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OpenSUSE

openSUSE Leap 15.2 릴리스 노트(Release Notes)

씨실과 날실 2020. 7. 6. 09:00


openSUSE 15.2의 변화

openSUSE Leap 15.2는  SUSE Linux Enterprise(SLE) 15 SP2와 공통 코어를 공유

지원 하드웨어 : x86_64, ARM (aarch64, armv7) 및 PowerPC (ppc64le)

리눅스 커널 5.3.18

openSUSE Leap 시리즈들 중 시스템 구성을 /usr/etc 및 /etc 디렉토리로 분할하는 점진적인 변경 사항을 최초로 도입


주요 제공 패키지

init 시스템 : systemd 버전 234(Leap 15.0 및 15.1과 동일한 버전)

데스크톱 환경 : KDE의 Plasma 5.18 LTS  / Gnome 3.34 / Xfce 4.14

GUI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 Qt 5.12 LTS

창 관리자 : Sway 1.4 (X11의 i3 창 관리자를 대체)

컴파일러 : GNU Compiler Collection 9, GCC 8 (Leap 15.1) 및 GCC 7 (Leap 15.0)

인공 지능 및 기계 학습 : Tensorflow / PyTorch / ONNX / Grafana / Prometheus


사무용 앱

LibreOffice 6.4

Thunderbird 68.5.0

Firefox의 ESR (Extended Support Release) 68.5.0

CUPS 2.2.7(Leap 15.1과 동일)


기타

DNF 4.2.19

kubernetes 1.18

PHP7 : PHP 7.4.6

VLC 3.0.7

GNU Health 3.6.4

OnionShare 2.2

Syncthing 1.3.4


openSUSE 수명 주기

Leap 15 시리즈의 마이너 버전은 약 18 개월의 수명주기를 갖습니다. 마이너 릴리스는 대략 1 년에 한 번 제공됩니다. 2019년 5월에 릴리스된 openSUSE Leap 15.1 사용자는 다음 6개월 이내에 Leap 15.2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openSUSE 15.2 릴리스 노트(Release Notes)



아래의 내용운 위 링크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1. 설치

1.1. 시스템 역할의 트랜잭션 서버를 통한 자동 업데이트

설치 관리자는 시스템 역할로써 트랜잭션 서버를 지원합니다. 이것은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고 필요한 경우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다른 모든 SUSE 및 openSUSE 배포판이 사용하는 패키지 관리 도구를 기반으로합니다.

호환되지 않는 패키지

일부 패키지는 RPM%post 스크립트에서 /var 또는 /srv의 내용을 수정합니다.



Btrfs 스냅샷

시스템 업데이트가 시작되기 전에 root 파일 시스템의 새로운 Btrfs 스냅샷이 작성됩니다. 그러면 업데이트의 모든 변경 내용이 Btrfs 스냅샷에 설치 됩니다. 업데이트를 완료하시려면 새로ㅓ운 스냅샷으로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를 되돌리려면 이전 스냅샷으로 부팅하시기 바랍니다.


읽기 전용 root 파일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 및 데이터 손실을 피하려면 루트 파일 시스템을 다른 방법으로 쓰지 않아야합니다. 따라서 루트 파일 시스템은 정상 작동 중에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됩니다.

이 설정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파일 시스템에 두가지 추가 변경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etc 디렉터리의 사용자 구성 작성을 위해 해당 디렉터리는 OverlayFS를 사용하도록 자동 구성됩니다.

두 번째로 /var디렉터리가 프로세스에서 쓸 수 있는 별도의 하위 볼륨으로 구성됩니다.

시스템 역할의 Transactional Server는 Btrfs 스냅샷을 수용하기 위해 최소 12GB의 디스크 크기가 필요합니다.


