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OpenSUSE

openSUSE Leap 15.2 설치 중 파티션 설정

씨실과 날실 2020. 7. 12. 09:00


지난 번 포스팅을 통해 openSUSE 15.2 설치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자동 제안된 파티션 구성을 그대로 사용하는 벙법을 이용했습니다.

자동 제안된 파티션 구성이 대부분의 경우 적용하기에 좋지만 시스템 구축 목적이나 사용 방향에 따라 파티션 구성을 달리 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땐 파티션 구성을 수동으로 재구성해주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그 방ㅂ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penSUSE 15.2 설치 중 제안된 파티션을 바탕으로 수정하여 구성

위 그림과 같이 추천하는 파티션 구성 화면이 나타나면 하단에 고급 파티션 도구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오는데 그중 현재 제안으로 시작 메뉴가 있습니다.이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 그림에서 변경할 파티션(예 : /dev/sda2) 을 선택하고 하단의 버튼들을 이용하여 파티션 구성을 편집하거나 추가, 삭제 등의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파티션(/dev/sdaN)이 아닌 하드 디스크(/dev/sda)를 선택하고 수정 버튼을 누르면 두 가지 드롭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하나는 하드 디스크 편집이고, 또 다른 하나는 새 파티션 테이블 생성입니다.


수정 버튼

하드 디스크 편집

하드 디스크 편집은 장치의 역할을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운영체제

데이터 및 ISV 응용 프로그램

바꾸기(= 스왑)

EFI 부트 파티션(또는 다른 부트 파티션)

원시 볼륨(포맷되지 않음)


새 파티션 테이블 생성


새 파티션 테이블

GPTG)

MS-DOS(M)(클래식 PC 스타일)


하드 디스크(/dev/sda)가 아닌 파티션(/dev/sdaN)을 선택하고 수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파티션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파티션 버튼

파티션 버튼는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파티션 편집

파티션 크기 조정

파티션 이동


장치 다시 스캔

장치 다시 스캔 버튼을 누르면  설치 프로그램에서 저장소와 관련하여 설정된 모든 구성 옵션이 철회되지는 않고 무효화됩니다. 여기에는 설치 안내에 따라 수행한 설정 및 결과 뿐만 아니라 전문 파티션 도구에서 수행한 수동 변경 내용도 포함됩니다.


마운트 포인트 가져오기

마운트 포인트 가져오기는 openSUSE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 fstab 파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오류납니다. 따라서 오픈수세를 새로 설치하는 경우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정 버튼

설정 버튼의 경우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암호 비밀번호 제공

iSCSI 설정

FCoE 구성

위 메뉴들을 사용하면 현재 모든 변경 사항이 취소됩니다.

설정 버트 메뉴는 고급 설정입니다. 따라서초심자의 경우 굳이 건드리지 않습니다.


위 그림의 좌측 시스템 보기 하단 메뉴들은 리눅스 고급 사용자들을 위한 파티션 도구들입니다. 여기서는 굳이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openSUSE 15.2 설치 중 파티션을 처음부터 새로 구성

고급 파티션 도구의 드롭다운 메뉴 중 기존 파티션으로 시작을 선택합니다.


지금은 새로 설치하는 것이므로 위 그림과 같이 아무런 파티션 구성이 없을 것입니다.


이제 파티션을 만들 차례입니다. 파티션 추가 벝츤을 선택합니다.


부트 파티션 설정

가장 먼저 부트 파티션을 생성합시다. 사용자 정의 크기를 선택하고 크기는 500 MiB 정도로 잡아 준다음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해당 파티션의 역할을 선택해줍시다. EFI 부트 파티션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위 그림이 기본값입니다. 가능하면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다음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파일 시스템에 FAT를 선택하고 옵션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도움말이 뜹니다.


EFI 부트 파티션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왑 파티션 설정

비슷한 방식으로 스왑 파티션을 생성하도록 합시다. 사용자 정의 크기를 선택하고 크기를 2GiB 정도로 지정해줍니다.


파티션 역할로 바꾸기를 선택해줍니다. 이 바꾸기라는 명칭은 스왑을 의미합니다. 그다지 어울리는 번역은 아닙니다. 적절한 번역 단어가 없다면 그냥 외국어를 그대로 쓰는 것이 사용자에게 덜 혼동이 올 것입니다.


