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1] 티스토리 개설과 꾸미기(+ 플러그인 설정)

씨실과 날실 2020. 2. 28. 09:00

[관련 게시물]

2020/02/28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1] 티스토리 개설과 꾸미기(+ 플러그인 설정)

2020/03/01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2]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도메인 주소 소유권 확인

2020/03/02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3]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블로그 추적 ID 발급과 적용(+ 필터 추가)

2020/03/03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4] 구글 애드센스 가입에서 계정 활성화까지

2020/03/04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5] 애드센스 PIN 입력

2020/03/05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6] 외화 계좌 개설 및 애드센스 지급 계좌 정보 등록

2020/03/06 -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 - [07]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



2020/03/07 - [기타] - 스위프트 코드(SWIFT Code), 비즈니스 식별자 코드 (Business Identifier Code/Bank Identifier Code, BIC), ISO 9362

2020/03/09 - [블로그 관리] - 검색엔진에 사이트맵(Sitemap) 및 RSS 등록(구글 서치콘솔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관련 사이트]

티스토리

https://www.tistory.com/


앞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부터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까지의 개략적인 과정을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연재 내용은 각 과정을 전문적으로 다룬다기 보다는 초보자가 따라와야 할 절차의 큰 흐름을 담은 것이라 보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가입 및 개설

위 링크로 접속하여 가입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약관 동의


그러면 첫번째 단계로 다음의 항목에 동의해주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서비스 이용 약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가능하시면 위 두 항목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확인 후 동의 체크해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회원 정보 입력


두 번째 단계로 회원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회원 정보 입력

아이디 :

비밀번호 :

비밀번호 확인 :

닉네임 :

블로그 정보 입력

블로그 이름 :

블로그 주소 :

아이디는 실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적어주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인증을 거쳐야하기 때문입니다.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10자 이상으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닉네임의 경우 다른 사람이 이미 사용 중인 닉네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 주소는 영문 소문자, 숫자, 하이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소 4자에서 최대 32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하이픈(-)은 맨 마지막에 올 수 없습니다. 참고로 개설 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신중히 정하셔야 합니다.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이 설정됩니다.

https://설정 문자열.tistory.com

입력 항목을 다 채운 다음 reCAPTCHA 확인을 해주고 넘어가줍니다.


스킨 설정

세번째 단계로 적당한 스킨을 설정 후 스킨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어차피 스킨은 나중에 다른 것으로 설정할 수 있으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메일 인증

네 번째 단계는 인증 절차를 밟는 것입니다. 앞 단계에서 스킨 적용 버튼을 누르면 아까 적었던 이메일 주소로 인증 요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이메일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것으로 티스토리 가입과 계정 활성화 작업은 마무리됩니다.




티스토리 꾸미기


티스토리에 가입해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이제 블로그의 외양을 꾸밀 차례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외양을 설정하는 부분은 블로그 홈 메뉴들 중 꾸미기 섹션의 메뉴들입니다.

꾸미기

    스킨 변경
    스킨 편집
    사이드바
    메뉴
    모바일
    메뉴바/구독 설정

스킨 변경


스킨 변경 화면에서 현재 45개의 무료 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의 스킨을 선택해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보다 많은 스킨들은 티스토리의 스킨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은 클릭 몇번으로 바로 스킨을 적용할 수 있지만 이용자 제작 스킨이나 그외 외부 스킨 제작자들이 배포하는 유무료 스킨들은 스킨 변경 화면에서 스킨 등록 버튼을 눌러 블로그별로 할당된 업로드 공간에 스킨 파일들을 올리고 해당 스킨에 맞춰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위 링크는 2020년 2월 현재 제 블로그에서 사용 중인 스킨의 설치 및 설정 방법입니다. 여타의 외부 스킨들도 설치 및 설정 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킨 제작자의 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반응형 스킨

가능하면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티스토리 자체에서 모바일 웹 자동 전환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바일 UX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지만 디자인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스킨은 스킨 제작자가 해당 스킨의 디자인과 기능에 최적화된 모바일 웹 디자인을 스킨에 적용하여 보다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커버 지원

티스토리에서 2018년 10월부터 커버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커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커버를 지원하는 스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스킨 편집


