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우분투(Ubuntu) 20.10 Groovy Gorilla의 주요 특징과 설치 및 업그레이드

씨실과 날실 2020. 11. 6. 09:00


안내

과거 버전과는 달리 이번 버전부터는 우분투의 출시 버전이 일반 버전(Standard Release)인 경우, 자세한 릴리즈 정보와 설치 및 업그레이드 방법을 적지 않고 주요 변경점과 특징, 그리고 간소화된 설치 및 업그레이드 방법만을 적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분투 공식사이트의 해당 버전 릴리즈 노트 문서와 기존에 올라온 설치 및 업그레이드 방법 연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Ubuntu) 20.10 Groovy Gorilla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9개월 간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일반 버전입니다. 말이 좋아 일반 버전이지 실제로는 최신 응용프로그램과 커널 스택이 20.04 LTS 사용자에게 안정적인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일종의 시험 평가판의 성격을 지닌다고 보는 것이 정확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버전의 안정성은 보장하지 못하므로 각종 패키지들이 미래 지원할 기능들을 미리 알아보는 용도로 시험 삼아서만 설치해 운용해봇는 것을 권장해드리며 이것을 실제 서비스에 사용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20.10 릴리즈 노트(Release Notes)

이번 버전부터 릴리즈 노트 공개 링크 주소가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위 주소와 같이 우분투 위키의 각 코드네임별 릴리즈노트 항목에 업데이트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버전부터는 우분투 토론 사이트 내의 Release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분투(Ubuntu) 20.10의 주요 특징

GNOME 3.38

우분투의 기본 데스크톱 환경(DE)은 GNOME입니다. 20.10에 포함된 그놈의 버전은 3.38입니다.

해당 버전의 자세한 변경 내역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버전에 적용된 주 변경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시 시작(Restart) 메뉴 위치 조정

재부팅 메뉴가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 별도 항목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Frequent view) 기능 제거

과거 버전에는 하단에 자주 사용되는 앱들만 따로 모아 볼 수 있는 항목이 있었습니다만 이번 버전에 해당 기능을 제거했습니다.


앱 아이콘 위치 재배치

마우스의 드래그앤드롭을 이용해 앱을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앱폴더(App Folder) 쪽 넘김(Paging)

다양한 앱들을 그룹화한 앱폴더가 보다 나은 가시성을 위해 쪽넘김(= 페이징)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새로운 벽지(Wallpaper)

'Groovy Gorilla'마스코트가 있는 새로운 기본 배경 화면이 도입되었습니다.



개선된 스크린샷 도구

빠른 스크린샷 작업을 위해 캡쳐 영역 등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LibreOffice 7.0

LibreOffice 7.0이 기본적으로 설치됩니다.


최신 Thunderbird 이메일 클라이언트

최신 Thunderbird 이메일 클라이언트 78.x가 기본적으로 포함됩니다. T


기타

저전력시 업데이트 설치 불허

시스템의 배터리가 충분치 못한 경우 GNOME 데스크톱 환경에서 업데이이트 설치를 기본적으로 막습니다.


USB 보호 활성화

GSettings-Desktop-Schemas가 USB 보호를 기본적으로 활성화합니다.


자녀 계정 통제

자녀 계정 활동에 대한 통제를 위한 새로운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자녀가 특정 앱을 사용알 수 없도록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자녀를 위한 별도의 사용자 계정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Raspbe4rry Pi 4 지원

Ubuntu 20.10부터 이제 Raspberry Pi 4를 지원합니다.


지문 로그인

지문을 통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각종 지문 스캐너 지원에 대한 작업이 수행되고 있습니다만 아직 많은 장치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기능이 성숙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QR 코드를 통한 와이파이 (WiFi) 핫스팟 공유 지원

Ubuntu 20.10에서는 Wi-Fi 핫스팟 공유가 매우 쉽습니다. 설정 창에는 생성한 핫스팟에 대한 QR 코드 옵션이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여 간단히 스캔하고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상단 바 달력에서 각종 이벤트 출력

Ubuntu 20.10 상단 표시 줄의 캘린더가 이제 동기화되었습니다. 이제 알림 표시 줄 자체에 이벤트를 바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 주된 변화의 요약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Ubuntu) 20.10 이미지 다운로드

공식 우분투 20.10의 설치 미디어 ISO 이미지 파일은 위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 주소는 속도가 느립니다. 아래의 카카오 미러에서 다운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SHA 256 체크섬 값

*ubuntu-20.10-desktop-amd64.iso

3ef833828009fb69d5c584f3701d6946f89fa304757b7947e792f9491caa270e

*ubuntu-20.10-live-server-amd64.iso

defdc1ad3af7b661fe2b4ee861fb6fdb5f52039389ef56da6efc05e6adfe3d45




우분투(Ubuntu) 20.10 설치 및 업그레이드

우분투(Ubuntu) 20.10의 설치 및 업그레이드 방법은 이전 버전과 달라진 바 없습니다. 따라서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로 보는 우분투 20.10 설치 과정과 그놈 설정




안내

우분투의 새 배포판이 공개되어 관련 글들을 적을 때마다 항상 드리는 말씀이지만 아래 상자에 적힌 내용은 꼭 숙지하시고 실천하셔서 여러분들이 공들여 생산한 작업물들을 날리는 일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시스템의 OS로 리눅스 배포판을 깔아 사용하고자 한다면 LTS 버전을 사용하자.

LTS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적어도 한 차례 마이너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것을 사용하자.

비 LTS 버전은 그냥 시험적으로만 웅용하자.

업그레이드를 하기 보다는 새로 설치(클린 설치)를 이용하자.

무엇보다 백업을 반드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