 이유 없다면 굳이 따로 수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직렬포트 설정값 화면입니다. 해당 항목은 설정하실 일은 거의 없으실 겁니다. 워낙 쓸일이 거의 없다보니 버추얼박스 개발팀에서도 비활성화를 기본값으로 설정해두었습니다.


USB 설정 화면입니다.



공유 폴더 설정 화면입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립보드 공유, 드래그 앤 드롭과 마찬가지로 게스트 OS에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VirtualBox GAs)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게스트확장을 설칳기 전에 여기서 미리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창 우측의 폴더 추가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공유 추가 창이 뜹니다. 공유할 호스트 컴퓨터의 폴더를 선택하고 필요한 옵션값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동 마운트 기능은 설정해주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공유 폴더를 설정하면 위 그림처럼 표시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 항목입니다.  버추얼박스 사용자의 기호와 편의에 맞춰 버추얼박스 U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설정을 모두 마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가상머신 목록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해줍니다.





openSUSE Leap 15.2 설치

시동 디스크 선택 창이 뜹니다. openSUSE-Leap-15.2-DVD-x86_64.iso 파일을 선택하고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은 EFI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설치 첫 화면입니다.


위 화면은 EFI 시스템에서 openSUSE Leap 15.2를 설치할 때 모습입니다.

Installation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설치 준비를 하는 모습입니다. 하단의 녹색 막대로 설치 준비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구성 초기화

설치 준비가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설치를 위한 설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네트워크 자동 설정을 거칩니다.

네트워크 장치 검색

드라이버 정보 확인

장치 구성 확인

네트워크 구성 확인

설치 정보 확인

라우팅 구성 확인

현재 상태 탐색

위의 과정을 거쳐 네트워크 구성을 초기화합니다.

위 과정을 마치면 설치 프로그램 업데이트와 리포지터리(저장소) 초기화 작업을 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설치 관련 설정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어, 키보드 및 사용권 계약

가장 먼저 언어와 키보드 배열을 설정하고 사용권 계약(라이선스)을 확인합니다.

언어를 선택하면 키보드 배열로 그에 맞춰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만약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사용권 계약은 아직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언어와 키보드 배열을 설정하고 사용권 계약(라이선스)을 확인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네트워크 활성화와 시스템 분석 과정을 거칩니다.


온라인 리포지터리(저장소) 활성화

네트워크 활성화와 시스템 분석이 끝나면 위 그림처럼 온라인 리포지터리(저장소) 활성화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예 버튼을 눌러줍니다.


활성화할 온라인 리포지터리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주 업데이트 저장소

Update Repository(Non-Oss)

Non-Oss Repository

Main Repository

Update Repository(Debug)

Untested Repository

Source Repository

Debug Repository

기본 제공 리포지터리는 8개입니다. 이들 중 위 4개가 기본 사전 선택되어 있으며 일반 사용자는 이 사전 선택된 저장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활성화할 저장소를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온라인 리포지터리 목록 작성 과정을 거칩니다.


시스템 역할 설정

다음은 openSUSE Leap 15.2가 설치될 시스템의 주된 역할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openSUSE Leap 15.2는 크게 5가지 시스템 역할을 제공합니다. 이 연재에서는 KDE Plasma를 사용하는 데스크톱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 설정

이제 파티션 구성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openSUSE는 위 그림처럼 앞서 선택한 시스템 역할에 맞춰 추천 파티션 구성을 제안합니다.

데스크톱을 선택한 경우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dev/sda에서 GPT 생성

vfat로 /boot/efi용 /dev/sda1 파티션 생성

btrfs로 /(최상위 디렉터리)용 /dev/sda2 파티션 생성

스왑용 파티션 /dev/sda3 생성

할당되는 파티션 용량은 하드 디스크 용량에 따라 자동적으로 설정됩니다.

일반 사용자는 그냥 추천 파티션 설정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파티션을 새로 구성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부사항 보기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하위 볼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구성이 완료되면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안내된 설치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스키마 파티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LVM(논리 볼륨 관리)를 사용하거나 디스크 암호화를 사용하도록 설정활 수 있습니다.


지역과 시간대 설정

NTP 서버와 동기화 작업을 거칩니다. 완료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시간과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면 위 그림과 같이 지역과 시간대가 아시아/서울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위 그림은 기타 설정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날ㅉ 및 시간 변경 설정 화면입니다.


로컬 사용자 생성

이제 사용자 생성 과정입니다.

사용자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사용자의 전체 이름과 사용자 이름은 자동 동기화됩니다. 물론 서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비밀번호를 시스템 관리자 비밀번호로 설정(기본값)할 수 있습니다.

자동 로그인도 설정(기본값)할 수 있습니다.


만약 취약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위 그림같이 경고창을 띄웁니다. 물론 취약한 암홀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로컬 사용자 설정을 마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설정


이제 주요 시스템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해줍니다.


부팅



부트로더 관련 설정입니다.

리눅스 초심자는 기본값을 건드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프트웨어

openSUSE Leap 15.2가 기본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소프트웨어를 확인하시려면 자세히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세히 버튼을 누른후 왼쪽 창의 특정 패턴(CentOS에서는 패키지 그룹 역할)을 누르면 오른쪽 창에 해당 패턴에 속한 패키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창에서 설차하고자 하는 패턴이나 패키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기본 Systemd 대상


시스템


커널 설정



세부 사항


보안

서버를 구축하시고자 하신다면 방화벽과 SSH 서비스를 활성화하셔야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




설치 설정 확인

설정을 완료하고 설치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설치 확인 창이 뜹니다. 설치 버튼읋 누르면 지금까지 설정한 값을 바탕으로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설치 수행

설치가 진행됩니다. 초기에는 위 그림처럼 남은 시간을 계산하는 동안 모래시게 그림이 표시됩니다.


각 설치 장소별 남은 시간이 계산이 완료되면  모래시계 그림이 사라지고 시간이 표시됩니다.


릴리스 정보

openSUSE Leap 릴리스 정보 탭을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릴리스 정보가 영문으로 표시됩니다.

릴리스 정보의 최신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설치가 마무리되면 각종 구성을 작성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재부팅

설치 작업이 완료되면 시스템 재부팅 안내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시스템을 재부팅해줍니다.


부팅 방식 선택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위 그림과 같이 부팅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openSUSE Leap 15.2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부팅

위 화면은 EFI 방식에서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 설치한 것이므로 위에는 버추얼박스 로고가, 아래에는 설치에 사용된 openSUSE의 배ㅗ찬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openSUSE Leap 15.2 OS가 부팅될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openSUSE Leap 15.2 부팅이 완료된 직후의 모습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위 그림처럼 연결 활성화 안내 상자가 잠시 떴다가 사라집니다.


openSUSE Leap 15.2 부팅 후 화면입니다.


시스템 종료

시스템 종료는 화면 좌하단에 위치해 있는 SUSE 리눅스의 마스코트 Geeko 아이콘을 눌러 메뉴를 띄웁니다.

떠나기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세션과 시스템 관련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컴퓨터 끄기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위 그림과 같은 화면에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시스템이 종료됩니다.




스냅샷 찍기

가상머신 내 시스템을 종료하고나서 해당 가상머신이 선택된 상태에서 찍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가상머신의 스냅샷 찍기 차이 뜹니다. 스냅샷 이름과 설명을 기입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 그림처럼 가상머신의 스냅샷이 저장됩니다.

스냅샷 기능을 잘 활용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