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2]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도메인 주소 소유권 확인

씨실과 날실 2020. 3. 1. 09:00

[관련 게시물]

2020/02/28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1] 티스토리 개설과 꾸미기(+ 플러그인 설정)

2020/03/01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2]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도메인 주소 소유권 확인

2020/03/02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3]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블로그 추적 ID 발급과 적용(+ 필터 추가)

2020/03/03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4] 구글 애드센스 가입에서 계정 활성화까지

2020/03/04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5] 애드센스 PIN 입력

2020/03/04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5] 애드센스 PIN 입력

2020/03/05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6] 외화 계좌 개설 및 애드센스 지급 계좌 정보 등록

2020/03/06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7]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



2020/03/07 - [기타] - 스위프트 코드(SWIFT Code), 비즈니스 식별자 코드 (Business Identifier Code/Bank Identifier Code, BIC), ISO 9362

2020/03/09 - [블로그 관리] - 검색엔진에 사이트맵(Sitemap) 및 RSS 등록(구글 서치콘솔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관련 사이트]

구글 서치콘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의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사이트 등록, 크롤링, 노출, 클릭수 분석, 색인 생성 확인 등 웹마스터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방문자들이 블로그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사이트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수집 요청하여 노출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검색엔진 봇들이 자동으로 등록하지만 사이트 관리자가 직접 요청하는 것만큼 최신 정보를 빠르게 반영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블로그의 글들을 보다 빨리 검색엔진에 노출하고 수정 사항을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브로그 도메인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주어야합니다. 그럼 그 절차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속성 유형 선택

만약 구글 서치콘솔에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바로 뜨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미 도메인을 하나 이상 등록한 상태에서 추가 등록를 하려면 구글 서치 콘솔 메인 화면 좌측 상단의 등록 도메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드롭다운 메뉴로 현재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된 도메인 목록과 속성 추가 메뉴가 나옵니다. 이때 속성 추가 메뉴를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도메인

모든 하위 도메인의 모든 URL(m, www, ...)
https 또는 http인 모든 URL
에는 DNS 인증이 필요합니다.



URL 접두어

이력한 주소의 URL
지정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URL
에만 여러 개의 이증방법이 허용됩니다.

위와 같이 두 항목이 나오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다면  도메인 항목을 눌러 절차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아직 개인 도메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고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URL 접두어 항목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참고

블로그 이전 등을 감안하면 처음부터 개인 도메인을 구매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한 다음, 연결한 개인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삼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티스토리 제공 도메인을 사용하다가 나중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게 되는 경우, 검색엔진은 도메인별로 내용을 확인하므로 다른 도메인에 동일한 내용이 존재하는 경우 둘 중 하나 도메인의 글을 유사 문서로 인식, 검색엔진에서 제외됩니다. 그런데 어느 글이 제외될지는 각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신규로 등록한 개인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삼으려면 이미 등록된 게시물들의 주소를 일일이 제거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애드센스의 경우도 도메인별로 각각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번거롭습니다.

여기서는 개별 도메인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티스토리 도메인을 등록하겠습니다.

URL 접두어 부분에서 티스토리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이때 http://가 아닌 https:// 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입력 후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소유권 확인


이제 해당 도메인이 관리자에게 있음을 인증하는 소유권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URL 접두어를 통한 도메인 소유권 확인은 총 5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해당 도메인의 최상위 디렉터리 위치(즉 index 파일 위치)에 업로드해야 하는데 티스토리는 구조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하는데 이 글에서는 가장 간편한 HTML 태그 추가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에 소유권 등록 방법

[HTML 태그]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 추가

1. 아래의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사이트 홈페이지의 첫 번째 <body> 섹션 전에 나오는 <head> 섹션에 붙여넣습니다.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43자리 문자열" />
2. 다음의 확인을 클릭하세요.
확인된 상태를 유지하려면 확인이 완료된 후에도 메타태그를 삭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위 안내를 참고로 티스토리 스킨 HTML에 아래 형식의 구글 서치 콘솔 제공 태그를 <head> ~ </head> 섹션 안에 추가해줍니다.

<meta name="google-site-verification" content="43자리 문자열" />

티스토리 스킨 HTML에 해당 태그를 추가, 저장 후, 구글 서치콘솔 화면으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소유권 확인 방법

소유권 확인 방법은 총 5가지 있습니다. 각 방법은 아래 내용을 펼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SS 및 Sitemap 등록

구글 서치콘솔을 사용하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바로 RSS와 Sitemap을 등록하기 위한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 서치콘솔이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관리자가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