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OpenSUSE

게스트 OS인 openSUSE Leap 15.2에서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 설치 및 설정 방법

씨실과 날실 2020. 7. 14. 09:00


우리는 아래의 지난 포스팅을 통해 버추얼박스에 openSUSE Leap 15.2를 설치했습니다.

그러나 버추얼박스가 제공하는 호스트와 게스트 시스템 간 공유 폴더 기능과 클립보드 공유, 드래그 앤 드롭 기능, 그리고 해상도 자동 조절 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상머신 내에 설치된 게스트 OS에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Virtualbox GuestAdditions)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KDE에서 터미널 띄우기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을 실행할 줄 알아야 합니다.

화면 좌하단 오픈수세의 마스코트 Geekko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메뉴가 뜨는데 책갈피에서 Konsole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Konsole의 실제 메뉴 위치는 프로그램 > 시스템 > Konsole입니다.

아니면 Ctrl + Alt + T를 누르면 Konsole 터미널이 뜹니다.


위 그림은 KDE의 터미널 Konsole이 뜬 화면입니다.




버추얼박스 게스트확장 설치

이제 본격적으로 버추얼박스의 게스트확장을 설치하도록 합시다.

버추얼박스에서 장치 - 게스트확장 CD 이미지 삽입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이런 오류 메시지 창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가상 머신에에 사용할 수 있는 빈 광학 미디어 장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Gnome의 GUI 파일 관리자인 Nautilus(노틸러스)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KDE의 파일 관리자 Dolphin을 실행해봅시다.


이동식 장치에서  openSUSE Leap 15.2 설치 미디어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SUSE Leap 15.2 설치 미디어를 마운트 해제합시다.

위 그림처럼 장치 - 광학 드라이브의 하위 메뉴에0서 체크되어 있는  openSUSE-Leap-15.2-DVD-x86_64.iso 항목을 클릭하거나, 가상 드라이브에서 디스크 꺼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강제 마운트 해제 질문창이 뜹니다. 강제 마운트 해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openSUSE Leap 15.2 설치 미디어가 마운트 해제됩니다.


이제 다시 게스트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다시 시도합니다.


화면 우하단에 장치 알림이 상자가 뜨면서 사용할 애플리케이션을 선택케 합니다. 여기서 파일 관리자로 열기를 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 장치 알림이 상자가 뜨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 없습니다. 돌핀을 실행하여 확인해보면 이미 게스트확장 이미지가 마운트되어 있을 겁니다.


돌핀에서 마운트된 광학 미디어 장치를 확인해보면 위 그림처럼 게스트확장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폴더 창(파일이나 하위 폴더 아이콘을 제외한 빈 공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팝업 메뉴가 뜹니다. 작업 - 여기에서 터미널 열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게스트확장이 위치해 있는 디렉터리에 터미널이 열립니다.

아니면 앞에서 알아본 터미널 띄우기를 참고하여  Konsole 터미널을 열어 아래와 같은 명령릏 실행합니다.

로그인 계정명@localhost:~> cd /run/media/게스트 확장 설치 시 로그인 계정/VBox_GAs_버전


예시

study@localhost:~> cd /run/media/study/VBox_GAs_6.1.10 study@localhost:/run/media/study/VBox_GAs_6.1.10>


해당 우치에서 아래의 명령을 실행해줍니다.

study@localhost:/run/media/study/VBox_GAs_6.1.10> sudo ./VBoxLinuxAdditions.run


설치 후 시스템을 재부팅해주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재부팅 방법은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sudo reboot


재부팅 후 돌핀을 통해 루트 디렉터리의 하위 디렉터리를 보면 전에는 없던 /media 디렉터리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media 디렉터리 안에 버추얼박스 공유 폴더가 위치합니다.


그러나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지 않은 일반 계정으로 /media에 들어가려고 하면 위 그림과 같이 오류가 납니다.

이제 공유폴더에 접속할 수 있도록 일반 계정을 버추얼박스 그룹에 추가하고 버추얼박스 그룹 사용자들에게 /media 디렉터리 접속 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 sudo usermod -aG vboxsf 계정명

> sudo chgrp -R vboxsf /media


예시

study@localhost:~> sudo usermod -aG vboxsf study
[sudo] root의 암호: 
study@localhost:~> sudo chgrp -R vboxsf /media
study@localhost:~> 

이제 공유 폴더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위 그림처럼 장치 - 공유 폴더 - 공유 폴더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가상 머신의 공유 폴더 설정 창이 뜹니다. 우측의 폴더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공유할 호스트 시스템의 폴더의 경로를 선택합니다. 공유 폴더명이 폴더 이름과 동기화됩니다. 물론 다른 이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읽기 전용 / 자동 마운트 / 마운트 지점 / 항상 사용하기 옵션이 있는데 이들 중 자동 마운트 / 항상 사용하기 옵션은 필수로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위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이제 위 그림처럼 장치 - 클립보드 공유 - 양방향을 선택해줍니다.


같은 방식으로 위 그림처럼 장치 - 드래그 앤 드롭 - 양방향을 선택해줍니다.


이것으로 게스트확장 설치, 그리고 그와 관련된 설정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공유 폴더 기능, 클립보드 공유 기능, 드래그 앤 드롭 기능, 해상도 자동 조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