트랜잭션 업데이트로 작업하려면 모든 소프트웨어 관리에 항상 YaST 및 Zypper 대신 transactional-update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시스템 업데이트

transactional-update up

패키지 설치

transactional-update pkg in 패키지명

패키지 제거

transactional-update pkg rm 패키지명

마지막 스냅샷 되돌리기

transactional-update rollback

특정 스냅샷 ID로 롤백

transactional-update rollback ID


이 시스템 역할을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매일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오전 3시 30분에서 오전 5시 사이에 재부팅합니다. 이 두 가지 조치는 모두 systemd 기반이며 필요한 경우 다음을 사용하여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systemctl disable --now transactional-update.timer rebootmgr.service

트랜잭션 업데이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 12GB 보다 작은 용량에서 설치하는 경우

설치 프로그램은 사용 가능한 하드 디스크 크기가 12GB보다 큰 경우 파티션 구성표만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용량이 매우 작은 가상 머신 이미지에서 파티션을 설정하려면 파티셔닝 매개 변수를 수동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1.3.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사용하여 부팅되는 시스템에 openSUSE를 설치하기 전에 하드웨어 공급 업체가 권장하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하고 가능한 경우 그러한 업데이트를 설치해야합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 중인 컴퓨터이 Windows 8과 그 이후의 OS가 시스템에 사전 설치되어 있다면 해당 시스템이 UEFI를 사용하여 부팅함을 의미합니다.

참고

일부 UEFI 펌웨어에는 너무 많은 데이터가 UEFI 저장 영역에 기록될 경우 중단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양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는 없습니다.

openSUSE는 OS 부팅에 필요한 최소값 이상을 쓰지 않아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여기서 최소라 함은 UEFI 펌웨어에 openSUSE 부트 로더의 위치를 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팅 및 충돌 정보 (pstore)를 저장하기 위해 UEFI 저장 영역을 사용하는 업스트림 Linux 커널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드웨어 공급 업체가 권장하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4. UEFI, GPT, and MS-DOS 파티션

EFI/UEFI 사양과 함께 GPT (GUID Partition Table)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파티셔닝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스키마는 장치 및 파티션 유형을 식별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고유한 식별자 (32개의 16 진수로 표시되는 128 비트값)를 사용합니다.

또한 UEFI 사양에서는 레거시 MBR (MS-DOS) 파티션도 허용합니다. Linux 부트 로더 (ELILO 또는 GRUB 2)는 해당 레거시 파티션에 대한 GUID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펌웨어에 기록합니다.

이러한 GUID는 펌웨어의 재작성으로 인해 자주 변경됩니다.

재작성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작업으로 구성됩니다. 이전 항목을 제거하고 첫 번째 항목을 대체하는 새 항목을 만듭니다.

근래 나오는 펌웨어에는 삭제된 항목을 수집하고 이전 항목을 위해 예약된 메모리를 해제하는 garbage collector가 있습니다.

만약 펌웨어가 해당 항목을 수집하여 해제하지 못화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시스템이 부팅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레거시 MBR 파티션을 GPT로 변환하십시오.


2. 시스템 업그레이드

이 섹션에는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참고 사항이 있습니다. 지원되는 시나리오 및 자세한 업그레이드 지침은 다음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또한 3. 패키지의 변화를 확인하십시오 .


3. 패키지의 변화

3.1.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패키지들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패키지는 일단 배포 패키지의 일부로 제공되지만 openSUSE Leap 다음 버전에서는 제거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패키지는 마이그레이션을 돕기 위해 존재하지만 사용을 권장하지 않으며 업데이트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libqt4, kdelibs4

설치된 패키지가 더 이상 유지 보수되지 않는지 확인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lifecycle-data-openSUSE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다음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 zypper lifecycle


3.2. 제거된 패키지들

제거 된 패키지는 더 이상 배포의 일부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artha :

유지 관리되지 않고 패치되지 않은 보안 문제가있어 제거되었습니다.

fate :

안전하지 않은 KDE4 및 Qt4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거되었으며 features.opensuse.org는 기능 요청에 따라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gcompris (이전 GTK 버전) :

유지 관리되지 않았으며 이제 gcompris-qt로 대체되었으므로 제거되었습니다.

gstreamer-plugins-qt, gstreamer-plugins-qt5 및 ktp-call-ui :

이 패키지는 유지 관리되지 않으며 더 이상 빌드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ktp-call-ui 패키지는 gstreamer-plugins-qt에 종속되었습니다.

