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6] 외화 계좌 개설 및 애드센스 지급 계좌 정보 등록

씨실과 날실 2020. 3. 5. 09:00

[관련 게시물]

2020/02/28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1] 티스토리 개설과 꾸미기(+ 플러그인 설정)

2020/03/01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2]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도메인 주소 소유권 확인

2020/03/02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3]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블로그 추적 ID 발급과 적용(+ 필터 추가)

2020/03/03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4] 구글 애드센스 가입에서 계정 활성화까지

2020/03/04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5] 애드센스 PIN 입력

2020/03/05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6] 외화 계좌 개설 및 애드센스 지급 계좌 정보 등록

2020/03/06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7]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




2020/03/07 - [기타] - 스위프트 코드(SWIFT Code), 비즈니스 식별자 코드 (Business Identifier Code/Bank Identifier Code, BIC), ISO 9362

2020/03/09 - [블로그 관리] - 검색엔진에 사이트맵(Sitemap) 및 RSS 등록(구글 서치콘솔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관련 사이트]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exchange.php


애드센스 수익 수령을 목전에 두고 있어 외화 계좌를 개설할 준비를 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어느 은행에 외화 계좌를 개설해야할지 고민하실 겁니다. 애드센스 수령금액이 얼마인가부터 이용 중인 은행의 혜택, 은행을 이용하는 방식까지 정말 다양한 고려사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방식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알아볼 것입니다.


외화 통장 개설 시 고려해야 할 애드센스 관련 수수료

이렇게 많은 고려 사항들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신경쓰는 부분이 수수료입니다. 애드센스 정산금을 온전히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에서 보내는 애드센스 수익금이 자신의 계좌에 오기까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러 수수료들 중 애드센스 수익과 관련된 수수료는 총 2가지입니다.


타발송금수수료

첫번째는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타발송금수수료입니다. 타발송금수수료는 당발송금수수료의 반대 개념으로 해외에서 국내 자신의 계좌로(그것이 외화 계좌든, 원화 계좌든) 송금받을 때 자신이 계좌를 개설한 은행에 내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타발송금수수료 정책은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유리한 은행을 고르기 위해서는 적잖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각 은행의 타발송금 수수료는 각 은행 공식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에서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 공시 > 은행 수수료 비교 > 외환/수출입 수수료>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https://portal.kfb.or.kr/compare/commission_exchange.php

외환/수출입 수수료 페이지에 들어가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선택하고 비교할 은행을 선택한 다음 검색버튼을 눌러주십시오.

그러면 위와 같이 비교표가 죽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위 비교표는 기본 정보만 제공할 뿐 보다 자세한 조건 등은 누락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뿐만 아니라 최신 정보가 아닌 경우가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각 은행에 문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중개 수수료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데 위의 타발송금수수료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개 은행에서 취하는 중개수수료도 존재하는데 이 역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보통 5달러를 떼지만 10달러를 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추천 은행

과거에는 애드센스 수익이 아직 미미한 경우(수령 금액이 300달러 미만인 경우) SC제일은행을 추천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그 이유는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의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비교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SC제일은행의 경우 미화 300달러 미만의 경우 타발송금수수료가 면제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해외송금을 SC제일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므로 중개수수료 역시 붙지않습니다.

그러나 수령 금액이 300달러를 넘어가게 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그땐 각 은행이 제공하는 환율 우대 혜택이나 기타 다른 혜택 및 각종 서비스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은행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기의 이유로 애드센스를 시작한 블로그 초심자들이 애드센스 수익금을 수취할 은행으로 SC제일은행을 선택하고 또 많은 블로그들이 해당 은행을 추천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2월 22일부터는 SC제일은행의 타발송금수수료 정책이 변경됩니다.



타발 송금 수수료 변경안내

게시일 : 2021-01-18

 

항상 SC제일은행을 이용해 주시는 고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당행의 타발 송금 수수료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게 되어 안내 드리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변경 일자 : 2021. 2. 22(월)
  • ■ 대상 상품 : 타발 송금 수수료
    • - 해외에서 지급되어 국내로 수령하는 타발 송금
    • - 타행에서 국내외화자금이체로 지급하여 당행으로 수령하는 타발 송금
  • ■ 변경내용

    (건당)

    기준(타발 송금 수수료) 현행 변경 후
    건당
    (수수료 10,000원)
    미화 300불 미만 면제 미화 100불 미만 면제

    ※ 모든 통화는 미화로 환산하여 부과.

