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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4] 구글 애드센스 가입에서 계정 활성화까지

씨실과 날실 2020. 3. 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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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09 - [블로그 관리] - 검색엔진에 사이트맵(Sitemap) 및 RSS 등록(구글 서치콘솔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관련 사이트]

구글 애드센스

https://www.google.co.kr/adsense/


구글 애드센스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adsense/


구글 애드센스 참고자료

https://www.google.co.kr/adsense/start/resources/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가입



가입 정보 입력


사이트 URL 입력

이메일 주소 입력

맞춤 도움말 및 실적 개선 제안 이메일 수취 여부 설정

저장하고 계속하기 버튼 클릭

사이트 URL을 입력할 때 http://와 https://을 구분하여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는 현재 보안을 위해 https://를 사용합니다.

가능하면 맞춤 도움말 및 실적 개선 제안 이메일을 받는 것으로 설정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저장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때 구글 계정 정보에 사용자의 생년월일이 누락되어 있는 경우 위와 같은 안내가 뜹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안내에 따라 세부 정보를 업데이트해주신 후 다시 절차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국가 또는 지역 선택

먼저 위에 계정 정보와 사이트 URL 정보가 표시되고 아래에 국가 또는 지역 선택 설정 항목이 위치합니다.

대한민국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용약관 동의

그리고 아래에 이용약관을 검토하고 동의해주세요. 라는 제목 아래 구글 애드센스 온라인 서비스 약관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찬찬히 읽어보시고 하단에 있는 동의에 체크해주신 후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광고 게재와 관련한 간략한 안내창이 표시되며 창 하단에 시작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주셔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수취인 주소 세부정보 입력

결제 프로필




고객 정보

계정 유형

이름 및 주소

계정 유형은 개인으로 설정하시고(기본값) 이름과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한글로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예전에는 영문으로 입력해야 했지만 지금은 한글로 입력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때 주소는 사이트 관리자 즉 애드센스 관리자가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실제 거주지 또는 실제 사무실 주소를 정확히 적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수익을 수령받으려면 마지막 절차로 PIN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PIN 번호가 국외에서 우편으로 발송되기 때문입니다.

항목을 모두 설정하고 하단의 제출 버튼을 입력해줍니다.


애드센스에 사이트 연결

위 작업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애드센스 코드가 제공됩니다.

<script data-ad-client="ca-pub-16자리 숫자"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위 코드는 자동 광고 코드입니다. 이 코드를 복사해 티스토리 스킨 HTML의 <head> ~ </head> 태크 섹션 안에 붙여 넣고 저장해줍니다.

참고

앞서 서술한 자동 광고 코드는 애드센스가 개편되면서 간결화된 형태입니다.

개편 전 코드는 아래와 같이 복잡했습니다.

<script async src="//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script>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google_ad_client: "ca-pub-16자리 숫자",
          enable_page_level_ads: true
     });
</script>

이미 구식 코드를 사용 중인 경우 굳이 새 코드로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후 다시 애드센스 화면으로 돌아와 코드를 사이트에 붙여 넣었습니다 항목에 체크해줍니다. 그러면 하단에  완료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활성화된 완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코드 확인 완료 안내창이 뜹니다.

코드 확인 완료

이제 계정 활성화 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은 최대 1일이지만 경우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확인

위 내용을 확인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사이트를 검토 중입니다.

확인은 일반적으로 며칠 이내에 완료되지만, 경우에 따라 최대 2주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완료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드 다시 받기

그러면 위와 같은 안내 창이 뜹니다.

이것으로 애드센스 가입 및 승인 요청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참고

애드센스 승인 조건

애드센스 승인 조건은 가치있는 콘텐츠의 양, 꾸준한 콘텐츠 생산, 방문자 수,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혹자들이 조건으로 말하는 40~50개 이상의 게시물 수, 1000자 이상의 텍스트, 2개 이상의 이미지, 1일 1 포스팅 등은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 많은 이들이 보편적으로 수행하는 행위이지 그 자체가 승인 조건으로 보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승인 조건을 충족하면 애드센스 측의 말대로 하루만에 승인되기도 하지만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만족할 때까지 승인되지 않습니다.

검토 결과 승인 조건에 부적합한 경우, 부적합 이유를 이메일로 발송해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수정 후 재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승인거부 메일도 블로거의 힘을 빠지게 하지만 그보다 더 답답한 경우가 아무런 회신이 없이 검토가 길어지는 경우입니다. 이 검토가 굉장히 까다로워 많은 블로거들이 이른바 무한검토에 빠지는데 이유는 콘텐츠 자체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방문자 유치가 적어 승인 조건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방문자를 유치하지 못한다는 것은 콘텐츠에 문제가 아주 없다고는 말 못할 것입니다.)



위 유튜브 동영상은 애드센스 측에서 올린, 검토가 길어지는 이유에 대한 답변입니다. 유튜브에서는 검토가 길어지는 이유로 두가지를 뽑았는데 하나는 사이트에 광고 코드가 없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조회수가 낮은 경우입니다. 전자는 단순 실수이므로 자세한 설명 없이 넘어가겠습니다. 동영상 시작 부분도 후자에 대한 설명의 시작 부분으로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2. Not enough views.

Your account may take a long time to be activated if you place the ad code on a page that doesn't receive many page views. We advise placing ad code on the most popular page of your site. This triggers our system into recognizing your ad code and speeds up the activation process.



2. 조회수 부족

페이지 조회수가 많지 않은 페이지에 광고 코드를 배치하면 (애드센스) 계정을 활성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귀하의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페이지에 광고 코드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하면 Google 시스템에서 광고 코드를 인식하고 활성화 절차를 빠르게 진행합니다.


애드센스는 광고주와 광고 매체를 연결해주는 광고 매개 프로그램입니다. 광고주는 보다 효과 높은 매체에 자신의 광고를 싣고 싶을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광고 효과를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것은 방문자 수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을 수록 페이지뷰 수(조회수)가 많을 것입니다.

애드센스가 내부적으로 설정한 최소 승인 페이지수에 도달하지 못하면 다른 조건이 충족되더라도 페이지뷰 수 조건이 도달할 때까지 검토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는 말은 광고 매체로서 최소 요건을 충족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즉, 무한검토에 빠진 블로거들은 방문자 유치에 보다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계정 활성화

애드센스 승인이 이루어지면 계정 활성화 축하 메일이 발송되고, 애드센스 메인화면은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던 비활성화 메뉴들이 활성화되어 본격적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광고 관리

자동 광고 태그를 사용하면 굳이 따로 광고를 설정하지 않아도 구글이 자동으로 광고를 배치해주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광고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이 사용하는 블로그 스킨과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광고를 추가로 배치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수익만을 위해 방문자의 콘텐츠 이용에 불편을 주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 광고 단가가 급격히 떨어지는 등의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광고 수익과 방문자의 편의 사이에서 절충점을 잘 찾아야 하는데 이것은 오랜 실험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포스팅 내용)의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수익이 높습니다. 해당 위치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사용해 손 쉽게 모든 게시물의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중간에 광고를 게재하려면 일일이 광고 코드를 붙여 넣어주어야 합니다. 대신 자신이 원하는 정확한 위치에 원하는 유형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자동 광고가 아닌 개별 광고 생성 및 게재는 아래 링크의 애드센스 공식 도움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