H2rename :

패키지가 유지 관리되지 않아 제거되었습니다.

jag-level-editor :

jag-editor로 대체되었습니다.

jovie :

패키지가 더 이상 업스트림으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kaccessible, kepas, konsole4, klinkstatus, kppp, kremotecontrol, kvpnc 및 kvkbd :

이 패키지가 더 이상 업스트림으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kdesdk4-scripts :

kdesdk-scripts로 대체되었습니다.

kdeuser :

kde-user-manager로 대체되었습니다.

keepassx 및 kpassgen :

keepassxc로 대체되었습니다.

kile5 :

kile로 대체되었습니다.

libkdegames4 :

libkdegames5로 대체되었습니다.

libkquoath, libjreen 및 libqross :

패키지가 더 이상 업스트림으로 유지되지 않고 안전하지 않은 libqt4를 사용하므로 제거되었습니다.

lua51-luajit :

moonjit로 대체되었습니다.

mp3gain 및 wxmp3gain :

mp3gain 패키지는 보안 문제가있어 더 이상 업스트림으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wxmp3gain 패키지는 mp3gain에 종속됩니다.

nodejs8 :

nodejs10 및 nodejs12로 대체되었습니다.

python-django_compressor :

python-django-compressor로 대체되었습니다.

python-pep8 :

python-pycodestyle로 대체되었습니다.

python-pyside 및 python-pyside-tools :

안전하지 않은 libqt4에 의존하므로 제거되었습니다.

qgo :

q5go로 대체되었습니다.

slapi-nis :

이 모듈은 FreeIPA 환경 외부에서 유지 관리되지 않으며 FreeIPA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tomahawk :

패키지가 더 이상 업스트림으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되었습니다.

vokoscreen :

vokoscreenNG로 대체되었습니다.


4 드라이버 및 하드웨어

4.1 보안 부팅 : 타사 드라이버에 올바르게 서명해야합니다

openSUSE Leap 15.2는 이제 타사 드라이버에 대한 커널 모듈 서명 확인을 활성화합니다 (CONFIG_MODULE_SIG = y). 이것은 신뢰할 수 없는 코드가 커널에서 실행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중요한 보안 조치입니다.

UEFI 보안 부팅이 활성화된 경우 타사 커널 모듈이 로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하게도 이는 제조업체 리포지토리의 NVIDIA 또는 AMD 그래픽 드라이버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식 openSUSE 저장소의 KMP(커널 모듈 패키지)는 포함된 모듈이 openSUSE 키로 서명되므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서명 확인에는 다음과 같은 동작이 있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진 키로 서명되었거나 시스템의 신뢰할 수 있는 키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확인할 수 없는 커널 모듈은 차단됩니다.

서명되지 않은 커널 모듈은 “오염된”것으로 취급됩니다. 로드하면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지만 작동은 합니다.

사용자 지정 인증서를 생성하고 시스템의 MOK(시스템 소유자 키)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한 다음 이 인증서의 키를 사용하여 로컬로 컴파일된 커널 모듈에 서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서명된 모듈은 차단되거나 경고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데스크톱

이 섹션에는 데스크톱 문제 및 openSUSE Leap 15.2의 변경 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5.1. KDE 4 및4 Qt 4 유지보수 지원 중단

KDE 4 및 Qt 4에서  Plasma 5 및 Qt 5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KDE 4 및 Qt 4는 더 이상 지원되지 않습니다.

openSUSE Leap 15.2에는 호환성 이유로 KDE 4 및 Qt 4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는 더 이상 업데이트 및 보안 수정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설치된 모든 KDE 4 및 Qt 4 패키지를 동일하거나 최소한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Plasma 5 및 Qt 5 패키지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추가 정보 및 피드백

매체에서 README 문서를 읽으십시오.

RPM에서 특정 패키지에 대한 자세한 변경 로그 정보를 봅니다.

$ rpm --changelog -qp 파일명.rpm


업데이트 된 패키지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의 시간별 로그는 매체의 최상위 레벨에 있는 ChangeLog 파일을 확인하십시오.

매체의 docu 디렉토리에서 자세한 정보를 찾으십시오.

추가 또는 업데이트된 설명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openSUSE의 최신 제품 뉴스를 보려면 아래 링크를 방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