SC제일은행은 고객님께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객컨택센터(1588-1599) 또는 가까운 영업점 창구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유수의 다른 은행들과 큰 차이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초보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수익음 수취 은행으로 무조건 SC제일은행을 선택하지 않고 각 은행들이 제공하는 혜택과 자신의 환경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게 되었습니다.




은행계좌 개설

애드센스 수익금 정산액이 100달러를 넘기게 되면 다음달 결제일에 수익금이 등록된 은행 계좌로 이체됩니다. 물론 수표로 받는 방식도 있습니다만 수령 기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고,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사고 가능성까지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받기 위해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수익금을 원화 계좌로 받을 수도 있지만 환율에 따른 이득이나 안전 자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외화통장을 따로 개설할 것을 권장합니다.

통장 개설 준비물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도장

외화 통장을 포함하여 모든 통장은 위 두 준비물만으로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는 신분증 하나만 가지고도 개설이 가능하지만 도장 등록과 사인 등록은 출금 과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도장이 등록되어 있다면 통장 출금 시 통장과 도장을 구비하고 비밀번호를 안다면 본인 확인 과정 없이 아무나 출금할 수 있지만 사인 등록을 통한 통장 개설인 경우 통장 출금 시 반드시 신분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원화 통장의 경우는 위 준비물 뿐만 아니라 각 은행에서 요구하는, 통장 사용 목적을 증빙하는 서류 또한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이것이 없다면 한도제한계좌로 개설됩니다.


외화 계좌 인터넷 뱅킹 신청

통장 개설 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외화 통장을 만드는 경우 원화 통장을 만들 때와는 달리 별 말이 없으면 인터넷 뱅킹 미신청으로 개설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외화 인터넷 입금 신청

우리은행이나 신한은행 등 일부 은행의 경우, 자신의 계좌 앞으로 송금된 외화를 은행원의 업무 수행으로 입금받는 것이 아니라 계좌주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직접 입금받는 경우 수수료를 감면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제도를 이용하려면 외화 통장을 개설한 후 외환업무 창구로 가 외화를 스스로 받겠다고 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외화 계좌와 본인 확인을 거치고 외화 계좌별 메모에 기록한 후 스스로 외화를 송금받는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해주실 것입니다.





은행 계좌 등록

외화 계좌를 등록하는 경우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급 - 지급받을 방법 - 결제 수단 추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위 과정을 거쳐 들어갑니다.

결제 > 결제 수단 > 결제 수단 추가

결제 수단 추가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

○새 수표 세부정보 추가

취소 | 저장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 관련 항목들이 표시됩니다.


결제 수단 추가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


판매 대금을 은행 송금으로 받으려면 은행에 문의해서 환율과 수수료를 확인하세요. 대한민국에서 발급된 미국 달러 통화를 사용하는 은행 계좌여야 합니다.


수취인 ID (선택사항)

예금주의 이름

은행 이름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

계좌 번호

계좌 번호 재입력

중개 은행(은행에 문의)

FFC 또는 FBO(은행에 문의)

□기본 결제 수단으로 설정

결제 수단의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결제 수단으로 설정할 경우 지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취소 | 저장


수취인 ID (선택사항) / 중개 은행(은행에 문의) /FFC 또는 FBO(은행에 문의)

위 세 항목은 입력할 필요없습니다.

예금주의 이름

외화계좌의 경우 계좌주의 이름도 영문으로 등록되어있을 것입니다. 통장에 적혀진 이름 그대로 입력해줍니다.

은행 이름

역시 통장에 적인 은행 영문 이름을 그대로 적어줍니다.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는 간단히 BIC라고도 하며 특정 은행에 부여되는 8자 또는 11자의 식별 코드입니다.

코드 형식: 은행의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는 은행 명세서 상단에 인쇄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은행에 문의하여 코드를 확인하세요.

코드 용도: 은행에서는 다른 은행으로 이체하거나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를 사용합니다.

SWIFT 은행 식별 코드(BIC)도 통장에 적혀 있습니다. 그대로 적어줍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자료는 부정확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통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은행별 SWIFT 코드와 SWIFT 코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좌 번호

-(하이픈) 없이 숫자만 적어줍니다. 참고로 계좌번호는 정확히 입력해주셔야 수익금이 잘못 이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입력 항목을 다 적고 기본 결제 수단으로 설정 항목을 체크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결제 수단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등록될 것입니다.

결제 > 결제 수단

은행 계좌로 송금 ••••XXXX

Name

기본            수정

은행 계좌는 맨 뒤 4자리만 표시됩니다. 따라서 계좌 번호 입력시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