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Debian or Ubuntu

이미지로 보는 우분투 20.10 설치

씨실과 날실 2020. 11. 8. 09:00


원활한 설명을 위한 그림을 얻기 위해 우분투 20.10의 설치는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서 진행했습니다.

우분투 ISO 파일을 가상머신에 올리는 과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화면은 EFI 시스템에서 우분투를 설치할 때 화면입니다. 비 EFI 시스템인 경우 위와 같은 삭막한 텍스트 유저 인터페이스(TUI) 기반 메뉴 화면이 아니라 GUI 화면에서 설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기본갑신 맨 위의 Ubuntu 항목을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디스크 검사를 진행합니다.


디스크 검사 후 소리와 함께 이번 버전의 마스코트인 Groovy Gorilla의 얼굴 모습이 담긴 Wallpaper 그림이 잠깐 표시되었다가 사라집니다.


언어를 선택해주고 우분투 설치를 눌러줍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은 어차피 설치 완료 후 재설정해주어야 하므로 그냥 기본값으로 놔두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울 위 그림과 같이 설정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리눅스 고급 사용자가 아니라면 위 그림처럼 설정을 기본값으로 놔두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작업될 파티션 정보가 표시됩니다. 확인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하단 버튼이 비활성화되고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거주지역을 선택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리눅스 사용자 계정을 등록합니다. 모든 항목은 한글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숫자와 일부 특수기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20.04 이전 버전과 달라진 부분이 있는데 바로 하단에 Active Directory의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체크박스가 생겼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Active Directory는 쉽게 풀이하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자원에 대한 중앙집중식 관리 체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 링크의 내용은 윈도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개념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ISO 파일에서 패키지를 복사하고 압축를 풀고 설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언어팩도 설치하게 됩니다.


기본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설치 완료 안내창이 뜹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우분투 20.10 설치 미디어를 빼고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가상머신에서 ISO 파일로 설치한 경우 그냥 엔터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재부팅 과정을 거칩니다


아까 등록한 사용자 계정이 표시됩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계정 암호를 입력해줍니다.


연결할 온라인 계정이 있는 경우 등록해줍니다. 이 과정은 필수 과정은 아닙니다.

이 과정에서는 4개의 온라인 계정만 등록할 수 있지만 설치를 모두 완료한 후 설정에서 보다 많은 온라인 계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를 우분투 개발진에 보낼지 선택합니다.


위치 정보를 활성화할지 선택합니다.


소프트웨어 항목을 통해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앱 목록이 뜹니다. 이것은 나중에 해도 되므로 완료 버튼을 눌러 닫아줍니다.


우분투 20.10 출시 후 업데이트된 패키지들이 있는 경우 위와 같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터 안내창이 뜹니다.

업데이트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패키지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패키지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 화면과 같이 업데이트 완료창이 뜹니다. 확이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우분투 20.10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분투 데스크톱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