위 그림이 기본값 화면입니다. 이번에도 가능하면 기본값을 수정하지 않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스왑 파티션도 생성되었습니다.


Root 파티션 설정

이제 나머지 용량을 시스템 파티션으로 설정하도록 합시다. 최대 크기를 선택해주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파티션 역할을 운영체제로 선택해줍니다.


위 그림이 openSUSE의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최상위 디렉터리) 디렉터리의 기본값 화면입니다.

openSUSE는 다른 리눅스 배포판과는 달리 / 디렉터리 파일시스템의 기본값으로 BtrF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BtrFS는 다른 파일 시스템과 차별되는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서버 관리자 등 전문적인 리눅스 관리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에게 피부로 와닿는 이점은 자체적으로 스냅샷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BtrFS의 이 스냅샷 기능은 특히 openSUSE Tumbleweed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입니다.


하위 볼륨 처리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BtrFS 하위 볼륨 편집창이 뜹니다.

오픈수세의 BtrFS 파티션 관리 측면에서 이 하위 볼륨 기능이 중요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 인데 하나는 스냅샷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Copy-on-Write 기능입니다.

스냅샷

# btrfs subvolume snapshot /원본이 될 하위 볼륨 디렉터리 /스냅샷이 될 복사본 디렉터리

BtrFS의 스냅샷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위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스냅샷을 찍을 원본 디렉터리를 하위 볼륨으로 지정해주야 합니다.

스냅샷 생성 시 하위 볼륨이 아닌 일반 디렉터리를 지정하면 하위 볼륨이 아니라는 오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Copy-on-Write

Copy-on-Write는 디스크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컴퓨터 기억공간 관리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복사한다고 하면 디스크의 여유 공간에 같은 정보를 그대로 기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디스크 전체 자원 관리 측면에서는 무척이나 비효율적입니다. 디스크 용량은 정해져 있는데 같은 내용을 다른 곳에도 그대로 복사하여 복사된 정보량만큼 다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을 제거하기 위해 BtrFS 파일시스템은 일명 Copy-on-Write 전략을 사용하는데 이 CoW방식은 파일 복사 명령을 받아도 실제 데이터는 복사하지 않고 사본 주소에는 원본 주소값만 기록합니다. 그래서 누군가 그 사본 파일 내용을 보여달라고 하면 원본 주소의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원본과 복사본의 내용이 동일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만약 누군가 원본 또는 사본 어느 한쪽을 수정하게 되면 원본과 복사본의 내용이 달라지게 되므로 그때 가서 실제로 복사본을 만들게 됩니다.

Copy-on-Writ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트 파티션, 스왑 파티션, 마운트 포인터가 루트 디렉터리인 OS 파티션 이 세 파티션이 있으면 파티션 구성으로 충분합니다. 좀 더 정확히 따지면 스왑 파티션도 시스템 구동에 있어 필수적인 파티션은 아닙니다. 단지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위해 설정하는 영역입니다.


파티션 구성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그림의 파티션 구성 레이아웃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파티션 설정

참고로 서버 관리자 등은 /home 디렉터리를 OS와 서버 운영과 분리하여 데이터 저장용 파티션으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이땐 운양체제 파티션 용량을 수십 GB 정도로 설정하여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최소 용량만 할당하고 나머지 용량을 /home 디렉터리 파티션에 할당하기도 합니다.

이때 파티션 역할을 데이터 및 ISV 응용 프로그램으로 선택해줍니다.


오픈수세의 일반 데이터 영역 파티션의 기본값 설정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여기서 파일 시스템 기본값이 XFS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근래 리눅스 개발 동향은 파일 시스템으로 ext4를 벗어나 보다 현대적으로 설계된 파일시스템들(ZFS / XFS)을 기본값으로 채택하거나 그것이 아니더라도 적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ZFS / XFS등이 제공하는 최신 기술이 필요하지 않고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하다면 ext4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부트 파티션, 스왑 파티션, OS용 파티션, 일반 데이터 파티션까지 구성한 모습입니다.


부트 파티션, 스왑 파티션, OS용 파티션, 일반 데이터 파티션까지 구성한 후 나오는 파티션 구성 레이아웃 정보 화면입니다.

파티션 구성 이전과 이후 설치 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