스킨을 커스터마이징하거나 외부 서비스 이용을 위한 코드 추가 시 사용합니다. 이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TML5, CSS3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Javascript를 사용할 줄 알면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서치콘솔, 애드센스, 애널리틱스나 네이버의 서치 어드바이저 내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려면 스킨 편집 화면에 HTML 편집 버튼을 눌러 HTML 편집 창에 각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코드를 적절한 위치에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사이드바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드바 영역에 각종 플러그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입맛에 맞춰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참고

플러그인 중에 사이드바 영역에 이미지 배너와 HTML 배너를 설정케 해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적용하면 위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메뉴


홈 / 태그 / 미디어로그 / 위치로그 / 방명록

티스토리의 기본 메뉴들은 위와 같습니다.



기본 메뉴 외에 추가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뉴 기능을 지원하는 스킨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본메뉴 / 페이지 / 카테고리 / 태그 검색 / 직접입력

메뉴 추가 버튼을 누르면 위의 추가 메뉴 구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이 메뉴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티스토리 자체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크기에 맞춰 반응형으로 화면을 전환해주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 시 자동으로 모바일웹으로 전환되며, 사용하지 않아도 직접 모바일 주소로 접속할 경우 모바일웹으로 접속됩니다.

이때 접속 주소는 아래와 같이 데스크톱 컴퓨터 접속 주소에서 게시물 주소 바로 앞에 /m/이 붙게 됩니다.

일반 웹 : https://wnw1005.tistory.com/311

모바일 웹 : https://wnw1005.tistory.com/m/311


메뉴바/구독 설정


메뉴바는 티스토리 서비스에 로그인한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메뉴 모음들로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계정 관리

운영 중인 블로그의 새글 쓰기 | 블로그 관리

로그아웃

구독은 티스토리 서비스의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기능으로, 어떤 블로그를 구독하게 되면 해당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왔을 때 알려줍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다른 티스토리 이용자가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독 버튼의 사용 유무와 사용 시 버튼 위치를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플러그인


티스토리는 현재 총 42개의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분류별 플러그인

글쓰기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위치 로그 표시

키워드 출력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

유튜브 동영상 넣기

인터파크 책 정보 넣기

글 보내기

SNS 글 보내기

소셜 댓글 LiveRe

스토리 채널

트워터 글 보내기

꾸미기

Daum 검색창

댓글/방명록 이모티콘 표시

드래그 검색

블로그 아이콘 표시

카테고리 글 더 보기

내 글 지도

무지개 링크

사업자 정보 표시

페이스북 소셜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

관리 및 통계

배너 출력

방문자 통계 그래츠

태그 입력기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수익

Daum AdFit (PC)

Daum AdFit (모바일)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PC)

구글 애드센스 (모바일)

데이블 네이티브 광고(반응형)

텐핑 (모바일)

스팸/불펌 방지

영어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저작권자 표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그림 문자

Akismet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멀티미디어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크게 보기(Light TT EX)

사진 정보(EXIF) 출력

기타

메타 태그 등록

코드 문법 강조


자신에게 필요한 프러그인을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추천 플러그인

위 플러그인들 중 추천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동일 블로그 내의 관련 게시물을 손쉽게 링크 걸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카테고리 글 더 보기

방문자가 블로그 탐방을 유도하여 페이지뷰를 높이고 이탈률을 저하하여 블로그의 활성화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해주는 플러그입입니다.

배너 출력

사이드바 영역에 이미지 배너와 HTML 배너를 설정케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특히 HTML 배너의 경우, 외부 서비스 코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이 제공하는 사이트 통계 분석 도구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 / Daum AdFit (모바일)

구글과 카카오가 제공하는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반응형 외에도 PC용과 모바일용이 있습니다만 초보자의 경우 반응형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반응형 웹스킨의 본문에 포함된 이미지 크기를 브라우저 판단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모바일에서 접속 시 데이터 소비를 줄여주며 페이지 로딩 속도가 개선됩니다.

이미지 크게 보기(Light TT EX)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클릭할 경우 새 창을 띄우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미지를 크게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ㅇ립니다.